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구성우 (영남대학교, 영남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병주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영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직무일치에 영향을 미치는 대학생의 특성 변인을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한국고용정보원의 2011년도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11GOMS) 자료를 활용하여 이항 로지스틱 분석과 다중 회귀분석을 통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직무일치 하위요소인 교육일치와 기술일치, 그리고 전공일치 이 세 요소 모두에 영향을 미치는 대학생의 특성 변인은 개인심리적 변인인 전공 만족도와 취업에 전공지식의 중요도이다. 전공 만족도가 높을수록 직무일치에 영향을 미치며, 취업에 전공지식의 중요도 또한 높을수록 직무일치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이다. 둘째, 교육일치와 기술일치 두 요소에만 영향을 미치는 대학생의 특성변인은 대학의 소재지와 성별로 나타났다. 수도권보다 비수도권이 교육일치와 기술일치에 영향을 미치고, 남성이 여성보다 교육일치와 기술일치에 영향을 미친다. 셋째, 전공일치에만 영향을 미치는 대학생의 특성 변인에는 전공(사회, 교육, 공학, 자연, 의약, 예체능), 취업목표 설정, 평점, 자격증과 전공의 연관성이다.
개인 심리적인 변인인 전공 만족도와 취업에 전공지식 중요도가 직무일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학교육이 지식을 잘 전달하고 잘 가르치는 것도 중요하지만 학생들에게 전공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교육 또한 중요함을 인식시켜 준다. 그러기 위해서 대학생들에게 지원되는 프로그램들을 학교 차원에서 마련하여 모든 대학생들에게 일괄적으로 시행하는 것보다, 학과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대학생들에게 지원함으로써 그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3
3. 용어의 정리 4
4. 연구의 제한점 5
Ⅱ. 이론적 배경 6
1. 직무일치의 개념 6
2. 직무일치의 연구방법 7
3. 직무일치에 영향을 주는 변인 11
Ⅲ. 연구방법 19
1. 분석자료 및 대상 19
2. 연구모형 및 분석 방법 21
3. 변인 선정 22
4. 변인 구성 24
Ⅳ. 연구결과 27
1. 기초통계 27
2. 직무일치 하위요소 집단 간 차이 분석 29
3. 독립변인에 대한 상관관계 분석 31
4. 직무일치에 영향을 미치는 대학생의 특성 변인 32
Ⅴ. 논의 39
1. 직무일치 하위요소 집단 간 차이 39
2. 교육일치에 영향을 미치는 대학생의 특성 변인 41
3. 기술일치에 영향을 미치는 대학생의 특성 변인 42
4. 전공일치에 영향을 미치는 대학생의 특성 변인 43
Ⅵ. 결론 및 제언 45
참고문헌 48
부 록 51
Abstract 53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