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조우연 (인천대학교,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지도교수
여기태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인천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지구 온난화와 더불어 조업이 가능한 수역이 넓어지고 있다. 특히 수온상승으로 풍부한 어족자원이 이동하고 있는 북극해에 대한 관심이 최근 높아지고 있다. 저위도 어류들이 북극해 어장으로 이동하는 경우, 북극해가 수산물 생산의 중심지가 될 가능이 높다. 또한 북극해 수역으로의 어업 진출은 해외수산자원 확보를 위해 중요한 기회가 될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북극해수역의 과학적인 기초조사 뿐만 아니라, 경제성 평가와 진출 전략 등의 사회과학적 연구가 전혀 없었기 때문에, 그 어느 누구도 쉽게 접근 할 수 없는 상황이다. 북태평양수역은 수산자원이 가장 풍부한 수역으로 알려져 있고, 북태평양에서 어획하고 있는 상업어종에 대한 우리나라의 수산물 수입물량의 비중이 가파르게 늘어가는 추세이며, 그 의존도 또한 날로 심화되는 추세이다.
또한 향후 북극해 조업 개방에 따라, 미래를 대비하여 새로운 해외어장의 개발과 확보가 필요하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자료포락분석(DEA) 모형 및 Malmquist지수 모형을 활용하여 북태평양 수역에 조업하는 선박 중 2009년부터 2013년까지 운항한 16척 선박의 효율성을 분석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효율성 분석을 위한 투입변수로는 선박톤수, 선박마력수, 조업일수를, 산출변수로는 연간어획량을 선정하였다. 분석 결과, 지난 5년 간(2009년~2013년) 평균적으로 CCR효율성은 0.8405, BCC효율성은 0.9484, 규모효율성은 0.8858로 나타났으며, 운영하고 있는 조업선박들은 전반적으로 선박톤수를 38%, 선박마력수를 36%, 조업일수를 29% 줄여야 현재보다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효율성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북태평양 수역 조업에 있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목차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구성 및 개요 2
제2장 국내 연안여객 현황 4
제1절 연안여객 항로의 현황 4
1. 여객운송 수송실적 추이 4
2. 연안여객 항로 운영 선박 현황 7
3. 낙도보조항로 현황 11
제2절 연안여객 항로의 집중도 및 포지셔닝 분석 13
1. HHI, CR4를 이용한 연안여객 항로의 집중도 분석 14
2. 연안여객 항로의 포지셔닝 분석 16
제3장 이론적 고찰과 선행연구 20
제1절 이론적 고찰 20
1. DEA(Data Envelopment Analysis) 모형 20
2. Malmquist 생산성 지수 모형 25
제2절 선행연구 27
1. 연안여객 관련 선행연구 고찰 27
2. 운영 효율성 및 생산성 분석 관련 선행연구 고찰 28
3. 해운·항만 분야 운영 효율성 분석 관련 선행연구 고찰 30
4. 선행연구의 종합 및 본 연구의 차별성 31
제4장 실증분석 33
제1절 연안여객 항로의 효율성 분석 33
1. 연구설계 33
2. 운영 효율성 분석 결과 39
제2절 연안여객 항로의 생산성 분석 46
제5장 결 론 52
제1절 연구의 시사점 및 요약 52
제2절 연구의 한계성 및 향후 연구방향 54
참고문헌 55
부록 60
Abstract 65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