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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도현 (단국대학교, 단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봉진
발행연도
2015
저작권
단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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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차는 클린디젤차, 하이브리드차,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전기차, 연료전지차 등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전기차와 연료전지차는 운행 중에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하지 않는다. 정부는 전기차에 세제혜택과 보조금으로 합하여 약 2800만원을 지원하며 전기차의 적극적인 보급을 추진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전기자동차와 내연기관 차량의 연도별 총비용을 비교하여 순현가법에 의한 경제성 분석을 하였다. 두 차량의 연도별 순현금흐름의 차이에 의한 증분 분석을 하였으며, 보조금과 할인율 등에 따른 민감도분석을 수행하였다.
현재 시점에서 전기차는 휘발유 차량에 비교하여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하지만 향후에는 전기차에 대한 보조금이 감소될 전망이며, 전기차에 대한 보조금이 1700만원 이하면 경제성이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I . 서론 1
1. 연구배경 1
2. 선행연구 3
Ⅱ. 전기차 현황 3
Ⅲ. 연구방법 8
1. 전기차의 경제성분석 8
Ⅳ. 사례연구 10
1. 전기차의 경제성분석 10
2. 민감도분석 20
Ⅴ.결론 21
참고문헌 22
부 록 24
영문요약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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