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찬양 (명지대학교, 명지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정가윤
발행연도
2015
저작권
명지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 관련 동화 독후감 프로그램을 통해 아동의 글쓰기와 장애인에 대한 태도 변화 과정을 각각 심층적으로 살펴봄으로써 글쓰기와 태도 변화의 연관성을 고찰하는데 있다. 막연하게 독후감 활동의 장점이 만연하게 받아들여지고 있는 현시점에서 본 연구는 독후감 쓰기의 효과에 대한 객관적 고찰과 함께 그 결과를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분석함으로써 독서와 글쓰기가 어떻게 아동들의 태도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장애 관련 동화 독후감 프로그램이 활성화되기를 바라며, 아동들이 장애인뿐만 아니라, 인간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갈 수 있기를 바란다. 장애 관련 동화 독후감 프로그램에서 나타난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글쓰기와 장애인에 대한 태도 변화를 알아보기 위한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 관련 동화 독후감 프로그램에서 나타난 아동의 글쓰기 변화는 어떠한 가?
둘째, 장애 관련 동화 독후감 프로그램에서 나타난 아동의 장애인에 대한 태도 변 화는 어떠한가?
1) 세부 활동에 따른 아동의 장애인에 대한 태도 변화 과정은 어떠한가?
2) 자기 성찰적 글쓰기를 통한 아동의 장애인에 대한 태도 변화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질적 연구방법론 중 사례연구 방법을 따랐다. 특정 프로그램을 진행한 후 이에 따른 연구 대상의 변화를 사례로 잡아 기술하고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시 G구에 교육복지 투자 우선 지역에 있는 M초등학교 5-6학년 학생 5명이었다. 연구자는 대상자들에게 교육복지 프로그램의 일환으로써 장애 관련 동화 독후감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장애 관련 동화 8권을 선정하여 아동들과 같이 읽고, 다양한 활동이 포함된 독후감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이 과정에서 연구자가 교사로서 아동의 변화를 참여관찰하고, 아동과 아동의 담임교사와 심층면담을 진행하였다. 또한 아동의 독후감, 활동 자료, 생활기록부 등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는 글쓰기 변화를 위한 분석의 준거로서 글쓰기의 문법적 측면과, 글쓰기의 의미 구성적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장애인에 대한 태도는 Siller(1969)가 개발한 DFS(Disability Factor Scale)의 장애인에 대한 7가지 부정적인 태도를 김광분(1997), 김지영(2002)이 수정한 것과 연구자가 추가한 10가지 준거에 의해 분석하였다. 장애인에 대한 태도의 10가지 분석 준거는 무조건적인 거부, 왜곡된 동일시, 추론된 정서 장애 요인, 손상되지 않은 타 기능의 제한 요인, 권위주의적 태도, 친교의 거부, 접촉 시 긴장요인, 능력의 과대평가 요인, 협동과 자립, 인내와 노력이다. 자기 성찰적 글쓰기를 통한 장애인에 대한 태도 변화를 살펴보기 위해 독후감을 통한 자기성찰의 분석 준거를 카타르시스적 글쓰기, 서술적 글쓰기, 직관적 글쓰기, 성찰적 글쓰기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본 연구인 장애 관련 동화 독후감 프로그램에서 나타난 아동의 변화를 살펴보면 먼저 글쓰기의 문법적 측면에 변화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처음에는 맥락에 맞지 않는 글쓰기를 하며, 부적절한 문장 종결 표현을 하는 등 맞춤법과 띄어쓰기에 맞지 않는 글을 쓰고 있었으나, 독후감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글쓰기 문법적 측면의 변화를 가져왔다. 의미 구성적 측면의 변화를 보면, 처음에는 단편적이고 단순 연상적 글쓰기를 하고 있었으나, 독후감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되면서 인식적 글쓰기 단계로 나아가는 변화가 있었다. 글쓰기에 대한 자신감이 향상되었으며, 학업에 대한 자신감과 학업 능력 향상으로까지 연결되었다.
독후감 프로그램의 세부 활동 진행 과정에서, 아동들의 장애인에 대한 태도가 부정적인 태도에서, 긍정적으로 변해가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장애 관련 동화를 읽은 후 독해 기본 노트 활동, 마인드맵 활동, 생각나누기 활동, 토론 활동 등을 진행하였는데 본 활동들을 통해 장애인에 대한 간접 경험 및 그들의 입장에 대한 공감 과정을 거치면서, 아동들의 장애인에 대한 태도가 부정적인 태도에서 긍정적인 태도로 바뀌는 모습을 찾아 볼 수 있었다. 독후감 쓰기 자체 보다는 사전의 다양한 활동으로 자신의 의견을 구체화시키고, 이를 반성적으로 되돌아보는 과정이 반복됨에 따라 점진적으로 장애인에 대한 태도가 변화해 가는 과정을 찾아 볼 수 있었다.
또한 본 연구에 참여한 아동들은 독후감 쓰기 과정에서 자기 성찰적 글쓰기를 통해 장애인에 대한 태도가 변화할 뿐만 아니라, 자신의 상황에 대한 이해의 폭까지 넓어진 것을 알 수 있었다. 장애 관련 동화의 주인공들이 어려움을 극복해가는 모습과 자신의 모습을 비교해 봄으로써 어려운 환경에 대처하는 태도에 변화가 있었다. 단순히 장애 관련 동화를 읽고 읽은 것을 기록하는 것에서 그친 것이 아니라, 아동들 자신의 삶을 좀 더 깊게 이해하고, 다른 사람의 삶을 폭넓게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는 자기 성찰적 특성을 보여 주었다. 독후감 프로그램을 통해 글쓰기를 하는 과정에서 아동들은 동화 책 속에 장애인들의 어려운 상황에 자신의 어려움을 투사하고, 극단적으로 표현해 봄으로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생각과 방식에 접근할 수 있었다. 카타르시스적 글쓰기에서는 아동들이 자신의 문제를 장애인의 상황과 비교해 봄으로써 공감하며,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모색하고, 감정이 회복되는 모습을 찾아 볼 수 있었다. 서술적 글쓰기에서는 과거와 현재의 삶에서 일어난 어려움을 감각적인 글로 표현함으로써 미래를 긍정적으로 준비하는 모습을 찾아 볼 수 있었다. 직관적 글쓰기에서는 어려운 심정을 솔직하게 글로 표현함으로써 부정적인 감정이 해소되는 모습을 찾아 볼 수 있었다. 성찰적 글쓰기에서는 장애 관련 동화의 주인공에게 자신을 대입시켜 봄으로써 장애인의 마음을 이해하는 모습을 찾아 볼 수 있었다. 위와 같은 글쓰기를 통해 아동들이 장애인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에 대한 이해의 폭이 넓어지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장애인에 대한 인식과 태도가 긍정적으로 변화하는 모습을 찾아 볼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글쓰기 과정이 아동들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이 될 뿐만 아니라, 아동들 자신의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 정신적인 힘을 기를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것으로 인하여 얻게 된 자신감은 다른 것들을 시도해 보고, 성취해 나갈 수 있는 여건 기반이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아동들이 자기 자신만을 비추던 협소한 시야에서 벗어나, 장애인을 사회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는 사고 능력을 기를 수 있게 되었고, 그럼으로써 장애인에 대한 인식과 태도가 긍정적으로 바뀌는 것을 찾아 볼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장애 관련 동화 독후감 프로그램의 활성화와 함께 아동들의 글쓰기 능력과 장애인에 대한 태도의 변화에 있어, 기초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에 그 의의를 두고자 한다.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relation between writing and changes in attitudes by thoroughly analyzing a process of changes in children''s writing and attitudes toward those with disabilities through a book report writing program after reading of children''s stories about disabilities. As the advantages of book report writing are recognized widely but undefinedly, this study objectively examines the effects of book report writing and analyzes the results specifically and systematically so as to verify the effects of book reading and report writing on changes in children''s attitudes. It is expected that this study will contribute to facilitating book report writing programs after reading of children''s stories about disabilities and broadening children''s understanding of those with disabilities, and ultimately, humans. To examine the effects of a book report writing program after reading of children''s stories about disabilities on upper-elementary-grade children''s writing and attitudes toward those with disabilities, the following study issues have been established:
First, what are the changes in children''s writing as a result of a book report writing program after reading of children''s stories about disabilities?
Second, what are the changes in children''s attitudes toward those with disabilities as a result of a book report writing program after reading of children''s stories about disabilities?
1) What are the process of changes in children''s attitudes toward those with disabilities as the specific steps of the program proceed?
2) What are the changes in children''s attitudes toward those with disabilities as a result of writing a self-examining essay?

This study adopts a case study method among qualitative study methodologies. After a certain program, changes shown in the study objects are stated and analyzed as an actual case. The study objects include 5 students in their 5th or 6th grade at M elementary school located in the district prioritized for educational welfare investment, G-gu, Seoul. The researcher conducted a book report writing program after reading of children''s stories about disabilities as a sort of educational welfare program for the study objects. 8 children''s stories about disabilities were selected and read before the children, and various activities including book report writing were implemented. In this process, the researcher participated as a teacher and observed changes among children. An in-depth interview with the children''s homeroom teacher was also conducted. Additionally, various materials about the children including existing book reports, activity data, and student records were collected.
This study examines grammatical aspects and semantic aspects of writing as a basis for analysis of changes in writing. As for attitudes toward those with disabilities, the 7 negative attitudes toward those with disabilities according to DFS(Disability Factor Scale) developed by Siller(1969) were revised by Gwangbun Kim (1997) and Jiyeong Kim (2002), the researcher added some more, and the final 10 attitudes were analyzed. The 10 aspects for the analysis of attitudes toward those with disabilities are as follows: Unconditional rejection, distorted identification, inferred emotional disorder factors, undamaged other functions'' restraint, rejection to authoritative attitudes and intimacy, tension in contact with others and overestimation of abilities, cooperation and independence, and patience and effort. To examine changes in attitudes toward those with disabilities as a result of writing a self-examining assay, the bases for analysis of self-examination after book report writing were divided to catharsis writing, narrative writing, intuitive writing, and meditative writing.
As for changes in children as a result of a book report writing program after reading of children''s stories about disabilities, first of all, changes in grammatical aspects were observed. At first, found were the line of thoughts did not correspond to the context, improper termination of sentences, wrong spelling, and wring word spacing. As the book report writing proceeded, however, grammatical changes were shown in writing. As for changes in semantic composition, the objects wrote fragmented contents that simply came up to their minds, but as the program proceeded, the writing advanced into the level of cognitive writing. The development of self-confidence in writing led to improving self-confidence in studies and learning abilities.
As the specific steps of the book report writing program proceeded, children''s attitudes toward those with disabilities changed from negative to positive. After reading children''s stories about disabilities, objects participated in note-taking after reading, mind-mapping, thought-sharing, discussion, etc. While involved in such activities, they went through indirect experience regarding those with disabilities and sympathy for their positions. As a result, their negative attitudes toward those with disabilities changed to positive attitudes. Rather than in the book report writing session, in various advance activities, they specified opinions and then a process of reflecting themselves was repeated. As a result, they changed attitudes toward those with disabilities gradually.
It turned out that the book report writing program helped the children not only change their attitudes toward those with disabilities but also broaden their understanding of their own situations through the writing of self-examination. While thinking of the process that main characters were overcoming challenges in the story and comparing the characters with themselves, the objects changed their attitudes in coping with challenging circumstances. Rather than merely reading and writing about children''s stories about disabilities, objects showed self-reflective attitudes by trying to think about their own lives more deeply broaden their understanding of others'' lives. The book report writing program helped children put themselves in the position of characters facing difficult situations in the story and express their feelings and thoughts actively, which animated in them various ways of thinking to solve problems. In the catharsis writing, children could sympathize with disabled ones by comparing the situations, seek to solve problems for themselves, and recover positive emotions. In the narrative writing, objects described difficulties in their lives in the past and at present through a sensuous essay, preparing for the future positively. In the intuitive writing, they expressed difficulties frankly through writing and resolved negative emotions. In the self-reflective writing, they put themselves in the characters'' places in the story about disabilities, starting to understand the feelings of those with disabilities. In the specific sessions of writing above, children came to broaden their understanding not only of those with disabilities but also of other ordinary people. They recognition of and attitudes toward those with disabilities turned to be positive.
This study verifies that a writing process is a specific and efficient way that children can express themselves and develop mental strength to cope with problems for themselves. As a result, they were motivated to attempt and achieve other challenges with self-confidence. Children overcame the narrow-sighted attitude of thinking only of themselves and developed thinking abilities, viewing those with disabilities in a social perspective. In the process, their recognition of and attitudes toward those with disabilities turned to be positive. This study is of significance in that it promotes a book report writing program after reading of children''s stories about disabilities and that it contributes to children''s changes in writing abilities and attitudes toward those with disabilities.

목차

목 차
표 목차 ⅳ
그림 목차 ⅴ
사례 목차 ⅵ
국문초록 ⅶ
Ⅰ. 문제제기 1
Ⅱ. 이론적 배경 5
1. 장애 관련 동화 독후감 프로그램 5
1) 장애의 개념 5
2) 장애 관련 아동문학의 교육적 가치 10
3) 장애 관련 동화를 활용한 선행연구 14
2. 독후감 프로그램을 통한 글쓰기의 변화 과정 16
1) 독후감 프로그램 17
2) 글쓰기의 문법적 측면 변화 과정 17
3) 글쓰기의 의미 구성적 측면 변화 과정 25
3. 독후감 프로그램을 통한 자기 성찰 28
1) 카타르시스적 글쓰기 29
2) 서술적 글쓰기 31
3) 자유로운 직관적 글쓰기 32
4) 성찰적 글쓰기 33
4. 독후감 프로그램을 통한 장애인에 대한 태도 변화 34
1) 장애인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 개선의 필요성 36
2) 아동의 장애인에 대한 태도 변화를 위한 프로그램 38
Ⅲ. 연구문제 및 용어 정의 43
1. 연구문제 43
2. 용어 정의 43
Ⅳ. 연구방법 46
1. 질적 연구방법론적 관점 46
2. 연구 현장 들어가기 47
3. 연구 현장 48
4. 연구 참여자 50
5. 장애 관련 동화 독후감 프로그램의 구성 및 적용 55
1) 예비 연구 55
2) 본 연구 58
6. 자료 수집 73
1) 참여관찰 73
2) 심층면담 75
3) 문서 수집 79
7. 자료 분석 80
1) 분석 기준 80
2) 분석 방법 84
Ⅴ. 연구결과 및 해석 85
1. 장애 관련 동화 독후감 프로그램을 통한 아동의 글쓰기 변화 85
1) 글쓰기 문법적 측면의 변화 85
2) 글쓰기 의미 구성적 측면의 변화 102
3) 글쓰기 자신감 향상 110
2. 장애 관련 동화 독후감 프로그램을 통한 아동의 장애인에 대한 태도 변화 116
1) 세부 활동에 따른 아동의 장애인에 대한 태도 변화 과정 117
2) 자기 성찰적 글쓰기를 통한 아동의 장애인에 대한 태도 변화 과정 136
Ⅵ. 논의 및 결론 162
참고문헌 167
부록 195
ABSTRACT 214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