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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서희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길재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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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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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iBooks Author를 사용하여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을 위한 분자생물학실험 디지털교재를 개발하고 그 디지털교재의 적용 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개발된 디지털교재에는 갤러리 위젯, 미디어 위젯, 대화식 이미지 위젯, Keynote 위젯, 팝업 위젯, HTML위젯이 사용되었다. 학습내용에 필요한 사진, 그림, 동영상 등은 연구자가 직접 제작하였으며, 실험의 원리나 개념이해를 돕기 위해 데이터베이스의 사진과 영상물을 연동할 때는 출처를 밝혔다. 개발된 디지털교재의 적용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예비교사인 실험집단(n=3)은 디지털교재로 수업을 하고, 통제집단(n=3)은 서책형교재로 수업을 하였다. 수업이 진행되는 동안 실험활동과정을 관찰하기 위해 녹화를 하였고, 수업 후에는 인터뷰와 서술형 평가를 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분자생물학실험 디지털교재는 7차시분량 개발되었다. 2009 개정 교육과정 ‘생명과학실험’ 내용 가운데 분자생물학과 관련된 내용을 선정하여 총 5개의 대단원 (Micropipette, Bacteria culture, Electrophoresis, Restriction Enzyme, Polymerase Chain Reaction)과 7개의 소단원(Micropipette 익히기, 미생물 배양배지 만들기, 항생제 저항성 확인, 전기영동 원리 알기, 제한효소에 의한 DNA 절단, 중합효소 연쇄반응, CCR5 gene 돌연변이 검사)이 개발되었다. 둘째, 학습자의 인터뷰 결과 각 위젯들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흥미를 위한 학습도구로써 효과적인 특징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개발된 디지털교재는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영역 중 인지적, 행동적 영역에서 더욱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으며 과학과 관련된 흥미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다. 넷째, 모든 수업이 끝나고 4주 후에 두 집단 학습자 모두에게 서술형 평가와 수행했던 실험을 다시 실시하게 하였을 때 통제집단 학습자들보다 실험집단의 학습자들이 실험수행 능력을 더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것은 실험과정이 동영상으로 제시되었을 때 학습자의 기억에 더 오래 남아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연구에서 분자생물학실험수업에서 디지털교재를 사용할 때 인지적 영역, 행동적 영역, 동기적 영역 그리고 과학에 대한 흥미에 대하여 긍정적인 영향을 주며, 실험과정을 동영상으로 제시하였을 때 기억에 더 오래 남는 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학교 실험수업 상황에서 학습자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과 과학과 관련된 흥미를 상승시키기 위해 디지털교재의 사용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목차

I. 서론 1
II. 이론적 배경 4
1. 디지털교재 4
2.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9
3. 과학에 대한 흥미 13
III. 연구 절차 및 방법 15
1. 연구절차 15
2. 연구대상 16
3. 분자생물학실험 디지털교재 개발 17
4. 검사도구 29
5. 자료수집 및 분석 30
IV. 연구 결과 및 논의 32
1. 분자생물학실험 디지털교재의 구성 및 특징 32
2. 분자생물학실험 디지털교재 적용 효과 38
Ⅴ. 결론 및 교육적 함의 60
1. 결론 60
2. 교육적 함의 62
참고문헌 63
ABSTRACT 69
부록 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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