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에서 인류의 교역행위와 함께 존재하기 시작한 상업공간은 지속적으로 진화되어 왔으며, 상업공간으로 구성되는 건물과 가로 중 도시의 시민이 이용하는 상업가로는 도시의 활력을 체감할 수 있는 공공공간이자, 지역의 도시 가로활성화에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는 장소이다. 20세기 후반, 도시에서 본격적으로 출현한 도심복합상업시설(U.E.C : Urban Entertainment Center) 중 선형(Linear)의 형태인 스트릿 쇼핑몰(Street Shopping mall)은 상업가로와 같이 가로에 대규모 집합 상업건물을 형성하여 유사성이 나타나는 시설이다. 따라서 스트릿 쇼핑몰은 물질적인 소비뿐만 아니라 여가, 문화에 대한 경험적 욕구를 가진 현대 도시민의 생활양식(Life Style)을 충족하는 도시의 상업가로로서의 역할이 요구되고 있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2000년대 중반 이후 스트릿 쇼핑몰이 교외지역에 등장하여, 점차 도시 내로 확산되고 있으나, 미국의 교외지역에서 탄생한 쇼핑몰에 기반하여 도시민의 공공 가로활동을 저해하는 내부가로 중심으로 계획되고 있다. 이는 오늘날 도시의 문제로 확장되고 있는 가로의 단절과 활기결여라는 문제를 악화시키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도시 내의 스트릿 쇼핑몰이 도시 상업가로로서 가로활성화에 기여하며, 복합상업시설로서 도시민의 경험적 가로활동에 활력을 주도록 경험적 가로활성화 계획요소 제시를 목적으로 한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상업가로로서의 가로활성화 계획요소와 복합상업시설로서의 경험활동 계획요소를 조사하고, 미국, 일본, 한국의 사례를 분석하여 도심형 스트릿 쇼핑몰의 경험적 가로활성화 계획요소를 제시했다. 본 연구에서의 조사 및 비교분석에 대한 연구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외 사례별 비교분석 결과, ‘가로활성화에 대한 기여’가 필요하다. 국내외 사례에서 가로활성화 측면에서 30%의 적용빈도 차이를 나타내고 있으며, 경험활동 측면에서도 개점시기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국내사례의 낮은 적용빈도를 나타내는 것은 변화하는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하고, 도시 공공환경으로서 가로활성화를 고려할 필요를 나타낸다. 둘째, 계획요소별 비교분석 결과, 가로활성화 측면에서는 ‘외부가로에 대한 개방’이 필요하다. 외부 가로변에 판매, 식음 등 다양한 용도의 ‘점포 입점’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상관관계가 있는 ‘용도다양성’, ‘개방적 파사드’, ‘개별 출입구’, ‘가로변 연속성’을 적용시킬 수 있다. 이와 함께 가로공간의 계획에서도 ‘통합적 바닥포장’과 ‘외부가로 광장‘, ’휴식 시설물‘, ’랜드마크 조형물‘ 조성을 통해 공적, 사적영역의 구분이 없는 개방된 디자인으로 계획하여야 방문자의 접근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셋째, 경험활동 측면에서의 비교분석 결과, 스트릿 쇼핑몰을 방문하는 고객 및 시설 외부가로의 보행자를 위해 ‘새로운 소비경향을 반영한 경험 제공’이 필요하다. 이 같은 경험활동을 위해 ‘인접 용도 다양화’, ‘관람 각도 다양화’, ‘조명패턴 변화’, ‘시설 안내’가 이루어져야 된다. 이는 도심형 스트릿 쇼핑몰이 기존 소비행위에서 엔터테인먼트가 복합되며, 종합적 경험을 제공하는 ‘삶의 장소’가 되기 위함이다. 넷째, 상업가로로서의 측면에서는 ‘도시공간의 공동체적 연계’가 필요하다. 스트릿 쇼핑몰은 상업가로의 상점들처럼 주변지역과 연계되며 도시의 구성요소로서 상업가로의 형태 및 기능을 충족해야 된다. 형태적으로는 상업가로와 같이 상점 간의 ‘군집형태의 연속성’을 확보하고 ‘통행동선 다양화’, ‘출입구 강조’, ‘공공놀이시설’이 필요하다. 기능적으로는 커뮤니티 장으로서 사람들의 대화와 만남을 유도하도록 시설물을 계획해야 하며, 어메니티 장으로서 사람들이 즐길 수 있도록 계획해야 한다.
The commercial space started coexisting with the commerce of mankind in the city and has been continuously evolving. The building composed of commercial spaces and the commercial street used by urban citizens, among all streets, are public spaces to allow people to feel the urban vitality and serve important role in the urban street revitalization. Street shopping mall is a linear type of Urban Entertainment Center (U.E.C) which emerged in the cities in late 20th century. The street shopping mall is similar to commercial streets as it forms large scaled clusters of shopping buildings on the street. Therefore, the role as urban commercial streets to satisfy the life style of contemporary urban residents with experimental desire for not only materialistic consumption but also leisure and culture is demanded.
However, the street shopping malls emerged in the suburban areas after mid 2000s and gradually expanded to urban areas. But the planning of these street shopping malls are based on the shopping mall in American suburbs and focused on the internal streets which hinders the public pedestrian activity. Hence, the street shopping malls are worsening the problems of street cut off and lack of vitality which are expanding as urban problem today. Therefore this study aims to suggest experimental planning elements of street revitalization for street shopping malls inside of cities to contribute for the street revitalization as urban commercial streets and provide revitalization to the urban resident’s experimental street activity as UEC. This study investigated the street revitalization planning elements as commercial streets and experimental activity planning elements as UEC, and analyzed the cases in Korea, US, and Japan to fulfill the purpose of this study and suggest the experimental street revitalization planning elements. The results on the investigation and comparative analysis are summarized as follow. First, the result of comparative analysis on domestic and foreign cases suggested the necessity of ‘contribution to street revitalization’. The application frequency showed 30% difference between domestic and foreign cases in the perspective of street revitalization. Despite the difference in the starting points of time, the low application frequency in domestic cases indicates the necessity for consideration of changing life style of consumers and necessity of street revitalization as urban public environment. Second, the results of comparative analysis on the planning elements suggested the necessity for ‘opening toward external street’ in the perspective of street revitalization. The multi-purpose shops such as sales and eating & drinking are needed on the sides of external street and correlated ‘diversity of use’, ‘open facade’, ‘individual entrance’, and ‘street side continuity’can be applied. Along with this, the visitor’s accessibility may be enhanced by building‘integrated surface pavement’, ‘external street square’, ‘resting places’, and‘landmark sculpture’ to plan open design without boundary of public and private areas. Third, the result of comparative analysis in the experimental activity perspective suggested the necessity of ‘providing the experience with reflection of new consumption tendency’ for the customers visiting the street shopping malls and pediatricians of the external streets. ‘Diversification of the purpose of adjacent street’, ‘diversification of viewing angle’, ‘changes of illumination pattern’, and ‘facility guidance’ must be accomplished for such experimental activities of urban street shopping mall where the existing consuming behaviors are integrated with entertainment and become a ‘space of life’ suggesting the integrated experience. Fourth the results suggested ‘communal connection of the urban spaces’ in the perspective of commercial streets. The street shopping mall is connected to the surrounding areas just like shops in the commercial streets. Also the street shopping mall must satisfy the shape and function of commercial streets as a composing element of the city. In terms of the shape, the street shopping mall must acquire the ‘continuity cluster types’ between shops just like commercial streets where ‘diversification of passer’s moving lines’, ‘emphasis on the entrance’, and ‘public entertainment facilities’ are needed. The street shopping mall must design its facilities to induce people’s communication and meeting as a community space and allow people to enjoy as amenity space in the functional perspective.
목 차제1장 서 론 1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4제2장 이론적 고찰 7제1절 선행연구 고찰 7제2절 가로(Street)의 의미와 구성 101. 가로(街路)공간의 개념 및 관계 102. 가로의 공간적 구분 14제3절 경험적 가로 활성화 191. 좋은 장소 만들기(Good Place Making) 192. 상업가로의 가로활성화 계획요소 223. 도심복합쇼핑몰의 경험적 가로활성화 계획요소 26제4절 도심형 스트릿 쇼핑몰의 진화와 한계 321. 도심복합쇼핑몰로서의 진화 322. 도심복합쇼핑몰의 유형 373. 도심형 스트릿 쇼핑몰의 정의 404. 스트릿 쇼핑몰의 공간배치 425. 도심형 스트릿 쇼핑몰의 한계 45제5절 용어의 정의 47제3장 도심형 스트릿 쇼핑몰 사례조사 49제1절 조사의 틀 491. 스트릿 쇼핑몰 선정기준 492. 스트릿 쇼핑몰 조사기준 513. 조사의 틀 종합 55제2절 선정사례의 시설 특성 581. 스트릿 쇼핑몰 사례별 특성 582. 선정사례의 시설특성 종합 67제3절 스트릿 쇼핑몰의 공간구조 조사 681. 샌디에고 호튼플라자 682. 덴버 파빌리온 693. 오사카 남바파크 704. 도쿄 오모테산도 힐즈 715. 대구 롯데 이시아폴리스 726. 광주 롯데 수완점 737. 인천 송도 커넬워크 748. 고양 일산 원마운트 759. 소결 76제4절 스트릿 쇼핑몰의 경험적 가로활성화 계획요소조사 781. 국외 스트릿 쇼핑몰 현황 782. 국내 스트릿 쇼핑몰 현황 933. 소결 108제4장 도심형 스트릿 쇼핑몰 계획요소 분석 112제1절 국내외 사례 대상지별 비교분석 1121. 사례별 활성화측면 비교분석 1122. 사례별 경험측면 비교분석 113제2절 가로활성화 요소별 빈도분석 1141. 건물전면(Building Facade)가로활성화 측면 계획요소 1142. 가로 공간(Street) 가로활성화 측면 계획요소 115제3절 경험활동 요소별 빈도분석 1161. 건물 전면(Building Facade) 경험활동 측면 계획요소 1162. 가로 공간(Street) 경험활동 측면 계획요소 117제4절 상업가로로서의 상관관계 분석 1181. 상업가로와 스트릿 쇼핑몰의 유사성 1182. 스트릿 쇼핑몰 계획요소의 적용방안 120제5장 결론 122제1절 연구요약 122제2절 결론 및 제언 124참 고 문 헌 126ABSTRACT 1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