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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한창록 (단국대학교,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이은주
발행연도
2015
저작권
단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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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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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왜”와 “어떻게”를 중심으로 경도지적장애아동의 의문사이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언어연령이 4~5세인 경도지적장애아동 10명과 언어연령을 일치시킨 일반아동 12명, 생활연령을 일치시킨 일반아동 12명으로 총 34명을 선정하였다. 연구방법은 3세 아동이면 모두가 사용할 수 있는 ‘주어+의문사(왜, 어떻게)+행위동사’ 형태의 문장을 들려주며 그림 자료를 함께 제시하였다. 의문사 “왜”, “어떻게”가 포함된 예비문항 각1개씩과 본 검사문항 7개씩으로 총 16문항을 제시하였다. 그 결과 의문사 “왜”의 이해에서 경도지적장애아동과 생활연령을 일치시킨 일반아동과 유의하게 낮은 수행을 보였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또한 의문사 “어떻게”의 이해에서도 경도지적장애아동은 생활연령을 일치시킨 일반아동과 언어연령을 일치시킨 일반아동에 비해 낮은 수행을 보였으나, 그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본 연구 결과 경도지적장애아동은 의문사 “왜”와 “어떻게”에서 낮은 수행을 보였으나, “어떻게”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를 통해 아동의 의문사 이해에서 의문사 “어떻게”를 의문사 “왜” 보다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의문사 “어떻게”가 의문사 “왜”보다 늦게 이해되는 것을 알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2
Ⅱ. 이론적 배경 4
1. 의문사의 분류 4
2. 의문사 “왜”, “어떻게’의 중요성 5
3. 일반 아동의 의문사 이해 및 산출 관련 연구 5
4. 의문사 발달 관련 연구 7
5. 지적장애 아동의 의문사 관련 연구 9
Ⅲ. 연구방법 11
1. 연구대상자 11
2. 검사도구 13
3. 연구절차 14
4. 통계처리 15
5. 신뢰도 15
Ⅳ. 연구결과 16
V. 논의 및 결론 20
참고문헌 22
부 록 26
<부록-1> 26
<부록-2> 27
<부록-3> 29
Abstract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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