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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진아 (단국대학교, 단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영욱
발행연도
2015
저작권
단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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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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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경도지적장애 아동과 일반 아동의 설명글 쓰기를 분석하고 그에 대한 응집성을 알아보는데 있다. 즉 경도지적장애 아동의 설명글 쓰기에 나타난 응집성을 보기 위하여 이를 결속표지 총 사용빈도 및 사용비율, 결속표지 유형별 사용빈도 및 사용비율, 정확성으로 분석하여 그에 대한 특성을 밝히고자 하였다. 또한 경도지적장애 아동은 일반 아동과 비교하였을 때 어떠한 차이가 나타나는 지를 알아보았다.
연구 대상은 서울 및 인천에 거주하는 경도지적장애 아동 12명과 언어연령을 일치시킨 일반 아동 12명으로 총 24명이었다. 경도지적장애 아동과 일반 아동 두 집단의 언어연령을 맞추기 위하여 표준화된 언어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언어연령은 만 8세-10세로 하여 선별하였다. 연구자는 아동에게 설명글 주제를 몇 가지 제시하고 아동으로 하여금 하나를 선택하여 다른 친구에게 설명하는 글을 작성하도록 하였다. 수집된 쓰기 샘플은 결속표지 총 사용빈도 및 사용비율, 결속표지 유형별 사용빈도 및 사용비율, 결속표지 정확률로 분석하였다. 이를 경도지적장애 아동과 일반 아동 두 집단 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으며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설명글 쓰기에서의 결속표지 총 사용빈도 및 사용비율을 분석한 결과 경도지적장애 아동은 일반 아동에 비해 결속표지 총 사용빈도가 유의미하게 더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사용비율 역시 더 낮은 수치를 보였다.
둘째, 설명글 쓰기에서의 결속표지 유형별 사용빈도 및 사용비율을 분석한 결과 경도지적장애 아동은 연결어미가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 어휘적 결속, 지시적 대용, 보조사, 접속부사 순이었다. 일반아동 역시 연결어미가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 어휘적 결속, 지시적 대용, 보조사, 접속부사 순으로 나타났다. 두 집단 모두 연결어미와 어휘적 결속을 많이 사용하였으며 통계적으로도 연결어미, 어휘적 결속, 보조사에서 두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설명글 쓰기에서의 결속표지 정확률을 분석한 결과 경도지적장애 아동은 적절하게 사용된 결속표지가 적으며 결속표지의 사용도 정확하지 못하였다.
연구 결과 경도지적장애 아동과 언어연령을 일치시킨 일반 아동을 비교하였을 때 경도지적장애 아동은 결속표지를 사용하여 설명글을 쓸 수는 있으나 그 사용빈도나 사용비율이 일반 아동에 비해 그 수준이 더 낮게 나타났으며 결속표지의 정확성도 떨어짐을 알 수 있었다. 즉 경도지적장애 아동은 자신이 가진 배경지식으로 내용을 구조화하는 설명글을 쓸 때 그 글에서의 문장들이 의미를 갖도록 배열하고 조합하는 데 결속표지의 사용이 미숙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글을 쓸 때에 결속표지를 정확하게 활용하는 능력이 부족하므로 문장들을 자연스럽게 연결하지 못하며 각 문장들을 유기적으로 결속하여 하나의 글로써 엮어나가지 못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경도지적장애 아동의 결속표지 사용 특성을 이해하여 이를 토대로 학령기에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는 설명글 쓰기에서의 응집성 능력을 높일 수 있는 경도지적장애 아동의 중재 자료로써 필요성을 가진다고 볼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4
3. 용어정의 5
Ⅱ. 이론적 배경 6
1. 설명텍스트 6
2. 결속표지 7
3. 지적장애 아동의 쓰기 10
4. 지적장애 아동의 응집성에 관한 연구 11
Ⅲ. 연구방법 13
1. 연구대상 13
2. 연구도구 15
3. 연구절차 16
4. 자료분석 17
5. 자료처리 19
Ⅳ. 연구결과 20
1. 결속표지 총 사용빈도 및 사용비율 20
2. 결속표지 유형별 사용빈도 및 사용비율 22
3. 결속표지 정확률 24
v. 논의 및 결과 25
참고문헌 28
부 록 33
영문요약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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