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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남충우 (계명대학교, 계명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한만배
발행연도
2015
저작권
계명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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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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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2.2L 디젤엔진에서 환원제 분사 전략에 따른 흡장형 NOx 촉매(Lean NOx Trap; LNT)의 성능 비교를 하였다. LNT 재생 방법으로는 실린더 내 후 분사 방법과 외부연료분사방법이 있다. 우선 외부연료분사방법에서 단일분사방법과 다단분사방법에 따른 LNT 촉매의 성능 비교 하였으며, 단일분사방법이 연료량대비 NOx 전환효율이 다단분사방법 대비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단일분사방법이 연료소모량이 다단분사방법 대비 낮기 때문이다. 따라서 환원제 분사 전략에 따른 LNT 촉매 성능 비교 시 외부연료분사방법은 단일분사방법을 이용해 실린더 내 후 분사 방법 두 가지 분사 전략에 대해 개념적으로 실험을 진행하였다. NOx 전환효율은 실린더 내 후 분사 방법이 외부연료분사방법 보다 높게 측정되었다. 이는 환원제 분사 방법에 따른 재생 구간에서 배기가스 유량(공간속도), 환원제 조성(THC, CO) 및 O2의 농도 차이에 의한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1. 서 론 1
1.1 연구 배경 1
1.2 연구 동향 5
1.3 LNT 촉매 기술 8
1.4 연구목적 및 내용 12
2. 실험 장치 구성 13
2.1 실험장치 16
2.2 주변장치 19
3. 외부연료분사방법에 의한 LNT 성능 비교 41
3.1 외부연료분사방법의 환경 및 실험방법 41
3.2 LNT 촉매의 실험적 성능 비교 50
4. 환원제분사 방법에 따른 LNT 성능 비교 58
4.1 LNT 촉매 환원 환경 및 실험방법 58
4.2 LNT 촉매의 실험적 성능 비교 63
5. 결 론 73
참고문헌 75
영문초록 83
국문초록 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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