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관훈 (성균관대학교,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김범식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성균관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논문요약

학교스포츠클럽 참가자들의 사회적 지지, 자아탄력성, 학교생활 적응과 학교행복감 간의 인과적 관계


본 연구는 학교스포츠클럽에 참가하고 있는 중?고등학생들의 사회적 지지, 자아탄력성, 학교생활 적응이 학교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적 인과관계와 영향력 정도를 규명해 보고, 이러한 구조적 인과관계와 영향력 정도가 중학교와 고등학교 학생집단 간에 차이가 있는지를 탐색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 결과와 이론에 근거하여 학교스포츠클럽에 참가하고 있는 중?고등학생들의 학교행복감과 관련된 변인들을 크게 외생잠재변인인 사회적 지지와 내생잠재변인에 해당하는 자아탄력성, 학교생활 적응으로 나누어 선정하였고 이 변인들 간의 인과관계에 대한 구조모형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 대전, 충북지역 소재의 중학교(325)와 고등학교(310) 1, 2학년 총 635명이었다. 자료 수집을 위해 본 연구에 사용된 측정도구들은 사회적 지지 척도(홍정은, 2006), 자아탄력성 척도(윤혜선, 2010), 학교생활 적응 척도(김민, 2009; 이세미, 2013), 학교행복감 척도(윤남정, 2013)이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분석을 위해서는 SPSS 12.0 Program을 사용하여 기초통계분석을 실시하였고, 설정된 구조모형의 적합성을 검증하기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과 경로분석을 AMOS 7.0 Program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이러한 과정의 자료 분석을 통하여 얻어진 연구결과를 연구문제별로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외생변인인 사회적 지지와 내생변인인 자아탄력성, 학교생활 적응 간의 구조적 관계는 1개의 직접경로와 3개의 간접경로를 통하여 직?간접적으로 학교행복감에 영향을 주었다. 즉, 사회적 지지는 학교행복감, 자아탄력성, 학교생활 적응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면서 자아탄력성과 학교생활 적응을 통하여 학교행복감에 간접적으로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자아탄력성은 학교생활 적응과 학교행복감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면서 이들 내생잠재변인을 통하여 간접적으로도 학교행복감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생활 적응은 학교행복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학교스포츠클럽에 참가하고 있는 중?고등학생들의 학교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3개의 잠재변인들의 영향력의 크기 측면에서는 사회적 지지가 가장 큰 것으로 밝혀졌고 그 다음으로는 학교생활 적응, 자아탄력성 순으로 영향력을 행사했다. 간접효과에서는 3개의 간접경로 가운데 사회적 지지가 자아탄력성을 매개로 하여 학교행복감에 미치는 간접효과가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본 연구에서 설정한 잠재변인들 간의 모든 직?간접 경로들과 영향력이 유의미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학교스포츠클럽 참가 중?고등학생들의 학교 행복감에 대한 이해와 적응상의 문제해결을 증진함에 있어 사회적 지지, 자아탄력성, 학교생활 적응 변인들의 직접적인 영향력뿐만 아니라 변인들 간의 통합된 인과관계 구조와 간접적인 영향력 파악이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둘째, 학교스포츠클럽에 참가하고 있는 중?고등학생들의 학교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지지, 자아탄력성, 학교생활 적응 요인들의 구조적 관계 및 영향력에 있어서 중학교 학생집단과 고등학교 학생집단 간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본 결과, 학교스포츠클럽 참가 중?고등학생들의 학교행복감과 관련된 변인들의 구조적 관계에 있어서는 중학교 학생들과 고등학교 학생들 간에 차이가 없었지만, 미치는 영향력에 있어서는 의미있는 차이가 있었다.

주제어 : 학교스포츠클럽 , 사회적 지지, 자아탄력성, 학교생활 적응, 학교행복감

목차

목 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 목적 4
3. 연구 문제 4
4. 용어의 정의 5
Ⅱ.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6
1. 연구 모형 6
2. 연구 가설 9
Ⅲ. 이론적 배경 10
1. 학교스포츠클럽 10
2. 사회적 지지 15
3. 자아탄력성 18
4. 학교생활 적응 21
5. 학교행복감 24
Ⅳ. 연구 방법 27
1. 연구 대상 27
2. 측정 도구 28
3. 분석 방법 32
Ⅴ. 연구 결과 33
1. 학교스포츠클럽 참가자들의 학교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간의
기초통계분석 33
2. 학교스포츠클럽 참가자들의 학교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 모형 검증 37
3. 학교스포츠클럽 참가 중학교와 고등학교 집단의 학교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 모형 차이 검증 52
Ⅵ. 논 의 65
1. 학교스포츠클럽 참가자들의 학교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제 변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에 대한 논의 65
2. 학교스포츠클럽 참가자들의 학교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제 변인들 간의
영향력에 대한 논의 70
Ⅶ. 요약 및 결론 74
1. 요 약 74
2. 결론 및 제언 76
참고문헌 82
부 록 92
ABSTRACT 98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