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10
Ⅰ. 서 론 11. 연구 목적 12. 연구사 검토 43. 연구의 방법과 범위 14Ⅱ. 동요동시의 교육정전 형성 과정 191. 미군정기-교수요목기(1945-1954) 201) 교수요목 및 교과서 기획의 의미 212) 교과서 수록 동요동시 양상 25가. 국어교과서 25나. 음악교과서 313) 동요동시 교육정전의 특성 35가. 민족의식 앙양을 위한 좌우 문인작품의 수록 35나. 반공의식 고취를 위한 제재 배치 39다. 동심주의 동요동시의 교육 정전화 422. 1차-3차 교육과정기(1955-1981) 501) 교육과정 및 교과서 개발의 의미 512) 교과서 수록 동요동시 양상 53가. 국어교과서 53나. 음악교과서 583) 동요동시 교육정전의 특성 63가. 분단 이데올로기와 애국주의의 강화 63나. 국가 이데올로기 재생산을 위한 주제중심 단원 구성 66다. 교훈주의 동요동시의 교육 정전화 683. 4차 교육과정기(1981-1987) 761) 교육과정 및 교과서 개편의 의미 762) 교과서 수록 동요동시 양상 81가. 국어교과서 81나. 음악교과서 873) 동요동시 교육정전의 특성 91가. 국민의식 고취와 긍정적 가치관의 내면화 91나. 신비평의 분석주의 방법의 적용 95다. 형식주의 동요동시의 교육 정전화 984. 5차-현재(1988-현재) 1031) 교육과정 및 교과서 개정의 의미 1042) 교과서 수록 동요동시 양상 111가. 국어교과서 111나. 음악교과서 1143) 동요동시 교육정전의 특성 116가. ''현대'' 동시의 부상 116나. 상호텍스트성을 고려한 학습구성 119다. 언어기능 신장 관련 제재의 확장 122Ⅲ. 동요동시 교육정전의 특질과 효과 1261. 동요동시 교육정전 작가군의 특질 1261) 해방직후 범민족적 동요동시 작가 구성 1272) 정부 수립 후 문단의 재편과 주류 작가군 형성 1293) ''민주화'' 이후 현역 동시인과 납월북 작가의 등장 1322. 동요동시 교육정전 작품의 특질 1351) 국민 애창곡으로서의 동심주의 동요동시 1362) 교육 자료로 기능한 교훈주의 동요동시 1393) 언어기능 신장을 위한 형식주의 동요동시 1443. 동요동시 교육 정전화와 이데올로기적 효과 1501) 지배적 가치로서의 민족주의와 국가주의 1512) 아동문학의 통념으로서 동심주의 157Ⅳ. 결론 - 동요동시 정전화의 방향과 과제 164참고문헌 172부록 18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