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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효진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권용주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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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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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미래 인재 육성을 위해 디지털 교재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청각기관 단원의 고막과 귓속뼈 내용에 대한 디지털 교재를 개발하는 것이다. 디지털 교재의 저작도구는 전자책 개발 전용 프로그램인 iBooks Author를 이용하였고, 제작된 교재는 MacBook과 ipad에서 구동이 가능하며, 언제든 내용이 수정·보완될 수 있다.
iBooks Author 프로그램에 포함된 갤러리, 키노트, 미디어, 대화식 이미지, 팝오버, HTML등의 다양한 위젯을 활용하여 텍스트와 함께 동영상, 애니메이션, 사진 등을 제시하였다. 또한 Keynote, skitch, iMovie 등의 어플리케이션과 Bookry의 다양한 위젯들을 이용하여 학생들이 과제와 보고서를 직접 작성할 수 있도록 제작하였고, 에버노트나 구글 문서도구를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수업 결과를 공유하고 평가함으로써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 상호 작용을 높였다. 또한, 창작물 결과 발표 시 모비즌을 통한 미러링(mirroring)을 이용하여 학생들의 발표력을 높였다.
개발된 디지털 교재는 귀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과학적 원리를 이해하고 학습자가 이를 공학적으로 활용해보는 내용으로 제작되었다. 교재 내용은 ‘고막을 통해 전달되는 것은?’과 ‘귓속뼈는 어떻게 소리를 증폭시킬까?’라는 2개의 주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주제별로 4차시씩 총 8차시를 제작하였다. 사용한 수업 모델은 생체모방융합수업으로 과학적 탐구, 융합적 설계, 융합적 창작의 세 수업 단계를 갖는다. 교재에 이 수업 단계에 따른 융합수업전략과 수업목표를 제시하였다.
개발된 디지털 교재가 교육에 유용한 교재인가를 평가하기 위해 교사와 학생을 대상으로 디지털 교과서의 평가 지표를 적용하였다. 그 결과 교과내용, 교수설계, 플랫폼, 사용자의 4가지 영역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으며, 교사의 개방형 문항에서 대체로 흥미롭다는 답변을 얻었다.
이 연구는 고막과 귓속뼈 내용에 대한 디지털 교재를 제작하여 학생들이 청각기관 단원을 학습하는데 다양하고 폭넓은 지식을 제공받고 실생활에 과학 지식을 활용해보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학생의 학습 동기와 수업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교사들은 iBooks Author라는 디지털 저작도구를 활용한다면 자신의 수업 특성에 맞는 수업 모형을 접목시켜 스스로 디지털 교재를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I. 개발의 필요성 및 방향 1
1. 개발의 필요성 및 목적 1
2. 개발 방향 3
II. 교육과정 분석 및 교수학습모형 연구 6
1. 교육과정 분석 6
2. 교수학습모형 7
가. 융합교육(STEAM) 7
나. 생체모방융합수업 9
III. 교수학습 지도안 12
Ⅳ. 개발 과정 및 개발 도구 14
1. 개발과정 14
2. 개발도구 17
3. 디지털 교재 제작 환경 18
4. 자료 수집 및 편집 19
5. 스토리보드 작성 20
Ⅴ. 디지털 교재 개발 32
1. 디지털 교재 구성요소 32
2. 디지털 교재 42
가. 수업단계 및 수업전략 42
나. 교수학습 지도안 43
다. 디지털 교재의 구성 62
Ⅵ. 적용 및 평가 71
1. 교사 평가 71
2. 학생 평가 79
Ⅶ. 결론 82
참고문헌 84
ABSTRACT 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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