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정화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찬국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개인의 삶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은 자신이 살아가는 지역에 국한하지 않고 전 지구적으로 범위가 확장되었다. 환경의 시대를 살아가는 시민의 역할은 환경 문제의 발생 원인을 인식하고 그 해결을 위해 개인적으로 실천하는 데서 더 나아가, 개인의 환경관과 생활양식을 변화시키고 사회구조의 변화를 이끌어 내는 데까지 확장될 수 있다.
따라서 환경교육은 개인의 인식 변화, 개인적 실천과 더불어 지역, 국가 및 지구 차원의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시민의 자질과 역량을 기르는 데 목표를 두어야 한다. 생태적 관점에서 환경을 바라보며 지역과 국가의 경계를 넘어 발생하는 환경 문제를 인식하고, 자신의 생활양식과 사회 구조를 변화시킬 수 있는 ‘생태시민’을 길러내야 한다.
이 연구는 환경교육에서 생태시민성 교육의 필요성을 밝히고 생태시민성에 대한 개념적 논의를 환경교육 내에서의 실천 논의를 통해 구체화하는 데 목적이 있다. 생태시민성의 환경교육 내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생태발자국을 예로 살펴보았고, 생태시민성 교육에 부합하도록 기존의 활용 범위에서 확장된 생태발자국의 의미 요소를 도출하였다.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수치화, 시각화하여 보여주는 지표로 주로 활용되던 생태발자국의 내포된 의미에 주목하여 생태부채, 환경정의에 대한 인식, 생태적 관계성의 측면을 다루는데 확장되어 적용할 수 있다는 점을 살펴보았다. 누군가에게 생태공간을 빌려 쓰고 있다는 생태부채 개념은 생태시민성의 특징인 비영역성과 그에 따른 책임과 의무를 설명하는데 적용할 수 있다. 또, 생태발자국을 통하여 환경부정의 상황을 인식하게 되면 정의 및 배려와 공감의 덕성을 기를 수 있으며, 생태발자국을 통하여 생태적 관점을 기반으로 한 관계성을 인식하게 되면 사적 영역에서의 행동이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게 되므로 사적 영역과 공적 영역의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다. 따라서 환경교육에서 생태발자국이 내포하고 있는 이러한 개념을 활용한다면 비영역성, 책임과 의무, 정의?배려?공감의 덕성, 사적 영역에서의 행동 변화 등으로 나타나는 생태시민성의 특징을 교육할 수 있다.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환경교육에서 생태발자국을 활용하는 생태시민성 교육의 모습을 교육 내용과 방식의 예시 및 기대되는 학습자의 변화 등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즉, 환경교육에서 생태발자국 개념과 지수 등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생태시민성 교육에 부합하는 내용과 방법을 제안하고, 이를 통해 함양할 수 있는 생태시민성의 특징 및 생태시민의 모습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는 환경교육에서 생태발자국이 갖는 의미를 확장하여 제시하였고, 이를 활용하여 생태시민성의 특징과 자질을 함양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줌으로써 환경교육을 통한 생태시민성 교육의 방식을 구체화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개인적 실천과 사회적 연대를 아우르는 방식으로 참여하는 자질과 역량을 갖춘 생태시민을 길러내는 것은 환경교육의 목적과 방향에 부합하는 의미를 갖는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4
3. 연구 방법 및 절차 5
가. 연구 방법 5
나. 연구 절차 6
Ⅱ. 생태시민성과 환경교육 8
1. 생태시민성의 배경 8
가. 생태시민성의 의미 9
나. 생태시민성의 특징 12
다. 생태시민의 자질 15
2. 생태시민성과 환경교육 17
가. 환경교육의 변화 방향 17
나. 우리나라 생태시민성 논의의 전개 20
다. 생태시민성 함양과 환경교육 24
Ⅲ. 생태발자국 개념의 확장 29
1. 생태발자국의 배경 29
가. 생태발자국의 개념 29
나. 우리나라 생태발자국 논의의 전개 31
다. 생태발자국의 의의와 한계 36
2. 생태발자국 개념에 내포된 의미 42
가. 생태부채 43
나. 환경정의 45
다. 관계성 48
Ⅳ. 생태발자국을 활용한 생태시민성 교육 논의 51
1. 생태발자국 의미요소를 활용한 생태시민성의 함양 51
2. 생태시민성 교육을 고려한 생태발자국 활용 가능성 56
3. 생태발자국을 활용한 생태시민성 함양 환경교육 59
Ⅴ. 요약 및 결론, 제언 64
1. 요약 및 결론 64
2. 제언 66
참고문헌 67
ABSTRACT 76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