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정미영 (경희대학교,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한균태
발행연도
2015
저작권
경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8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밝혀진 언어 ·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구성 요소 외에 의사의 다양한 언어 · 비언어 커뮤니케이션의 요인을 도출하고, 의사의 전문성을 중심경로로 언어 · 비언어 커뮤니케이션과 외형적 매력성을 주변경로로 하여 의사의 전문성과 언어 ·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외형적 매력성이 진료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의사의 전문성 및 언어 ·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외형적 매력성과 진료만족도와의 영향관계에서 신뢰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여 그 영향력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먼저, 문헌분석과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를 바탕으로 언어 커뮤니케이션 요인은 ‘음성언어와 유사언어, 라포 형성 대화’라는 3가지 범주로,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요인은 ‘몸짓언어와 시간’이라는 2가지 범주로 분류하였으며, 정보원 속성은 전문성과 신뢰성, 외형적 매력성으로 분류하여 설문조사에 기반을 두고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프로그램인 AMOS 20.0을 이용해 각 요인간의 관계를 추정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의사에 대한 전문성 인식은 신뢰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의료서비스와 같은 전문 서비스의 경우, 서비스 제공자에 대한 신뢰형성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이러한 환자의 신뢰는 의사의 전문적인 능력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이다.
둘째, 의사의 언어 · 비언어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긍정적 평가 역시 신뢰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신뢰성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은 비언어 커뮤니케이션임을 알 수 있었다. 결국 의사들은 환자를 대할 때 눈 맞춤도 자주 해주고 환자의 말에 경청하며 웃어주고 고개를 끄덕여 주는 등의 몸짓언어를 활용한 비언어 행위를 많이 할수록 환자들은 의사를 믿고 따르게 된다. 따라서 의사와 환자 간의 진료 대화 시 언어와 비언어 커뮤니케이션이 의사에 대한 신뢰성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는 것이 밝혀졌다.
셋째, 의사의 전문성과 언어 ?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외형적 매력성이 진료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전문성과 언어 커뮤니케이션,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요인들이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외형적 매력성은 진료만족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선행연구에서도 밝혀진 것처럼 환자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가장 핵심적인 부분은 의사의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 등의 전문성이며, 이외에도 의사의 언어 및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요인이 선행요인으로 중요하게 작용함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진료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전문성이었으며, 다음으로는 언어 커뮤니케이션,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순서로 나타났다. 다시 말해 의사와 환자 간의 서비스 접점에서 진료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으로 의사는 전문성 뿐 만 아니라 언어 커뮤니케이션과 비언어 커뮤니케이션에 대하여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넷째, 의사에 대한 신뢰성이 진료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신뢰성 역시 진료만족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선행연구들과 동일하게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의사에 대한 신뢰성이 환자의 진료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다섯째, 신뢰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의사의 전문성과 언어 ? 비언어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긍정적 평가가 진료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 신뢰성이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문제 제기 1
제2절 연구 목적 4
제3절 연구 구성 6
제2장 이론적 배경 9
제1절 정교화가능성 모델(Elaboration Likelihood Model) 9
1.정교화가능성 모델 개념 10
2.중심경로와 주변경로 10
1)중심경로에서의 영향 요인 12
2)주변경로에서의 영향 요인 13
제2절 언어 ·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15
1.언어(verbal) 커뮤니케이션 15
1)음성 언어 : 발음, 발성, 호흡, 음색 17
2)유사 언어 : 속도, 크기, 억양, 음높이(높낮이), 휴지(말의 쉼) 18
3)라포(Rapport) 형성 대화 20
2.비언어(non-verbal) 커뮤니케이션 24
1)몸짓 언어(Kinesics) : 얼굴표정, 제스처, 눈 맞춤, 자세와 몸짓 28
2)공간 언어(Proxemics) 및 시간(Chronemics) 31
3.언어 · 비언어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선행연구 34
1)언어 · 비언어커뮤니케이션이 정보원 속성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연구 34
2)언어 · 비언어커뮤니케이션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연구 37
3)의사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이 진료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 연구 40
제3절 정보원의 속성 46
1.정보원 속성의 개념 및 구성요소 48
1)전문성(expertise) 54
2)신뢰성(Credibility) 56
3)외형적 매력성(Physical attractiveness) 58
2.정보원 속성에 대한 선행연구 61
1)정보원 속성이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61
2)정보원 속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63
제4절 환자의 만족도 65
1.환자 만족도(patient satisfaction)의 개념 65
2.의료서비스에 대한 환자 만족도의 중요성 68
3.환자 만족도에 대한 선행 연구 69
제3장 연구 설계 및 방법 73
제1절 전문가 심층인터뷰 설계 및 방법 73
1.심층인터뷰 연구대상 선정 73
2.심층인터뷰 방법 75
3.심층인터뷰 질문 내용 및 분석 76
제2절 연구 방법 77
1.실험 개요 및 대상 77
2.주요 개념의 조작적 정의 및 변인의 측정 78
1)의사의 언어 커뮤니케이션 79
2)의사의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83
3)정보원의 속성 88
(1)전문성 88
(2)신뢰성 89
(3)외형적 매력성 89
4)환자의 진료만족도 90
5)인구통계학적 변인 90
3.연구 가설 설정 91
1)의사의 전문성 및 언어 · 비언어 커뮤니케이션과 신뢰성과의 관계 91
2)의사의 전문성 및 언어 ·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외형적 매력성과 진료만족도와의 관계 93
3)의사에 대한 신뢰성과 진료만족도와의 관계 96
4)신뢰성의 매개효과 97
4.분석모형 설정 98
5.측정 도구 100
6.설문지 구성 102
7.자료 수집 및 분석방법 104
제4장 연구 결과 106
제1절 자료의 분석 106
1.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106
제2절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108
1.신뢰도 검증 108
2.타당도 검증 110
1)탐색적 요인분석 110
2)확인적 요인분석 115
3.위계적 회귀분석 117
제3절 가설 검증 118
1.구조방정식의 연구모형 검증 118
2.가설의 검증 및 결과 해석 120
1)(가설 1) 의사의 전문성과 신뢰성 관계 검증 120
2)(가설 2) 의사의 언어 ? 비언어 커뮤니케이션과 신뢰성 관계 검증 121
3)(가설 3) 의사의 전문성과 진료만족도 관계 검증 122
4)(가설 4) 의사의 언어 ? 비언어 커뮤니케이션과 진료만족도 관계 검증 123
5)(가설 5) 의사의 외형적 매력성과 진료만족도 관계 검증 124
6)(가설 6) 의사의 신뢰성과 진료만족도 관계 검증 125
7)(가설 7) 신뢰성의 매개효과 검증 125
3.직, 간접 효과 127
제5장 결론 128
제1절 연구의 결과 및 요약 128
제2절 연구의 논의 및 시사점 133
제3절 연구의 의의 및 한계 136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