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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조윤아 (숙명여자대학교,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임순범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숙명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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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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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의 도구로 사용하던 기존의 정적인 글자는 의사를 표현하고 감정을 전달할 때 많은 부족함을 지닌다. 이에 정적인 글자에 움직임을 더하여 글자의 표현력과 전달력을 높이는 키네틱 타이포그래피가 사용된다. 그렇지만 현재 키네틱 타이포그래피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애니메이션 제작 도구를 사용하거나 번거로운 프로그래밍 과정이 필요하다. 이러한 과정은 키네틱 타이포그래피의 활용 범위에 제약을 주어,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에서 키네틱 타이포그래피가 적용되기 어렵게 한다.
본 연구는 함수의 호출만으로도 글자에 움직임을 쉽게 표현할 수 있는 키네틱 모션 API를 제안하여 누구나 쉽게 움직임 제작을 가능케 함을 목표로 한다. 또한, 키네틱 모션 API를 화면에 정확히 출력할 수 있도록 키네틱 타이포그래피 폰트 엔진을 구현하며, 키네틱 모션 API를 쉽게 구성하여 원하는 움직임을 빠르게 제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범용 인터페이스를 제안한다. 키네틱 모션 API를 설계하기 위하여 기존의 애니메이션 제작도구에서 나타나는 움직임과 키네틱 타이포그래피를 적용한 인기 동영상을 분석하여, 기초적인 수준의 움직임으로 구분하였다. 이를 포함하는 키네틱 타이포그래피 폰트 엔진을 구현하여 키네틱 모션 API와 키네틱 타이포그래피 폰트 엔진의 적합성을 검사하였다. 또한 키네틱 모션 API를 사용하여 움직임을 쉽게 만들 수 있는 범용 인터페이스를 통하여 사용성 평가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키네틱 타이포그래피의 제작과 활용이 가능한 키네틱 모션 API는 기존의 키네틱 타이포그래피 제작 방법을 대체하여 함수의 호출만으로도 쉽게 글자의 움직임을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기존의 애니메이션 제작 도구를 사용해 본 경험이 없는 사용자도 쉽게 키네틱 타이포그래피를 만들 수 있으므로, 보다 넓은 어플리케이션에서 키네틱 타이포그래피를 활용할 수 있길 기대한다.

목차

제 1장 서론 = 1
1.1 연구배경 및 목적 = 1
1.2 논문구성 및 연구방법 = 2
제 2 장 관련연구 = 3
2.1 키네틱 타이포그래피의 기본 개념 = 3
2.2 애니메이션 제작 환경 = 4
2.2.1 애니메이션 제작도구 = 5
2.2.2 웹 환경의 애니메이션 저작 언어 = 6
2.3 키네틱 타이포그래피 관련 연구 = 7
2.3.1 키네틱 타이포그래피 저작 프레임 워크 = 7
2.3.2 키네틱 타이포그래피 저작 인터페이스 = 8
2.4 선행연구 = 9
제 3장 키네틱 타이포그래피 폰트 엔진의 설계 및 구현 = 10
3.1 키네틱 타이포그래피 폰트 엔진의 개요 = 10
3.1.1 키네틱 타이포그래피 폰트 엔진의 필요성 = 10
3.1.2 계층적 모션 라이브러리 = 12
3.1.3 키네틱 모션 API 및 엔진의 개요 = 13
3.2 모션 분류에 따른 키네틱 모션 API의 설계 = 14
3.2.1 움직임의 분류 및 정의 = 14
3.2.2 기본모션 API의 설계 = 19
3.2.3 복합모션 API의 설계 = 23
3.2.4 기타 API의 설계 = 26
3.3 키네틱 타이포그래피 폰트 엔진의 구현 = 28
3.3.1 구현 환경 = 28
3.3.2 기본모션 라이브러리의 구현 = 29
3.3.3 복합모션 라이브러리의 구현 = 33
3.3.4 기타 함수 라이브러리의 구현 = 37
3.4 키네틱 모션 API의 사용 예제 및 결과 = 38
제 4장 범용 인터페이스의 설계 및 구현 = 41
4.1 범용 인터페이스의 개요 = 41
4.1.1 범용 인터페이스의 목적 = 41
4.1.2 범용 인터페이스의 구현 환경 = 43
4.2 키네틱 모션 제작 인터페이스의 설계 및 구현 = 44
4.2.1 키네틱 모션 제작 인터페이스의 설계 = 44
4.2.2 키네틱 모션 제작 인터페이스의 구현 및 실행 결과 = 45
4.3 샘플 인터페이스의 설계 및 구현 = 48
4.3.1 샘플 인터페이스의 설계 = 48
4.3.2 샘플 인터페이스의 구현 및 실행 결과 = 50
제 5장 적합성 검사 및 사용성 평가 = 51
5.1 평가 방법 = 51
5.2 키네틱 타이포그래피 폰트 엔진의 적합성 검사 = 52
5.2.1 단일모션의 적합성 평가 = 52
5.2.2 복합모션의 적합성 평가 = 54
5.3 키네틱 모션 API의 적합성 검사 = 56
5.3.1 소스코드의 토큰 수 검사 = 57
5.3.2 소스코드의 가독성 평가 = 58
5.4 범용 인터페이스의 사용성 분석 = 60
5.4.1 키네틱 모션 제작 인터페이스의 용이성 평가 = 60
5.4.2 키네틱 모션 제작 인터페이스의 움직임 제작 평가 = 62
5.5 범용 인터페이스의 활용성 검증 = 63
제 6장 결론 = 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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