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9
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 문제 4Ⅱ. 이론적 배경 51. 게이트볼의 이해 51) 게이트볼의 유래와 발전 52) 게이트볼의 특성 63) 게이트볼 동호회 현황 74) 게이트볼의 효과 82. 게이트볼에 관한 선행연구 93. 이론적 틀: Goffman의 상호작용 의례 이론 121) 상호작용 132) 의례 기제 143) 의례 규칙 164) 자아 17Ⅲ. 연구방법 191. 연구 환경 192. 연구참여자 203. 자료수집 211) 참여관찰 212) 심층면담 223) 관련 자료수집 234. 자료분석 235. 자료의 진실성 241) 삼각검증법 242) 동료 간 협의 253) 반성적 주관성 254) 구성원 간 검토 266. 연구의 윤리성 26Ⅳ. 노인 게이트볼 동호회의 의례 질서 271. 물리적 질서: 회비, 장비 271) 회비 282) 장비 292. 구조적 질서: 기수, 경기력 질서와 포지션 질서 311) 기수 질서 312) 경기력 질서 333) 포지션 질서 343. 정서적 질서: 잔기자원 질서와 상호존중 361) 잔기자원 질서 372) 상호존중 38Ⅴ. 노인 게이트볼 동호인의 자아상 411. ‘배움’의 자아상: 나는 할 수 있다. 412. ‘젊음’의 자아상: 아직 청춘이다. 433. ‘자립’의 자아상: 보호대상이 아니다. 464. 주체적 자아상 49Ⅵ. 요약 및 제언 511. 요약 512. 제언 52참고문헌 53Abstruct 59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