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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전강호 (성균관대학교,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김도년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성균관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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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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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에서 인류의 교역행위와 함께 존재하기 시작한 상업공간은 지속적으로 진화되어 왔으며, 상업공간으로 구성되는 건물과 가로 중 도시의 시민이 이용하는 상업가로는 도시의 활력을 체감할 수 있는 공공공간이자, 지역의 도시 가로활성화에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는 장소이다.
20세기 후반, 도시에서 본격적으로 출현한 도심복합상업시설(U.E.C : Urban Entertainment Center) 중 선형(Linear)의 형태인 스트릿 쇼핑몰(Street Shopping mall)은 상업가로와 같이 가로에 대규모 집합 상업건물을 형성하여 유사성이 나타나는 시설이다. 따라서 스트릿 쇼핑몰은 물질적인 소비뿐만 아니라 여가, 문화에 대한 경험적 욕구를 가진 현대 도시민의 생활양식(Life Style)을 충족하는 도시의 상업가로로서의 역할이 요구되고 있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2000년대 중반 이후 스트릿 쇼핑몰이 교외지역에 등장하여, 점차 도시 내로 확산되고 있으나, 미국의 교외지역에서 탄생한 쇼핑몰에 기반하여 도시민의 공공 가로활동을 저해하는 내부가로 중심으로 계획되고 있다. 이는 오늘날 도시의 문제로 확장되고 있는 가로의 단절과 활기결여라는 문제를 악화시키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도시 내의 스트릿 쇼핑몰이 도시 상업가로로서 가로활성화에 기여하며, 복합상업시설로서 도시민의 경험적 가로활동에 활력을 주도록 경험적 가로활성화 계획요소 제시를 목적으로 한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상업가로로서의 가로활성화 계획요소와 복합상업시설로서의 경험활동 계획요소를 조사하고, 미국, 일본, 한국의 사례를 분석하여 도심형 스트릿 쇼핑몰의 경험적 가로활성화 계획요소를 제시했다.
본 연구에서의 조사 및 비교분석에 대한 연구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외 사례별 비교분석 결과, ‘가로활성화에 대한 기여’가 필요하다. 국내외 사례에서 가로활성화 측면에서 30%의 적용빈도 차이를 나타내고 있으며, 경험활동 측면에서도 개점시기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국내사례의 낮은 적용빈도를 나타내는 것은 변화하는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하고, 도시 공공환경으로서 가로활성화를 고려할 필요를 나타낸다.
둘째, 계획요소별 비교분석 결과, 가로활성화 측면에서는 ‘외부가로에 대한 개방’이 필요하다. 외부 가로변에 판매, 식음 등 다양한 용도의 ‘점포 입점’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상관관계가 있는 ‘용도다양성’, ‘개방적 파사드’, ‘개별 출입구’, ‘가로변 연속성’을 적용시킬 수 있다. 이와 함께 가로공간의 계획에서도 ‘통합적 바닥포장’과 ‘외부가로 광장‘, ’휴식 시설물‘, ’랜드마크 조형물‘ 조성을 통해 공적, 사적영역의 구분이 없는 개방된 디자인으로 계획하여야 방문자의 접근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셋째, 경험활동 측면에서의 비교분석 결과, 스트릿 쇼핑몰을 방문하는 고객 및 시설 외부가로의 보행자를 위해 ‘새로운 소비경향을 반영한 경험 제공’이 필요하다. 이 같은 경험활동을 위해 ‘인접 용도 다양화’, ‘관람 각도 다양화’, ‘조명패턴 변화’, ‘시설 안내’가 이루어져야 된다. 이는 도심형 스트릿 쇼핑몰이 기존 소비행위에서 엔터테인먼트가 복합되며, 종합적 경험을 제공하는 ‘삶의 장소’가 되기 위함이다.
넷째, 상업가로로서의 측면에서는 ‘도시공간의 공동체적 연계’가 필요하다. 스트릿 쇼핑몰은 상업가로의 상점들처럼 주변지역과 연계되며 도시의 구성요소로서 상업가로의 형태 및 기능을 충족해야 된다. 형태적으로는 상업가로와 같이 상점 간의 ‘군집형태의 연속성’을 확보하고 ‘통행동선 다양화’, ‘출입구 강조’, ‘공공놀이시설’이 필요하다. 기능적으로는 커뮤니티 장으로서 사람들의 대화와 만남을 유도하도록 시설물을 계획해야 하며, 어메니티 장으로서 사람들이 즐길 수 있도록 계획해야 한다.

목차

목 차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4
제2장 이론적 고찰 7
제1절 선행연구 고찰 7
제2절 가로(Street)의 의미와 구성 10
1. 가로(街路)공간의 개념 및 관계 10
2. 가로의 공간적 구분 14
제3절 경험적 가로 활성화 19
1. 좋은 장소 만들기(Good Place Making) 19
2. 상업가로의 가로활성화 계획요소 22
3. 도심복합쇼핑몰의 경험적 가로활성화 계획요소 26
제4절 도심형 스트릿 쇼핑몰의 진화와 한계 32
1. 도심복합쇼핑몰로서의 진화 32
2. 도심복합쇼핑몰의 유형 37
3. 도심형 스트릿 쇼핑몰의 정의 40
4. 스트릿 쇼핑몰의 공간배치 42
5. 도심형 스트릿 쇼핑몰의 한계 45
제5절 용어의 정의 47
제3장 도심형 스트릿 쇼핑몰 사례조사 49
제1절 조사의 틀 49
1. 스트릿 쇼핑몰 선정기준 49
2. 스트릿 쇼핑몰 조사기준 51
3. 조사의 틀 종합 55
제2절 선정사례의 시설 특성 58
1. 스트릿 쇼핑몰 사례별 특성 58
2. 선정사례의 시설특성 종합 67
제3절 스트릿 쇼핑몰의 공간구조 조사 68
1. 샌디에고 호튼플라자 68
2. 덴버 파빌리온 69
3. 오사카 남바파크 70
4. 도쿄 오모테산도 힐즈 71
5. 대구 롯데 이시아폴리스 72
6. 광주 롯데 수완점 73
7. 인천 송도 커넬워크 74
8. 고양 일산 원마운트 75
9. 소결 76
제4절 스트릿 쇼핑몰의 경험적 가로활성화 계획요소조사 78
1. 국외 스트릿 쇼핑몰 현황 78
2. 국내 스트릿 쇼핑몰 현황 93
3. 소결 108
제4장 도심형 스트릿 쇼핑몰 계획요소 분석 112
제1절 국내외 사례 대상지별 비교분석 112
1. 사례별 활성화측면 비교분석 112
2. 사례별 경험측면 비교분석 113
제2절 가로활성화 요소별 빈도분석 114
1. 건물전면(Building Facade)가로활성화 측면 계획요소 114
2. 가로 공간(Street) 가로활성화 측면 계획요소 115
제3절 경험활동 요소별 빈도분석 116
1. 건물 전면(Building Facade) 경험활동 측면 계획요소 116
2. 가로 공간(Street) 경험활동 측면 계획요소 117
제4절 상업가로로서의 상관관계 분석 118
1. 상업가로와 스트릿 쇼핑몰의 유사성 118
2. 스트릿 쇼핑몰 계획요소의 적용방안 120
제5장 결론 122
제1절 연구요약 122
제2절 결론 및 제언 124
참 고 문 헌 126
ABSTRACT 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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