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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윤상일 (성균관대학교,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박선규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성균관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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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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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 설계·시공기술 발달 및 경제가 성장함에 따라 이전까지 교량시공이 불가능 했던 지역도 교량건설이 검토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장대교량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장지간을 가진 교량을 최대한 연장하기 위해 새로운 구조재의 사용만으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초박층 교면포장에 대한 연구·개발이 계속되고 있으며 시공실적 또한 늘어나고 있다.
국내 기준을 살펴보면, 이전 도로교설계기준(2010)에서는 포장이 가지는 강성을 강바닥판에 고려하지 않아 보수적인 설계가 이루어져 왔으나, 최근 개정된 설계기준인 도로교설계기준(2012, 한계상태설계법)에서는 일정한 조건하 포장이 가지는 강성을 강바닥판에 반영하는 것을 허용하는 등 포장 강성을 강바닥판에 반영하고자 하는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하지만 초박층 교면포장이 강바닥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며, 진행된 연구 또한 거동 특성 및 피로응력에 대한 연구로 한정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포장강성의 반영/미반영, 교면 포장재료, 포장 두께 및 강바닥판 두께에 변화에 따른 처짐, 전단응력 및 von-Mises Stress의 변화 및 추세를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얇은 포장두께에도 불구하고 강바닥판에 초박층 포장재의 포장강성 적용이 강바닥판의 처짐 및 응력 감소에 개선효과 있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1.1 연구 배경 1
1.2 연구 동향 3
1.3 연구 목적 및 내용 5
제 2 장 교면포장의 개념 및 종류 6
2.1 교면포장의 개념 6
2.1.1 교면포장의 목적 6
2.1.2 강바닥판 교면포장의 구성 8
2.2 교면포장의 종류 11
2.3 초박층 교면포장 15
제 3 장 강바닥판 교량의 개념 18
3.1 강바닥판의 구조 18
3.2 강바닥판의 거동 20
제 4 장 포장강성을 고려한 강바닥판의 해석모델 24
4.1 구조 모델 24
4.2 재료 모델 30
4.3 매개 변수 31
4.4 해석모델링 요약 33
제 5 장 매개변수에 따른 해석결과 35
5.1 처짐 35
5.2 전단응력 42
5.3 von-Mises Stress 51
5.4 교통하중을 고려한 해석결과 60
제 6 장 결론 65
참고 문헌 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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