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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혁 (연세대학교, 연세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영훈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연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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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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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Deconfliction을 고려한 항공기-표적 할당 문제를 연구한다. 항공기-표적 할당 문제는 자원 할당 문제의 일종으로 가용한 항공기와 무장을 공격해야 하는 표적에 할당하여 전체 항공기의 피격확률을 최소화한다. 이 때 각 항공기는 탑재 가능한 무장 수 이내에서 다수의 표적에 대해 공격이 가능하고 항공기 종류에 따른 생존 확률의 차이가 존재한다. Deconfliction은 우군 항공기 간의 공간 사용 및 기동에 관한 협조로 우군의 안전을 확보하는 중요한 수단이다. 본 연구에서는 항공기 간의 Deconfliction을 고려하여 항공기-표적 할당을 할 수 있는 혼합 정수 모형과 분할 모형을 제시한다. 혼합 정수 모형은 비선형 수식을 포함하고 있고 표적 수와 투입 항공기 수에 따라 문제의 크기가 급격히 증가하여 실제 작전에 적용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 따라서, 최적화 모형의 비선형성을 해결하고 크기가 큰 문제에서 빠른 시간에 우수한 해를 도출하기 위해 2단계의 분할 방법을 적용한 풀이 모형을 개발하였다. 분할 모형의 1단계에서는 Deconfliction을 고려하여 표적 지역을 구분하고 분할 모형의 2단계에서는 구분된 구역의 표적으로 표적 집합을 구성하여 전체 항공기의 피격확률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항공기-표적 할당을 한다. 해당 분리 방법은 임무에 투입되는 전체 항공기의 피격 확률을 최소화하고 분리된 각 구역에 항공기를 균등히 투입시키데 우수한 성능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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