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30
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 목적 및 연구 문제 33. 용어의 정의 4가. 환경 태도 4나. 환경 행동 4다. 인지부조화 5라. 내적 갈등 5마. 자기 정당화 64. 연구의 제한점 6Ⅱ. 이론적 고찰 71. 환경 태도와 행동의 불일치 72. 인지 불일치와 내적 갈등 13가. 인지부조화 이론 13나. 인지부조화에 대한 선행 연구 163. 자기 정당화 17가. 자기 정당화에 대한 이론적 논의 17나. 자기 정당화에 대한 선행 연구 214. 환경 행동에서의 인지부조화와 자기 정당화 22Ⅲ. 연구 방법 및 설계 241. 연구 방법 242. 연구 절차 263. 연구 대상 284. 연구 도구 29가. 심층면담 질문지 295. 자료 수집 및 분석 31가. 자료 수집 31나. 자료 분석 326. 연구 타당도와 신뢰도 검증 33Ⅳ. 연구 결과 351. 기초 조사 분석 결과 35가. 연구 참여자의 기본 사항 35나. 연구 참여자의 환경 성향 362. 환경 태도와 행동 간의 불일치 403. 환경 태도와 행동 간의 불일치로 인한 내적 갈등 양상 43가. 내적 갈등 경험 44나. 내적 갈등의 발생 시점 48다. 내적 갈등의 강도 및 강도의 변화 554. 환경 태도와 행동 간의 불일치로 인한 내적 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자기 정당화 63가. 자기 정당화 방식 및 유형 63나. 자기 정당화의 결과 79Ⅴ. 논의 821. 환경 태도와 행동의 불일치로 인한 내적 갈등이 환경 행동에 미치는 영향 822. 내적 갈등 해소를 위한 자기 정당화가 환경 행동에 미치는 영향 833. 환경 태도와 행동의 불일치로 인한 내적 갈등과 자기 정당화 방식에 대한 연구가 환경교육에 주는 시사점 85Ⅵ. 요약 및 결론, 제언 891. 요약 및 결론 892. 제언 91참고문헌 92ABSTRACT 10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