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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구향남 (단국대학교,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이병인
발행연도
2015
저작권
단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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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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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보드게임을 활용하여 또래와 함께 하였을 때 장애위험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최근 들어 일반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혹은 통합어린이집에서 장애진단은 받지 않았으나 발달영역 전반에 걸쳐 또래에 비하여 지체된 발달 수준을 보여 조기에 적절한 중재를 지원해주지 않으면 이후에 장애아동으로 될 가능성이 높은 이른바 장애위험 유아들을 흔히 볼 수 있다. 이러한 아동들은 전반적인 발달영역에서 어려움을 보이나 특히 상호작용 및 사회성 영역에서 많은 어려움을 가지고 있어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생활에서 또래와의 관계에서 어려움을 보이는 경우가 많은데 적절한 중재나 지원이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가정에서는 물론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는 보드게임을 이용한 또래 활동이 장애위험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대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 지역의 일반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는 장애 위험 유아 1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실험 설계는 단일사례설계 중 표적행동 빈도 기록법으로 ‘행동간 중다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였다. 실험은 기초선, 중재, 유지로 설계하고 20분 동안 보드게임 중재 후 놀이 활동 30분 동안 캠코더로 수집 후 녹화된 내용을 보며 협력행동, 자기주장행동, 자기통제행동의 횟수를 측정하는 빈도 기록법을 통하여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진행한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보드게임을 활용한 또래 활동이 장애위험 유아의 사회적 기술 중 협력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드게임을 활용한 또래 활동이 장애위험 유아의 사회적 기술 중 자기주장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보드게임을 활용한 또래 활동이 장애위험 유아의 사회적 기술 중 자아통제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보드게임을 활용한 또래 활동으로 향상된 사회적 기술 활동은 중재가 종결된 이후에도 유지되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보드게임을 활용한 또래 활동은 장애위험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영향을 준다고 할 수 있다. 보드게임의 경우 일반어린이집이나 가정에서 쉽게 접할 수 있으며 다른 활동들 보다 유아들이 흥미를 가지고 접근할 수 있는 활동이자 동시에 다른 사람과 함께 하는 것으로 보드게임을 활용한 또래 활동은 바람직한 사회적 기술을 배우고 익히는데 효과적인 중재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3
3. 용어의 정의 4
Ⅱ. 이론적 배경 5
1. 유아의 사회적 기술 발달 5
2. 사회적 기술과 게임 9
Ⅲ. 연구 방법 12
1. 연구 대상 12
2. 연구 도구 14
3. 중재 방법 17
Ⅳ. 연구 결과 21
1. 사회적 기술 변화 21
2. 일화기록 분석 24
Ⅴ. 논의 및 결론 27
1. 논의 27
2. 결론 28
참고문헌 30
부 록 33
1. 사회적 타당도 33
2. 보드게임 내용 34
2. 일화기록표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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