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문명 (경희대학교,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이수범
발행연도
2015
저작권
경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9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의사소통은 모든 조직들의 목표와 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기본적인 도구로서 조직 내의 기능을 통합시켜 조직의 체제 유지 및 발전의 기틀을 마련하고, 상호작용하는 개방 체계의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수단이 된다. 따라서 의사소통은 프랜차이즈 시스템에서의 본부와 가맹점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기본적인 선결조건으로서, 프랜차이즈 본부와 가맹점사업자의 관계에서 파트너십을 결정하는 주요요인이 될 수 있다. 가맹본부-가맹점사업자와의 관계를 설명함에 있어 파트너십은 상호관계유지의 수행 뿐 만 아니라 이익분배의 측면에서 중요성이 증가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가맹본부와 가맹점사업자간의 관계를 상호의존적이며 협력적인 관계로 인식하고 외식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협력적 의사소통이 가맹점과의 파트너십과 관계성과에 미친다는 구조적 관계의 가설을 설정하고 실증분석을 통한 검증을 실시하였다.
실증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외식프랜차이즈 가맹점사업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하였으며, 최종 272부의 표본을 바탕으로 연구모형의 신뢰성, 타당성, 적합도 등을 검토하여 총 8개의 가설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검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외식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협력적 의사소통이 가맹점과의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상호의존, 갈등해결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파트너십 품질을 결정하는 상호의존, 갈등해결과 관계몰입과의 관계를 검증한 결과,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관계몰입과 관계성과(운영성과, 장기적 관계지향)간의 관계를 검증한 결과,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가맹점의 운영성과가 가맹본부와의 장기적 관계지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검증 결과,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외식프랜차이즈의 협력적 의사소통이 파트너십 품질 및 관계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가맹본부 규모에 따른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 운영성과와 장기적 관계지향의 경로에서 가맹본부의 매출규모에 따라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앞선 연구 결과를 통하여 본 연구의 주요 시사점 및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맹본부와 가맹점사업자가 장기적으로 상호 win-win 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으로서 주로 공급체인관리를 위한 주요 변수로서 연구되어온 파트너십 품질을 체계화 하여 프랜차이즈 관계구조에 적용하였다. 둘째, 가맹본부와 가맹점간의 파트너십 구축에서 의사소통의 역할을 핵심변수로 파악하고, 단일차원으로 연구되어 왔던 의사소통을 5개의 차원으로 구성된 협력적 의사소통으로 확장하여 파트너십 품질과 관계성과와의 통합적인 모형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가맹점사업자는 가맹본부가 협력적인 관계를 토대로 높은 질의 정보와 지원을 제공하였을 때 보다 더 파트너십이 강화된다. 즉, 가맹본부와 가맹점사업자는 서로에게 많은 정보들을 나누고 오랫동안 같이해오면서 파트너관계를 유지하기 때문에 상호간의 파트너십은 상호간의 소통과 올바른 성과 그리고 상호 의존성과 적절한 갈등관리기술을 갖추어야 한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목차

제 1 장. 서 론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문제제기 1
제 2 절. 연구 목적 5
제 3 절. 연구 방법 및 구성 7
1. 연구 방법 7
2. 연구 구성 8
제 2 장. 이론적 배경
제 1 절. 외식프랜차이즈 시스템 10
1. 외식프랜차이즈 10
2. 프랜차이즈 관계특성 및 관련이론 13
제 2 절. 협력적 의사소통 23
1.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의사소통 전략 23
2. 협력적 의사소통 28
제 3 절. 파트너십 품질 34
1. 상호의존 39
2. 갈등해결 40
3. 관계몰입 42
제 4 절. 관계성과 44
제 3 장. 연구 설계
제 1 절. 연구모형 및 가설 47
1. 연구모형 47
2. 연구가설 49
제 2 절. 조사 설계 60
1. 주요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60
2.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66
3. 자료 분석방법 68
제 4 장. 실증 분석
제 1 절. 표본의 특성 70
1. 표본의 일반적 특성 70
2. 측정항목의 기술분석 74
제 2 절. 측정변수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77
1. 측정항목의 신뢰성분석 77
2. 확인적 요인분석 79
제 3 절. 가설 검증 88
1.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에 의한 연구모형 검증 88
2. 가설 검증 결과 94
3. 외식프랜차이즈 가맹본부 매출규모에 따른 조절효과 98
4. 추가 검증 결과 104
제 5 장. 결론
제 1 절. 연구결과 요약 106
제 2 절. 시사점 110
1. 학문적 시사점 110
2. 실무적 시사점 112
제 3 절. 연구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116
참고문헌 118
설문지 135
ABSTRACT 138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