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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홍지혜 (인천대학교, 인천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이희관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인천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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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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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체에 영향을 미치는 PM10 배출량을 저감하기 위해서는 비산먼지 관리가 시급하다. 비산먼지에 의한 PM10 배출량은 연료연소에 의한 배출량보다 클 수 있으며, 차량운행으로 인해 포장도로에서 재비산되어 발생하는 비산먼지가 PM10 중 가장 큰 기여도를 차지하고 있다. 도로먼지 저감방안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도로먼지의 정확한 배출량이 산정되어야 하며, 이를 위한 도로먼지 표준 측정방법 및 평가방안이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포장도로 조건의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도로먼지 측정기법을 개선 및 보완하고 평가기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동식측정기법 적용여부에 대한 상관성 분석과 도로먼지농도 측정 시 대기 중 수분에 의한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고, 실험도로를 선정하여 도로먼지 배출계수 산정식을 이용한 배출계수 산출과 이동식측정기법을 이용한 도로먼지 농도를 측정 및 이동식측정기법에 따른 도로먼지 농도차이에 대해 수치해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도로먼지 측정을 위해서는 이동식측정기법의 적용이 필요하고, 도로먼지농도 측정 시 가온장치를 이용하여 습도에 의한 영향을 제어하여 보다 신뢰성 있는 측정값을 확보하였다. 차량 주행속도가 빨라질수록 실험도로 조건으로 산출한 배출계수와 이동식측정기법 중 도로먼지측정차량으로 측정한 도로먼지농도는 모두 증가하며, 이를 통해 도로먼지 농도와 차량 주행속도를 이용한 도로먼지 배출계수 산정이 가능하다. 이동식측정기법 관련 수치해석 결과, 도로먼지농도 측정을 위한 포집 시 난류운동에너지가 적은 지점에서 포집해야 하며 도로먼지측정차량을 이용한 도로먼지 측정 시 최적의 도로먼지 유입구 위치(배경먼지는 차량의 지붕으로부터 높이 0.5m인 지점, 도로먼지는 차량 하부 중간~뒷 타이어와 근접한 지점)와 주행속도(30~40km/hr)를 확인하였다.

이를 통하여 포장도로에서 발생하는 도로먼지 측정방법에 대한 개선 및 보완방법과 평가방법을 제시하고, 향후 고정식측정기법과 이동식측정기법의 비교 연구를 통해 도로 조건에 따른 배출계수를 산출하고, 산출 된 배출계수는 도로먼지 배출량 산정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1. 연구 배경 1
1.2. 연구 목적 2
1.3. 연구 범위 3
제 2 장 이론적 배경
2.1. 국내 도로재비산먼지 관리 현황 5
2.2. 도로먼지 유입 및 제거과정 7
2.3. 도로먼지 배출계수 산정모델 9
2.4. 도로먼지 측정기법 11
제 3 장 연구방법
3.1. 도로변대기측정망 선정 26
3.2. PM10농도 오차 분석 및 개선방법 32
3.3. 도로먼지 배출계수 산정 36
3.4. 도로먼지 측정기법 선정 및 현장실험 41
3.5. 도로먼지측정차량 포집 유입구 위치에 따른 수치해석 45
제 4 장 결과 및 고찰
4.1. 도로변대기측정망과 도로먼지측정차량의 상관성 분석 48
4.2. 대기 중 수분이 광산란방식으로 측정한 PM10에 미치는 영향 50
4.3. 도로먼지 배출계수 산정 및 현장실험 53
4.4. 도로먼지측정차량의 포집 유입구 위치 선정 55
제 5 장 결론
참 고 문 헌 61
부 록 66
ABSTRACT 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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