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용재 (계명대학교, 계명대학교 경영대학원)

지도교수
강인호
발행연도
2015
저작권
계명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세계문화유산 잠재목록에 올라가면서 서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지만, 서원에 대한 일반인들의 생각을 확인하는 연구는 부족하다. 이에 본 연구는 서원 체험, 만족도, 행동의도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여 실질적인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대구경북의 주요서원에서 방문객을 대상으로 조사가 이루어졌으며, 유효설문지 191부를 실증 분석하였다. 실증분석은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단순회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주요 분석 결과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서원 체험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서원체험의 독립변수인 향수성, 교육성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신기성은 영향이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부분 채택되었다. 이 결과는 서원 체험 요소 중 과거 선조들의 모습이나 선비의 교육 생활상을 짐작하게 하거나 일상생활을 잠시 잊게 해 줄 수 있다는 ‘향수성’이나 우리 문화에 대한 학습과 지식을 갖게 한다는 ‘교육성’ 요인이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에 독특한 체험이나 새로운 체험 등의 ‘신기성’요인에는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결과라 할 수 있다. 현재 이루어지는 서원체험이 관광객들에게 새로운 세계나 문화를 느끼게 해주지는 못하고 있다는 것을 시사해 주고 있다. 그러므로 평소 우리들의 생활 속에 내재되어 있는 예절교육 등 유교문화 체험이 서원뿐만이 아닌 다양한 사회 문화 속에 포함되어 있어 체험프로그램의 차별성을 만들어 내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서원 체험이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에서도 독립변수 중에 향수성과 교육성은 영향을 미쳤지만, 신기성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원체험은 상업화 보다는 우선적으로 서원이 가지고 있는 전통문화 특히 교육적 소재를 내포하고 있는 유교 선비문화를 지키고 보존하면서 관광자원화 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셋째, 서원체험 만족도가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검증한 결과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원을 활성화시키고 글로벌화 시키기 위해서는 서원을 찾는 다양한 계층과 성향을 가지고 있는 관광객에게 감동을 전해 줄 수 있는 맞춤형 프로그램 개발이 더욱 절실하다고 할 수 있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1.1 연구의 배경 1
1.2 연구의 목적 3
1.3 연구의 방법 3
1.4 연구의 범위와 구성 4
제 2 장 이론적 배경 6
2.1 서원의 역사 및 가치 6
2.1.1 서원의 역사 및 현황 6
2.1.2 서원의 기능 및 가치 10
2.2 체험의 개념 및 분류 11
2.3 서원체험 14
2.4 만족도 22
2.5 행동의도 24
2.6 체험 및 만족도와의 관계 26
2.7 체험 및 행동의도와의 관계 29
2.8 만족도 및 행동의도와의 관계 30
제 3 장 연구방법 33
3.1 연구모형 33
3.2 연구가설 34
3.2.1 서원 체험과 만족도와의 관계 34
3.2.2 서원 체험과 행동의도와의 관계 34
3.2.3 만족도와 행동의도와의 관계 34
3.3 변수의 실행적 정의 및 측정 34
3.3.1 서원 체험 34
3.3.2 만족도 35
3.3.3 행동의도 35
3.4 설문지 구성 35
3.5 표본선정방법 및 자료수집 절차 37
3.6 분석방법 38
제 4 장 연구결과 39
4.1 표본의 일반적인 사항 39
4.2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41
4.3 측정변수간의 상관관계 42
4.4 서원 체험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43
4.5 서원 체험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44
4.6 만족도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45
제 5 장 결 론 47
5.1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47
5.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제언 49
참고문헌 51
부 록 57
영문초록 61
국문초록 65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