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창석 (경희대학교,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구철모
발행연도
2015
저작권
경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정보화 시대로 접어들면서 다양한 정보 기술이 등장하였고 산업 전반적인 부분에서 정보기술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경영학분야와 마케팅을 필두로 하여 이러한 정보시스템의 사용과 성과와의 관계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다양한 연구를 통하여 실증적으로 분석 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움직임에도 불구하고 관광산업 분야에서는 전체 사업체의 25%만 정보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을 정도로 정보시스템의 사용이 미비한 실정이며, 이와 관련된 연구도 진행되지 않고 있다. 따라서 관광산업 분야에서도 정보시스템의 사용과 성과와의 관계를 연구할 필요가 있으며, 실증적인 분석을 통하여 이를 검증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관광산업관련 업무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관광산업에서 정보기술의 사용이 개인의 업무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시장지향성 이론과 혁신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관광산업에 적합하도록 변수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연구 가설을 설정하였으며, 연구 모형을 설계 하여 구조방정식을 활용하여 실증 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를 통해 관광산업에서 정보기술의 사용 요인과 그 특성을 파악 하였으며, 관광산업에서 정보 기술 사용의 중요성에 대하여 시사 하였다. 또한 정보기술의 사용이 곧 관광산업 종사자들의 업무 성과를 높여준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제시 하여 관광산업에서 정보시스템을 사용하여 경영적인 측면과 운영적인 부분에서 개인 뿐 아니라 전반적인 성과를 높일 수 있다는 실무적인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또한 경영학과 마케팅 분야에서 충분이 검증되고 연구된 이론을 관광분야에 적용시켜 연구의 범위를 확장시킨 것이 이론적인 함의를 둘 수 있다.

목차

I. 서 론 1
제 1절 연구 배경 1
제 2절 문제 제기 4
제 3절 연구 목적 6
제 4절 연구 방법 및 구성 8
Ⅱ. 이론적 배경 10
제 1절 관광산업의 정보화 10
1. 관광 산업의 정보화 필요성 10
2. 관광 산업의 정보화 현황 14
제 2절 시장 지향성 18
1. 시장지향성의 정의 18
2. 시장지향성의 구성요인 20
3. 시장지향성과 기업의 성과 22
4. 시장지향성이론에 대한 선행연구 분석 24
제 3절 혁신 이론 27
1. 혁신 이론 27
2. 혁신 이론의 발전 30
3. 혁신이론에 대한 선행연구 분석 32
Ⅲ. 연구 방법론 34
제 1절 연구 모델 34
제 2절 연구 가설 35
제 3절 연구조사 방법 38
1. 설문지의 구성 및 측정방법 38
2. 분석 방법 40
Ⅳ. 분석 결과 41
제 1절 분석의 개요 41
제 2절 기초 분석 42
1. 설문 조사 개요 42
2. 표본의 인구 통계적 특성 44
제 3절 연구 변수의 측정 방법 48
제 4절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49
제 5절 가설의 검증 54
V. 결 론 59
제 1절 연구결과의 요약 59
제 2절 연구의 시사점 61
제 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64
Ⅵ. 참 고 문 헌 65
Ⅶ. 부 록: 국문 설문지 70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