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성렬 (인천대학교, 인천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임정훈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인천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4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초 ? 중등교원의 스마트기기에 대한 태도, 스마트교육의 속성,
활용 의지 및 지각된 유용성?용이성에 관한 인식


이 연구는 현장 교원들이 갖고 있는 스마트기기에 대한 인식, 스마트교육의 속성별 중요도와 수행도, 스마트기기 활용에 대한 태도 및 의지, 스마트기기 활용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 및 용이성 등을 학교급별, 성별, 직급별, 경력별, 스마트교육 관련연수 이수시간별로 비교? 분석하는 것이다. 분석한 결과를 현장 교원들이 스마트기기 활용에 적극적인 참여를 촉진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함으로써 스마트교육의 올바른 현장 도입 및 성공적인 정착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연구 목적을 위해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학교현장에서 교원들의 스마트기기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2. 학교급별, 성별, 직급별, 경력별, 스마트교육 관련연수 이수시간별에 따라 스마트교육의 속성에 대한 인식은 중요도와 수행도에 있어서 차이가 있는가?
3. 학교급별, 성별, 직급별, 경력별, 스마트교육 관련연수 이수시간별에 따라 스마트기기 활용에 대한 태도 및 의지에 대한 인식은 어떤 차이가 있는가?
4. 학교급별, 성별, 직급별, 경력별, 스마트교육 관련연수 이수시간별에 따라 스마트기기 활용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 및 용이성에 대한 인식은 어떤 차이가 있는가?

이러한 연구문제를 가지고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여 스마트기기에 대한 교원들의 태도와 인식을 알아보았다. 스마트기기에 대한 교원들의 인식은 의미변별척도 분석을 실시하였고, 스마트교육의 교육적 속성은 중요도 수행도 분석(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IPA)을 실시하였다. 또한, 스마트기기 활용에 대한 태도와 의지, 지각된 유용성 및 용이성은 SPSS(Ver, 2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t-검증과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으며, 사후분석으로서 Sheffe′검증을 실시하였다.

이상의 과정을 거쳐 도출한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원들이 인식하고 있는 스마트기기의 속성은 역동적 확장성, 흥미성, 상호작용성, 냉정성, 불확실성, 불편성으로 나타났다.
둘째, 스마트교육의 속성별 중요도와 수행도는 초등학교 교원들, 남자교원들, 관리자, 저경력교사들, 스마트교육 관련 연수시간이 많은 교원들이 높게 나타났다.
셋째, 스마트기기 활용에 대한 태도 및 의지는 초등학교 교원들, 남자교원들, 관리자, 저경력교사들, 스마트교육 관련 연수시간이 많은 교원들이 높게 나타났다.
넷째, 스마트기기 활용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 및 용이성은 초등학교 교원들, 남자교원들, 스마트교육 관련 연수시간이 많은 교원들이 높게 나타났다. 스마트기기 활용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은 고경력 교원들이 부장급 교원들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상과 같은 연구의 실행 결과와 논의들을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과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었다.

첫째, 교원들이 인식하고 있는 스마트기기의 속성에 대한 부정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현장교원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스마트교육의 홍보나 연수 프로그램에 있어서 하드웨어적인 면보다는 교육적 활용에 중점을 둔 소프트웨어적인 면을 강조하여 이루어져야겠다.
둘째, 스마트교육의 현장 적용과 빠른 정착을 위해서는 새로운 매체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있으며, 스마트교육에 대한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마인드를 갖고 있는 초등학교 남자교원들 중심으로 중학교와 고등학교 교원들과 상호교류를 통한 확대 방안의 모색이 필요하다.
셋째, 스마트교육의 현장 적용에 비교적 소극적인 마인드를 가진 교원들 대상의 맞춤 홍보나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극 활용하고 적용한다. 또한, 적극적인 마인드를 지닌 교원들과 함께하는 비공식적인 조직에 동참을 유도하고 자율적인 연수 를 통하여 새로운 매체와 친숙하게 하며 새로운 교육 사조에 대한 긍정적인 마인드를 제고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넷째, 교육현장의 변화를 주도해야 할 교원들이 스마트기기 활용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이 부족한 점을 고려하여 교원들이 느끼는 거부감과 부담감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지시나 명령에 의한 하향식(top-down)이 아니라 교원들의 자율적인 학습동아리 조직을 활용한 상향식(bottom-up)으로 점진적인 확산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교 분위기를 조성해야 나가야 할 것이다.
다섯째, 스마트기기에 대한 두려움과 어려움을 갖고 있는 고경력 교원들과 스마트기기 도입에 대한 부담감을 갖고 있는 교원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맞춤식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현장중심의 찾아가는 연수회를 운영하며, 모든 현장교원들이 스마트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느끼고 적극적인 태도와 의지로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행·재정적인 지원을 해야 할 것이다.
여섯째, 학교급별, 성별, 직급별, 경력별로 교원들이 각자 처한 입장에 따라 필요로 하는 연수가 다르므로 연수를 희망하는 교원들의 요구를 적극 반영하고, 교원들의 연수 참여에 장애가 되는 요인을 제거하는 꾸준한 노력과 함께 연수 시간,

목차

목 차
국문초록
목 차
표목차
그림목차
1.서론
1.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연구 문제
1.3.용어의 정의
2 이론적배경
2.1.스마트교육
2.2.첨단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수업의 교육적 유용성
2.3.첨단매체 활용 관련 교원 인식 연구에 관한 주요 동향
2.4.국내외 스마트교육 및 첨단매체 활용교육 현황
3.연구방법
3.1.연구의대상
3.2.자료의수집
3.3.연구의도구
3.4.연구의방법및절차
3.5.자료분석
4.연구결과및해석
4.1.스마트기기에대한인식분석
4.2.스마트교육의속성별중요도-수행도차이 분석
4.3.스마트기기활용에대한태도및의지차이 분석
4.4.스마트기기활용에대한지각된유용성과용이성차이분석
5.논의
5.1.교원들의스마트기기에대한인식
5.2.교원들의스마트교육의속성별중요도와수행도
5.3.교원들의스마트기기활용에대한태도,지각된유용성및용이성
5.4.교원들의스마트교육인식에대한종합논의
6.요약및결론
6.1.요약
6.2.결론및제언
* 참고문헌
* 부록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