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최재완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이두곤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한 체계적인 물환경교육 지도자 양성 프로그램의 연구를 통해 사회환경교육 분야의 물환경교육과 관련한 사회환경교육 지도자 양성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고자 하는 기관과 단체의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기초적인 자료를 마련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은 ‘계획 → 실행 → 반성 및 계획 → 결과 정리’의 실행연구 절차에 따라 2014년 1월부터 2014년 9월까지 전라북도 지역 일반시민 30명을 대상으로 물환경교육 지도자양성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프로그램의 계획에서 준비와 실행에 이르는 전 단계에 프로그램에 참여한 전문가의 조언과 협의, 자료 준비와 공유 과정을 녹취, 기록, 인터뷰하였다. 수업 과정을 녹화하고 수업의 결과물을 모아 내용을 분석하고 연구일지를 작성하였으며 수강생들의 참여동기와 참여 후의 활동방향, 프로그램의 반성과 향후 프로그램 준비시 반영할 사항을 기록하고 분석하였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시민과 프로그램 운영에 주도적으로 참여한 계획자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수료 뒤 만족도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정리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사회환경교육 물환경교육 영역의 환경교육지도자 양성과정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은 전문적 물환경지식과 전문적 교수능력, 실천의지를 높일 수 있는 환경실천가 의식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으며 개발한 프로그램 적용을 통해 매우 유효하게 적용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환경교육지도자 양성과정의 프로그램 개발과정을 질적 실행연구로 그 과정을 자세히 살펴보았다. 기획자, 개발자, 강사, 참여자 등을 질적연구의 방법으로 살펴보며 개발과정과 결과를 기술하여 사회환경교육의 상황과 개발과정의 어려움, 다양한 의미를 파악할 수 있었다. 또한 이러한 질적연구로 물환경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결과를 평가할 수 있었다. 학교환경교육은 교육 대상의 연령과 성향 등의 사전 파악이 가능하며 그에 따른 지도계획을 수립할 수 있지만 사회환경교육은 교육 대상의 연령과 직업, 성향 등의 다양함으로 인해 프로그램 개발과 프로그램 적용에 어려움이 있다. 또한 사회환경교육 프로그램의 참여는 프로그램 참여자의 자발성에 기인하기 때문에 프로그램의 성공적인 적용을 위해서는 프로그램 참여자의 흥미와 관심, 자발성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고민이 개발 단계에서 부터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셋째, 사회환경교육 분야에서 탐구중심 환경 교육에 기반한 참여형 물환경교육 지도자 양성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그 효과성을 확인하였다. 탐구중심 환경교육 이론은 주로 학교 환경교육의 원리로 적용되었으나 사회환경교육 분야의 교육원리로 유효하게 적용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참여형 물환경교육 지도자의 양성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과정과 결과를 질적연구를 바탕으로 하는 실행연구로 결과를 제시하였다. 이 연구는 선행연구가 거의 없는 사회환경교육 영역에서의 물환경교육 지도자 양성과정을 주제로 양성과정과 결과를 자세히 파악하고 그 과정과 의미를 분석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앞으로 이 영역에서 계속적인 연구와 사회환경교육의 전문적 물환경교육의 실제에 발전이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 목적 및 연구 질문 3
3. 용어의 정의 3
Ⅱ. 이론적 배경 5
1. 물환경교육의 정의 5
2. 물환경교육 지도자의 직무 9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16
1. 연구의 동기 16
2. 연구 방법 17
Ⅳ. 연구의 결과 및 해석 22
1. 프로그램 개발의 계획과 실행 22
2. 프로그램 개발의 실행 과정에 대한 성찰과 평가 60
Ⅴ. 논의 74
1. 물환경교육 지도자양성과 NGO 74
2. 프로그램 개발의 기저 79
3. 프로그램 기획자 86
4. 강의 실행자 94
5. 프로그램 진행자 95
Ⅵ. 결론 및 제언 96
1. 결론 96
2. 제언 97
참고문헌 99
ABSTRACT 103
<부록 1> 설문지 106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