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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우람 (경희대학교,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지도교수
김봉석
발행연도
2015
저작권
경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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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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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복합용도개발 방식을 적용한 신규 전시컨벤션센터 개발 전략을 도출하고자 하는 연구로써, 연구결과를 토대로 최근 건립 중인 전주컨벤션센터의 개발 전략을 제안하였다. 또한 문헌연구를 바탕으로한 이론적 접근방법과 MICE 및 부동산개발 관련 전문가 집단의 인터뷰를 통해 실증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시장에서 고객에게 가장 어필할 수 있는 제품의 최적화된 조건을 파악할 수 있는 컨조인트 분석을 사용하였으며, 그 조건들은 선행연구와 전문가 의견으로 도출된 4개의 속성과 그 아래 하위 속성 각각 2~3개로 구성하였다.
설문은 전주시민 284명과 센터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전문가 집단인 MICE 업계 종사자 40명에게 실시하였는데, 각각 206부와 23부의 유효 표본을 얻을 수 있었다.
연구결과 전주시민과 전문가 집단 모두 총 4가지 속성인 입지, 개발방식, 건축특성, 부가기능 중에 입지를 가장 중요한 효용으로 평가하였으며, 개발방식, 부가기능이 비슷한 수준으로 뒤를 이었고, 건축특성을 가장 낮은 효용으로 평가 하였다.
각각의 속성에 대한 집단별 선호도 차이를 살펴보면, 먼저 전주컨벤션센터 입지의 경우 두 집단 모두 도심형 입지를 가장 선호하였으며 외곽으로 갈수록 선호도가 떨어졌다. 개발방식에 있어서는 두 집단 모두 국가예산(전주시 등)으로 전주컨벤션센터가 건립되는 것을 선호하였으며, 한 개의 건물 내에 복합시설형태로 지어지는 것을 2~3개 건물의 복합시설형태 보다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전주컨벤션센터와 연계시설로 전주시민의 경우 문화/휴양/오락시설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에 전문가 집단의 경우는 숙박시설 연계를 선호하는 차이를 보였다.
본 연구는 어느정도 수익을 내야 하는 준공공재로서 전시컨벤션센터를, 건립단계부터 어떠한 전략으로 건축해야 하는지 학문적 접근을 시도한 연구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도출된 결과들이, 향후 신규 전시컨벤션센터 건립시 다양한 개발전략에 활용될 수 있는 학문적 토대가 되기를 바란다.

목차

제 1 장 서론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1
제 2 절 연구의 목적 3
제 3 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4
제 2 장 이론적 고찰 6
제 1 절 전시컨벤션센터 6
1. 전시컨벤션센터 개념 6
2. 전시컨벤션센터 현황 9
3. 전시컨벤션센터 기능 및 효과 11
4. 전시컨벤션센터 특성 13
제 2 절 복합용도개발 16
1. 복합용도개발 개념 및 필요성 16
2. 복합용도개발 특성 18
3. 복합용도개발 시설 20
4. 복합용도개발 시설간 관계성 22
5. 복합용도개발 유형 24
제 3 절 전시컨벤션센터의 복합용도개발을 위한 통합적 논의 30
제 3 장 연구방법 34
제 1 절 연구대상 고찰(전주컨벤션센터) 34
제 2 절 컨조인트 분석 36
1. 컨조인트 분석의 개념 36
2. 컨조인트 분석의 절차 37
3. 컨조인트 분석의 문제점 41
제 3 절 설문 문항의 구성 43
제 4 장 실증분석 46
제 1 절 인구통계학적 분석 46
제 2 절 컨조인트 분석 결과 49
1. 전주시민 선호도 분석결과 49
2. 전문가 집단 선호도 분석결과 51
3. 분석결과 비교 및 종합 분석 52
제 5 장 결론 57
제 1 절 연구의 요약 57
제 2 절 시사점 59
제 3 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62
참고문헌 63
설문지 68
Abstract 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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