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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장정환 (성균관대학교,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김문영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성균관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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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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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철도아치교와 KTX 열차와의 상호작용해석을 수행하여 철도아치교의 공진현상에 대해 살펴본다. 대상교량은 120m, 200m 타이드 아치교를 3차원 모델링하여 사용하였고, 교량의 중심에서 2m 편심을 주어 열차를 운행함으로 교량의 2차원 거동뿐만 아니라 3차원거동의 영향까지 살펴본다. 대상열차는 경부고속철도 열차의 정규편성을 대상으로 동력차(2량), 동력객차(2량), 객차(16량) 총 20량을 사용하였다. KTX열차를 대상교량에 속도 100km/h ~ 500km/h 까지 10km/h 간격으로 운행할 때 발생하는 응답을 동적상호작용해석을 통하여 구한다. 전체 속도에 따른 교량의 최대응답을 정리하여 속도변화에 따른 최대응답변화를 확인한다. 그리고 공진에 대한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교량의 고유진동수에 따른 공진유발 속도를 산정하였고 정적처짐과 동적저침의 비교를 통하여 공진현상을 밝혀냈다. 그리고 공진유발 속도 외에 공진을 일으킬 수 있는 공진범위(Resonance Range) 안에 들어가는 값을 속도에 따라 제시하였으며, 주변 속도대역보다 큰 응답을 보이는 공진의심 속도대역에서 응답의 시간이력분석 및 FFT(Fast Fourier Transform) 분석을 통하여 공진에 대해 검증을 하였다.

목차

제1장 서 론 1
1.1 연구배경 및 목적 1
1.2 연구동향 3
제2장 해석이론 5
2.1 아치교의 특성 5
2.2 자유진동해석 6
2.3 시간이력해석 7
2.3.1 모드중첩법 7
2.3.2 직접적분법 9
2.3.2.1 Newmark method 9
2.4 교량-열차 상호작용해석 12
2.3.1 일반화된 교량의 운동방정식 12
2.3.2 열차의 운동방정식 14
2.3.3 동적 상호작용해석 16
2.5 연행 이동하중에 의한 교량응답 19
2.6 공진현상 24
제3장 해석예제 27
3.1 대상교량 모델링 27
3.2 자유진동해석 30
3.3 고려할 모드 수 및 해석간격 선정 36
3.4 공진검토 47
3.4.1 응답분석 47
3.4.2 공진조건에 따른 분석 54
3.4.2.1 첫 번째 공진 조건에 의한 응답분석 54
3.4.2.1.1 120m 아치교 56
3.4.2.1.2 200m 아치교 64
3.4.2.2 두 번째 공진 조건에 의한 응답분석 70
제4장 결론 73
참고문헌 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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