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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서종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박용걸, 엄기영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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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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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차륜/레일 상호작용력을 고려한 적정 레일표면관리방안에 관한 연구로써 레일표면 품질지수(QI)가 동적 궤도상호작용력(P1, P2)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현장측정을 통해 레일연마횟수(Pass)에 따른 레일표면 품질지수와 동적 궤도상호작용력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또한 수치해석에서는 레일표면 품질지수에 영향을 미치는 매개변수인 열차속도와 궤도지지강성의 변화에 따른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현장측정과 수치해석을 통해 얻은 레일표면 품질지수, 열차속도, 궤도지지강성을 이용하여 레일연마횟수에 따른 레일표면 품질지수가 동적 궤도상호작용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레일표면 품질지수가 레일연마가 진행됨에 따라 감소함에 있어 동적 궤도상호작용력 역시 일정 비율로 감소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즉, 레일연마는 레일표면 품질지수를 일정비율로 감소시킬수 있고 궤도 시스템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동적 궤도상호작용력을 저감 시킬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어 효율적인 레일표면관리를 위해서는 운행 노선의 열차속도를 감안한 레일표면 품질지수의 관리가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2
Ⅱ. 이론적 배경 3
1. 레일연마의 필요성 3
2. 레일표면 결함 및 레일연마 관련 문헌조사 5
3. 레일연마의 효과(국내외 사례중심) 15
4. 국·내외 레일연마기준 21
5. 차륜/레일 상호작용력 관련 이론 30
Ⅲ. 현장측정 35
1. 개 요 35
2. 현장측정 내용 및 방법 35
3. 현장측정 결과 및 분석 37
Ⅳ. 수치해석 41
1. 개요 41
2. 매개변수 해석 및 결과 41
Ⅴ. 분석 및 고찰 53
Ⅵ. 결론 58
참고문헌 59
영문초록(Abstract)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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