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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윤경 (한국교통대학교, 한국교통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문철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교통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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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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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차량 멀티미디어 서비스와 ITS 통신(차량간 통신과 차량 노변간 통신)을 지원하는 IEEE 802.11p 표준에서 시간과 주파수 영역에서 채널을 추정하는 새로운 기법을 제안하고 그 성능을 분석하였다.
본 논문의 주요 연구 내용은 차량 통신을 위해 표준화 된 IEEE 802.11p 물리 계층에 대해 분석하고, 기존에 제안 되어온 채널 추정 기법에 대해서 분석한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데이터 심볼 결정법과 시간 영역, 주파수 영역의 상관 특성을 이용하여 시간과 주파수 영역에서 채널을 추정하는 기법 두 가지를 제안하였다.
제안하는 채널 추정 기법은 시간 영역 신뢰성 테스트를 통하여 신뢰성 있는 데이터 파일럿을 얻은 뒤 TRFI 기법은 주파수 영역에서 보간법을 통해서, FRFI 기법은 주파수 영역에서의 신뢰성 테스트를 한번 더 진행한 뒤 주파수 영역에서 보간 하는 방법을 통해서 채널 추정 값을 얻는다.
제안한 채널 추정기법의 성능을 분석하기 위하여 IEEE 802.11p 물리 계층 표준의 링크 레벨 시뮬레이터를 구현하여 IEEE 802.11p 기반으로 모델링 된 도심 환경과 고속 도로 환경에서 각각의 이동체의 속도가 30km/h, 100km/h일 때 요구되는 각 전송 모드에서의 BER(Bit Error Rate)을 구해 기존의 채널 추정 기법 및 새로 제안하는 채널 추정 기법의 성능을 분석하였다.
성능 분석 결과 제안한 채널 추정 기법이 기존에 존재하는 채널 추정 기법에 비해 만족스러운 오류 성능을 보이는 것을 확인하였다.

목차

Ⅰ. 서 론1
Ⅱ. 이론적 배경 4
1. IEEE 802.11p
2. TDL 모델
3. 채널 모델
Ⅲ. 채널 추정 기법 22
1. LS(Least Square) 기법
2. STA(Spectral Temporal Averaging) 기법
3. CDP(Constructed Data Pilots) 기법
Ⅳ. 새로 제안하는 기법 31
1. 시간영역 신뢰성테스트 주파수 영역 보간법
2. 주파수영역 신뢰성테스트 주파수 영역 보간법
Ⅴ. 시뮬레이션 결과 및 분석 40
1. 시뮬레이션 환경
2. 결과 분석
Ⅵ. 결론 52
참고문헌 54
Abstract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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