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오아름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노영희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상상적 내러티브에 나타난 이야기를 만드는 유아의 의도와 상상적 내러티브에 나타난 등장인물의 의도는 어떠한지 탐색함으로써 유아의 의도에 대한 구체적이고 의미 있는 이해를 돕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만 5세 유아의 상상적 내러티브에 나타난 의도는 어떠한가?
1-1. 만 5세 유아의 상상적 내러티브에 나타난 이야기를 만드는 유아의 의도는 어떠한가?
1-2. 만 5세 유아의 상상적 내러티브에 나타난 등장인물의 의도는 어떠한가?

연구 참여 유아는 서울특별시 Y구에 위치한 W초등학교병설유치원의 만 5세 단일연령 학급 나무반의 유아 총 24명(남아 14명, 여아 10명)이었다. 본 연구는 2014년 6월 16일부터 7월 18일까지 5주간 이루어졌으며, 유아들의 상상적 내러티브 내용과 상상적 내러티브에 나타난 의도를 이해하기 위한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 수집 방법은 참여관찰과 면담, 기타자료 수집이었다. 참여 유아들의 유치원 생활 전반에 대한 참여관찰을 실시하고 현장일지를 작성하였으며, 유아, 담임교사, 학부모와 면담을 실시하였다. 또한 생활기록부와 일화기록, 일일계획안 등의 자료를 참고하고, 참여 유아의 상상적 내러티브와 관련된 글, 그림, 작품 등의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정리하기, 나누기, 해석하기의 세 단계의 과정을 거쳐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상적 내러티브에 나타난 이야기를 만드는 유아의 의도는 ‘이야기 지식을 활용하려는 의도’, ‘경험을 표현하려는 의도’, ‘마음을 드러내려는 의도’의 세 가지 범주로 나타났다.
둘째, 상상적 내러티브에 나타난 등장인물의 의도는 ‘관계를 맺으려는 의도’, ‘도덕적 가치를 반영하려는 의도’의 두 가지 범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 유아의 상상적 내러티브에 나타난 의도의 탐색에 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들은 자신의 삶에서 의미 있고 가치 있는 것을 담아내거나 자신과 자신을 둘러싼 주변 세계에 대한 의미를 재구성하기 위해 이야기 지식을 활용하려는 의도, 경험을 표현하려는 의도, 마음을 드려내려는 의도를 가지고 상상적 내러티브를 구성한다.

둘째, 상상적 내러티브에 나타난 등장인물은 유아가 대인관계에서 상호간의 행동을 어떻게 이해하고 반응하고 있는지, 유아를 둘러싼 세계의 도덕적 가치에 대한 타인의 관점, 해석, 감정 등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를 반영하여 관계를 맺으려는 의도, 도덕적 가치를 반영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말과 행동을 한다.

목차

I. 서 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 문제 6
C. 용어의 정의 7
II. 이론적 배경 8
A. 상상적 내러티브 8
B. 의도 13
C. 상상적 내러티브와 의도 22
III. 연구 방법 25
A. 연구자 25
B. 참여 유아 27
C. 연구 현장 31
D. 자료 수집 35
E. 자료 분석 47
Ⅳ. 유아의 상상적 내러티브에 나타난 의도 49
A. 이야기를 만드는 유아의 의도 49
B. 등장인물의 의도 96
V. 논의 및 결론 127
A. 논의 127
B. 결론 133
C. 제언 134
참 고 문 헌 135
ABSTRACT 147
부 록 150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