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예슬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채정현, 최새은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가정과 교사가 교육 현장에서 교육과정을 재구성하는 방식과 특징을 분석하고 그 시사점을 탐색하는 데 있다. 이에 중학교 가정과 교사들의 학교 수준의 가정과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관심, 이해, 참여 정도와 학교 수준에서의 가정과 교육과정 개발 참여 실태 및 가정과 교과내용 재구성 실태와 주로 활용하는 교수·학습 방법 및 자료, 평가 방법을 조사한 후, 가정과 교육과정 재구성의 제약 요인을 조사하였다. 설문조사로 이루어진 본 연구의 대상은 전국의 중학교 가정과 교사이며 확률 표집과 편의 표집을 병행하여 총 125부를 회수하여 최종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교 가정과 교사들은 학교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에 대하여 관심(4.22)과 이해 정도(4.07)는 높으나 이에 비해 참여 정도(3.62)는 낮았다. 교사의 관심 정도에 있어서는 학급규모가 19학급 이상이며, 교직 경력이 6년 이상인 교사, 최종학력이 석·박사인 교사, 월평균 독서량이 3권 이상인 교사, 가정과 연수 횟수가 3회 이상인 교사의 관심 정도가 높게 나타났다. 교사의 이해 정도에 있어서는 19학급 이상, 교직경력이 6년 이상인 교사, 월평균 독서량이 3권 이상인 교사의 이해 정도가 높게 나타났다. 교사의 참여 정도에 있어서는 교직 경력이 6년 이상인 교사, 월평균 독서량이 3권 이상인 교사가 적극적으로 참여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단위 학교의 가정과 교육과정 개발 참여하는 교사는 53.6%로 그 중 교사가 개별적으로 가정과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으며, 기술·가정의 전 영역에 개발에 참여하였다.
둘째, 교사 수준에서의 가정과 내용재구성은 84.0%로 비교적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었다. 가정과 내용재구성은 ‘학생들의 흥미·관심·이해 정도’와 ‘학생들의 학습 능력 및 이해 정도’를 가장 많이 고려하였다. 내용재구성의 방법으로는 ‘교과서(혹은 교육과정 각론)의 일부 내용을 추가 한다.’의 의견이 가장 많았으나, ‘일부 내용을 다른 교과와 통합’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내용재구성이 가장 활발한 가정과 교과 영역은 2009개정 가정과 교육과정의 대단원을 중심으로 ‘청소년의 생활’ 단원으로 나타났으며, 반면 재구성 비율이 가장 낮은 단원은 ‘진로와 생애 설계’이다. 내용재구성은 학급규모가 큰 학교(19학급 이상)에서 재직하는 교사와 월평균 독서량(3권 이상)이 많은 교사들이 내용재구성을 더욱 적극적으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정과 수업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는 교수·학습 방법은 강의식 수업이며, 반면 토론 수업의 활용이 가장 낮았다. 교수·학습 자료는 교과서 및 교사용 지도서와 교사 자신이 제작한 자료이며, 평가 방법은 선택형과 단답형 문항, 과제 수행 및 실습 작품의 완성도 평가로 나타났다.
셋째, 가정과 교사들은 교육과정 재구성의 가장 큰 제약요인을 ‘과중한 업무부담’, ‘교직 입직 후 충분한 교과교육 연수 기회 부족’ 등으로 인식하였다. 이는 곧 가정과 교육과정 재구성을 활성화시킬 수 있다고 선택한 요인과 대부분 일치하였다.

목차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문제 4
II. 이론적 배경 5
1. 교육과정 재구성의 의미 및 필요성 5
2. 교육과정 결정 유형 9
3. 중학교 교과 교육과정 재구성 관련 선행연구 14
4. 중학교 가정과 교육과정 재구성 관련 선행연구 17
III. 연구 방법 31
1. 조사대상과 표집방법 31
2. 조사도구와 자료분석 32
Ⅳ. 연구 결과 35
Ⅴ. 결론 및 제언 65
참고문헌 70
ABSTRACT 86
부 록 89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