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학교 현장에서 실시되고 있는 다양한 종목의 학교스포츠클럽 중 방과 후에 실시되는 농구 스포츠클럽활동의 참여가 학생건강체력평가시스템(PAPS: physical activity promotion system) 평가요소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 및 규명하고자 수행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학교현장에서 실시되고 있는 농구종목의 학교스포츠클럽 참여가 실제로 중학생들의 학생건강체력평가시스템(PAPS) 평가요소인 심폐지구력, 유연성, 근력 및 근지구력, 순발력, 체질량지수(BMI) 항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규명하는데 있으며, 더불어 앞으로 학교현장에서 농구종목의 스포츠클럽활동 참여가 중학생들의 건강체력(physical fitness for health)과 운동체력(physical fitness for activities)을 향상시키는지에 대한 선행 연구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광명시 소재 K중학교 3학년 남학생 6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방과 후 농구스포츠클럽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30명을 실험집단으로 구성하고, 방과 후 농구 및 다른 종목의 스포츠클럽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는 30명을 통제집단으로 사전에 무선 표집하여 구성하였다. 방과 후 농구스포츠클럽 활동은 실험집단 30명을 대상으로 매주 월요일, 수요일에 방과 후 120분씩 농구스포츠클럽 프로그램을 12주간 실시하였다. 반면에 통제집단 30명은 방과 후에 어떠한 스포츠클럽 활동도 실시하지 않았다. 본 연구의 실험은 학교에서 선택한 측정 종목으로 PAPS를 통해 실시하였다. 실험결과를 토대로 독립표본 t-test를 실시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프로그램 참여 전·후 집단 간 차이를 분석하고, 대응표본 t-test를 실시하여 각 집단의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의 차이를 분석 및 검증하였다. t-test를 통해 밝혀진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12주간 방과 후 농구 스포츠클럽활동의 참여가 PAPS 전·후 간 심폐지구력 측정결과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12주간 방과 후 농구 스포츠클럽활동의 참여가 PAPS 전·후 간 유연성 측정결과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12주간 방과 후 농구 스포츠클럽활동의 참여가 PAPS 전·후 간 근력 측정결과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12주간 방과 후 농구 스포츠클럽활동의 참여가 PAPS 전·후 간 순발력 측정결과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12주간 방과 후 농구 스포츠클럽활동의 참여가 PAPS 전·후 간 체질량지수(BMI) 측정결과에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실험을 통해 밝혀진 연구결과는 중학교 3학년 남학생의 주 2회, 12주간 방과 후 농구 스포츠클럽활동 참여가 실험대상 학생들의 심폐지구력, 유연성, 근력, 순발력 측정 결과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체질량지수(BMI)의 측정결과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방과 후 농구 스포츠클럽활동의 참여가 중학생의 건강체력과 운동체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사료된다.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prove the effects of after-school basketball club activities on middle school boys'' Physical Activity Promotion System (PAPS) evaluation factor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nfirm that participating in after-school basketball clubs has meaningful impact on 5 evaluation factors of PAPS: cardio-respiratory endurance, flexibility, muscular strength/endurance, power, and body mass index. It is also to provide a leading document for the research on whether the participation in after-school basketball clubs improves "physical fitness for health" and "physical fitness for activities" of students.
The objects of this study were targeting at 60 boy students in the third grade at K middle school located in Gwangmyeong-si. Out of 60 boy students, 30 boy students joining in the after-school basketball clubs were randomly selected as test group sample, and the others as control group.
The basketball club had activities for 2 times per week (on Mondays and Wednesdays) and 120 minutes a day. For 12 weeks, the Test Group took part in that activity program, while the Control Group did not join any physical activities.
The experiments and evaluation for this study were conducted based on the PAPS factors selected by the middle school. On the basis of the results, the independent t-test was conducted to analyze the difference between before and after joining in the program for the test group and the control group. And then the paired t-test was conducted to analyze the difference between pretest and posttest of such group. The following are the study results of the t-test.
First, participating in after-school basketball clubs for 12 weeks created meaningful differences in the results of PAPS evaluation for cardio-respiratory endurance before and after the activities.
Second, participating in after-school basketball clubs for 12 weeks created meaningful differences in the results of PAPS evaluation for flexibility before and after the activities.
Third, participating in after-school basketball clubs for 12 weeks created meaningful differences in the results of PAPS evaluation for muscular strength before and after the activities.
Forth, participating in after-school basketball clubs for 12 weeks created meaningful differences in the results of PAPS evaluation for power before and after the activities.
Fifth, participating in after-school basketball clubs for 12 weeks did not create meaningful difference in the results of PAPS evaluation for body mass index before and after the activities.
As shown above, participating in after-school basketball clubs 2 times per week for 12 weeks made meaningful differences in third-grade middle school boys cardio-respiratory endurance, flexibility, muscular strength, and power, while creating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ir body mass index.
Therefore, participating in after-school basketball clubs has positive influence on the improvement of middle school students’physical fitness for health and physical fitness for activities.
Ⅰ. 서 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의 목적 33. 연구 가설 44.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45. 용어의 정의 5Ⅱ. 이론적 배경 111. 농구 11가. 농구의 특성과 교육적 가치 11나. 농구와 건강관리 12다. 농구와 체격 12라. 농구와 체력 13마. 농구와 정신건강 13바. 학교에서의 농구 참여와 생활화 142. 학교 스포츠클럽 14가. 개념 및 추진배경 14나. 학교스포츠클럽 추진방향 16다. 학교스포츠클럽의 구성요소 16라. 학교스포츠클럽의 목적 17마. 학교스포츠클럽의 가치 18바. 선진국 학교 스포츠클럽 사례 193. 학생건강체력평가시스템(PAPS) 21가. 학생건강체력평가시스템(PAPS)의 개념 21나. 학생건강체력평가시스템(PAPS)의 필요성 및 목적 24다. 학생건강체력평가시스템(PAPS)의 특징 24라. 종전 학생신체능력검사와 개정 학생건강체력평가의 비교 25마. 학생건강체력평가시스템의 측정 종목 및 구성 27Ⅲ. 연구 방법 291. 연구 대상 292.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검사 동질성 검증 303. 실험 설계 및 절차 314. 방과 후 농구 스포츠클럽활동 프로그램 325. 측정 항목 356. 측정 항목의 평가기준 357. 측정 방법 388. 자료 처리 41Ⅳ. 연구 결과 42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비교분석 422. 방과 후 농구스포츠클럽 프로그램 참여 후 심폐지구력의 변화 443. 방과 후 농구스포츠클럽 프로그램 참여 후 유연성의 변화 454. 방과 후 농구스포츠클럽 프로그램 참여 후 근력의 변화 465. 방과 후 농구스포츠클럽 프로그램 참여 후 순발력의 변화 486. 방과 후 농구스포츠클럽 프로그램 참여 후 체질량지수의 변화 49Ⅴ. 논의 51Ⅵ. 결론 및 제언 551. 결론 552. 제언 57참고 문헌 59영문 초록(Abstract)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