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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준 (원광대학교, 원광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종범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원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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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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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의 전력계통은 수도권 지역과 같은 일부 도시지역에 대부분의 부하가 밀집되어 있으며 발전소는 부하밀도가 적은 지역에 편중되어 있어 계통연계가 특히 중요하다. 또한 신재생 에너지의 보급으로 인하여 주파수 변동 및 전력품질 문제가 대두되어 대용량 전력전송 및 전력계통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HVDC (High Voltage Direct Current) 송전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신규철탑을 만드는데 있어서 지역주민의 반대, 전기환경 문제, 보상 등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HVDC 송전방식은 지상고를 낮추고 기존의 AC 송전선로와 병행하여 설치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송전방식이 가능하므로 이에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하이브리드 송전선로를 설치하면 경제.사회적 비용 절감과 공사 기간 단축, 환경 파괴를 최소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교번자계를 가지고 있는 AC 송전선로에 의해 DC 선로에 커플링 현상이 발생하는 문제점을 갖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하이브리드 병행선로를 구성하였을 경우 AC 선로로부터 DC 선로가 받는 커플링이 어느 정도인지를 해석하고, 이어서 이를 저감 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연구하였다. 연구대상은 AC 345kV 2회선 선로에 HVDC ±250kV를 병행하는 PTB(Point-to-Point) 선로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다양한 선로구성 상태에서 커플링 영향을 평가하기 위하여 하이브리드 선로 길이 및 부하전류 변하에 따른 고조파 차수 분석 및 고조파 왜형률을 계산하여 객관적인 커플링 영향을 비교 평가 하였다. 아울러 커플링 영향을 저감시키기 위하여 AC 선로 도체연가방식을 제안하였고 연가방식 적용 유무에 따른 커플링 저감효과를 분석하여 제시함으로써 도체연가방식 채용시의 저감효과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모델링 및 해석 방법은 EMTP/ATPDraw를 사용하였다.

목차

제 1 장 하이브리드 송전선로 구성 8
제 1 절 HVDC 기술 8
1.1 AC 송전과 DC 송전의 비교 8
1.2 HVDC의 장점 10
1.3 HVDC 시스템의 설치 가능지역 11
제 2 절 하이브리드 송전선로 14
2.1 하이브리드 송전선로 극배치(전기환경적 관점) 14
2.2 EMTP 모델링 20
제 2 장 커플링 현상 22
제 1 절 커플링 현상 분석 22
1.1 커플링 현상 22
1.2 선로 길이 및 부하전류에 따른 커플링 현상 26
제 2 절 커플링 현상 저감 대책 32
2.1 AC 선로 연가를 통한 저감 방안 32
2.2 선로 길이 및 부하전류에 따른 커플링 현상(AC 선로 연가) 36
결 론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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