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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요한 (단국대학교,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황민아
발행연도
2015
저작권
단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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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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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기이해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요인 중 하나로 추론능력이 선행연구에서 언급되어왔다. 추론을 할 때 필요한 정보와 판단을 할 때 근거가 되는 전제(presupposition)를 파악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면 단락 수준의 짧은 글 이해뿐만 아니라 상대방과 원활한 의사소통에도 어려움이 있을 가능성이 높다. 여러 연구에서 읽기이해부진 아동이 또래 아동에 비해 낮은 추론능력을 보였다고 한다.
본 연구는 읽기이해부진 아동의 전제의미 추론능력을 일반아동과 비교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초등학교 3-5학년을 대상으로 읽기이해부진 12명, 일반아동 12명, 총 24명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전제의미 능력은 사실적 전제와 함축적 전제 유형으로 나누어 살펴보았으며 전제의미 추론 능력과 전제 유형별 특성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 사용한 전제의미 추론 도구는 임종아(2010)의 전제의미 판단능력 검사과제를 아동의 연령에 맞게 재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아동들은 전제문과 판단문으로 구성된 두 문장을 연속해서 듣고, 의미를 참, 거짓으로 판단하여 수행력을 측정하였다. 문항은 총 32문항으로 전제 유형에 따라 사실적 전제 16문항, 함축적 전제 16문항이며 16문항은 긍정문이고 16문항은 부정문으로 구성하여 아동이 올바른 판단을 한 문항에 1점씩 주었다.
연구 결과는 읽기이해부진 아동은 일반 아동에 비해 전제의미 추론 능력에 어려움이 있다는 것을 볼 수 있었다. 하지만 읽기이해부진 아동은 일반 아동에 비해 전제 유형에 따른 수행차이는 크게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들은 읽기이해부진 아동들이 전제의미를 정확하게 추론하지 못하여 문장 또는 대화에서 잘못 이해함으로 인하여 의사소통의 어려움이 나타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 결과들은 읽기이해와 관련한 평가 및 중재에서 전제의미의 중요성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며 중재 방향성에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4
3. 용어 정의 5
Ⅱ. 이론적 배경 6
1. 읽기이해부진아동의 특성 6
2. 전제(presupposition) 7
1) 전제의 정의 7
2) 전제의 기능 및 특징 8
3) 전제의 유형 8
Ⅲ. 연구방법 10
1. 연구 대상 10
2. 도구 11
3. 연구 절차 12
4. 자료 분석 13
Ⅳ. 연구결과 14
1. 전제의미추론 14
Ⅴ. 논의 및 결론 16
참고문헌 19
부 록 24
영문요약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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