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밝혀진 언어 ·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구성 요소 외에 의사의 다양한 언어 · 비언어 커뮤니케이션의 요인을 도출하고, 의사의 전문성을 중심경로로 언어 · 비언어 커뮤니케이션과 외형적 매력성을 주변경로로 하여 의사의 전문성과 언어 ·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외형적 매력성이 진료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의사의 전문성 및 언어 ·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외형적 매력성과 진료만족도와의 영향관계에서 신뢰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여 그 영향력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먼저, 문헌분석과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를 바탕으로 언어 커뮤니케이션 요인은 ‘음성언어와 유사언어, 라포 형성 대화’라는 3가지 범주로,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요인은 ‘몸짓언어와 시간’이라는 2가지 범주로 분류하였으며, 정보원 속성은 전문성과 신뢰성, 외형적 매력성으로 분류하여 설문조사에 기반을 두고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프로그램인 AMOS 20.0을 이용해 각 요인간의 관계를 추정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의사에 대한 전문성 인식은 신뢰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의료서비스와 같은 전문 서비스의 경우, 서비스 제공자에 대한 신뢰형성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이러한 환자의 신뢰는 의사의 전문적인 능력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이다. 둘째, 의사의 언어 · 비언어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긍정적 평가 역시 신뢰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신뢰성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은 비언어 커뮤니케이션임을 알 수 있었다. 결국 의사들은 환자를 대할 때 눈 맞춤도 자주 해주고 환자의 말에 경청하며 웃어주고 고개를 끄덕여 주는 등의 몸짓언어를 활용한 비언어 행위를 많이 할수록 환자들은 의사를 믿고 따르게 된다. 따라서 의사와 환자 간의 진료 대화 시 언어와 비언어 커뮤니케이션이 의사에 대한 신뢰성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는 것이 밝혀졌다. 셋째, 의사의 전문성과 언어 ?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외형적 매력성이 진료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전문성과 언어 커뮤니케이션,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요인들이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외형적 매력성은 진료만족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선행연구에서도 밝혀진 것처럼 환자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가장 핵심적인 부분은 의사의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 등의 전문성이며, 이외에도 의사의 언어 및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요인이 선행요인으로 중요하게 작용함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진료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전문성이었으며, 다음으로는 언어 커뮤니케이션,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순서로 나타났다. 다시 말해 의사와 환자 간의 서비스 접점에서 진료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으로 의사는 전문성 뿐 만 아니라 언어 커뮤니케이션과 비언어 커뮤니케이션에 대하여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넷째, 의사에 대한 신뢰성이 진료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신뢰성 역시 진료만족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선행연구들과 동일하게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의사에 대한 신뢰성이 환자의 진료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다섯째, 신뢰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의사의 전문성과 언어 ? 비언어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긍정적 평가가 진료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 신뢰성이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identify a variety of doctors'' verbal and non-verbal communication factors in aditon to the components of their verbal and non-verbal communi cation reported in previous studies and to investigate the efects of expertise, verbal and non -verbal communication and physical atractivenes of doctors on treatment satisfaction with doctors'' expertise as a central route and verbal and non-verbal communication and physical atractivenes as peripheral routes. The study also aimed to test the mediating efects of cre dibilty on the influential relations betwen the expertise, verbal and non-verbal communicati on and physical atractivenes of doctors and treatment satisfaction and check diferences in their influences. For those purposes, the study first conducted qualitative literature analysis and focus group interviews, whose results were used to categorize the verbal communication factors of doctors into thre categories of "phonetic language, paralanguage, and raport-forming conversation" and the non-verbal communication factors of doctors into two categories of "kinesics and chronemics." The atributes of sources were clasifed into expertise, credibilty, and physical atractivenes. The study then conducted quantiative analysis to examine the influential relations that the apearance, verbal and non-verbal communication and physical atractivenes of doctors had with treatment satisfaction and the mediating efects of credibilty with a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alysis program caled AMOS 20.0. The analysis results were as folows: first, the perceptions of a doctor''s expertise had positve efects on credibilty, which means that the credibilty of a service provider is the most important in such profesional service as medical service and that the credibilty of doctors is determined by their profesional abilties for patients. Second, the positve evaluation of doctors'' verbal and non-verbal communication also had positve efects on credibilty. Non-verbal communication was especialy a precedence factor to have biger influences on credibilty. The more non-verbal communication the doctors have with patients through kinesics including making eye contacts with patients often and listening, smilng, and noding to them, the more their patients trust and folow them. Those findings indicate that verbal and non-verbal communication during doctor-patient talks for treatment plays important roles in the formation of credibilty of doctors. Third, the study analyzed the efects of expertise, verbal and non-verbal communication and physical atractivenes of doctors on treatment satisfaction and found that the expertise and verbal and non-verbal communication factors had positve efects on it with physical atractivenes having no efects on it, which sugests that the most esential element to met the neds of patients is the expertise of doctors including profesional knowledge and experience as reported in previous studies. In aditon, their verbal and non-verbal communication turned out to play important roles, as wel, as a precedence factor. Expertise especialy had the greatest impacts on treatment satisfaction, being folowed by verbal communication and non-verbal communication in the order. In other words, doctors ned to make eforts to receive positve evaluations about their profesionalism and verbal and non-verbal communication in order to increase treatment satisfaction at their service encounters with patients. Fourth, the study also analyzed the efects of credibilty of doctors on treatment satisfaction and found that credibilty had positve efects on treatment satisfaction, which is in line with previous studies reporting that the credibilty of doctors providing medical service was a precedence factor afecting the treatment satisfaction of patients. Finaly, the study tested the mediating efects of credibilty and found that credibilty played a mediating role in the influence of positve evaluations of doctors'' expertise and verbal and non-verbal communication on treatment satisfaction. The study reviewed previous studies on doctors'' communication and conducted a focus group interview with doctors and patients, thus making an atempt at the theoretical expansion of research on doctors'' verbal and non-verbal communication. It also examined structural relations betwen the expertise, verbal and non-verbal communication and physical atractivenes of doctors and treatment satisfaction as communication efects betwen doctors and their patients, thus making proposals of practical help to improve the communication skils of doctors in the field of medicine and claiming its own values.
제1장 서론 1제1절 문제 제기 1제2절 연구 목적 4제3절 연구 구성 6제2장 이론적 배경 9제1절 정교화가능성 모델(Elaboration Likelihood Model) 91.정교화가능성 모델 개념 102.중심경로와 주변경로 101)중심경로에서의 영향 요인 122)주변경로에서의 영향 요인 13제2절 언어 ·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151.언어(verbal) 커뮤니케이션 151)음성 언어 : 발음, 발성, 호흡, 음색 172)유사 언어 : 속도, 크기, 억양, 음높이(높낮이), 휴지(말의 쉼) 183)라포(Rapport) 형성 대화 202.비언어(non-verbal) 커뮤니케이션 241)몸짓 언어(Kinesics) : 얼굴표정, 제스처, 눈 맞춤, 자세와 몸짓 282)공간 언어(Proxemics) 및 시간(Chronemics) 313.언어 · 비언어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선행연구 341)언어 · 비언어커뮤니케이션이 정보원 속성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연구 342)언어 · 비언어커뮤니케이션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연구 373)의사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이 진료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 연구 40제3절 정보원의 속성 461.정보원 속성의 개념 및 구성요소 481)전문성(expertise) 542)신뢰성(Credibility) 563)외형적 매력성(Physical attractiveness) 582.정보원 속성에 대한 선행연구 611)정보원 속성이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612)정보원 속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63제4절 환자의 만족도 651.환자 만족도(patient satisfaction)의 개념 652.의료서비스에 대한 환자 만족도의 중요성 683.환자 만족도에 대한 선행 연구 69제3장 연구 설계 및 방법 73제1절 전문가 심층인터뷰 설계 및 방법 731.심층인터뷰 연구대상 선정 732.심층인터뷰 방법 753.심층인터뷰 질문 내용 및 분석 76제2절 연구 방법 771.실험 개요 및 대상 772.주요 개념의 조작적 정의 및 변인의 측정 781)의사의 언어 커뮤니케이션 792)의사의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833)정보원의 속성 88(1)전문성 88(2)신뢰성 89(3)외형적 매력성 894)환자의 진료만족도 905)인구통계학적 변인 903.연구 가설 설정 911)의사의 전문성 및 언어 · 비언어 커뮤니케이션과 신뢰성과의 관계 912)의사의 전문성 및 언어 ·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외형적 매력성과 진료만족도와의 관계 933)의사에 대한 신뢰성과 진료만족도와의 관계 964)신뢰성의 매개효과 974.분석모형 설정 985.측정 도구 1006.설문지 구성 1027.자료 수집 및 분석방법 104제4장 연구 결과 106제1절 자료의 분석 1061.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106제2절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1081.신뢰도 검증 1082.타당도 검증 1101)탐색적 요인분석 1102)확인적 요인분석 1153.위계적 회귀분석 117제3절 가설 검증 1181.구조방정식의 연구모형 검증 1182.가설의 검증 및 결과 해석 1201)(가설 1) 의사의 전문성과 신뢰성 관계 검증 1202)(가설 2) 의사의 언어 ? 비언어 커뮤니케이션과 신뢰성 관계 검증 1213)(가설 3) 의사의 전문성과 진료만족도 관계 검증 1224)(가설 4) 의사의 언어 ? 비언어 커뮤니케이션과 진료만족도 관계 검증 1235)(가설 5) 의사의 외형적 매력성과 진료만족도 관계 검증 1246)(가설 6) 의사의 신뢰성과 진료만족도 관계 검증 1257)(가설 7) 신뢰성의 매개효과 검증 1253.직, 간접 효과 127제5장 결론 128제1절 연구의 결과 및 요약 128제2절 연구의 논의 및 시사점 133제3절 연구의 의의 및 한계 1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