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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여환준 (영남대학교, 嶺南大學校)

지도교수
朴性武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영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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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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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P를 이용한 R.C 구조물의 보수·보강 공법 중에서 NSM(Near Surface Mounted) 시스템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NSM 시스템의 효율적인 적용을 위해서는 NSM 시스템을 구성하는 요소들의 계면 부착거동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부재의 내력을 예측할 수 있어야 하며, 종국적으로 내력 확보를 위한 최적의 보강길이를 산정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NSM 시스템으로 콘크리트 부재에 매립된 CFRP-bar의 부착거동 특성 파악을 통해 영향변수별 기여도를 정량적으로 평가하고자 하며, 이를 토대로 파괴양상을 포괄하는 범용적 부착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또한 실무적 견지에서 볼 때,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의 부실시공 및 시공오차 등과 같은 시공상 요인과 콘크리트 열화에 의한 철근 노출 현상과 같은 환경상 요인에 의해 NSM 시스템 적용을 위한 피복두께가 충분히 확보되지 못하는 현장 사례가 빈번히 발생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NSM 시스템 자체의 탁월한 성능에도 불구하고 현장적용이 난해하다는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정착성능 및 현장적용성이 모두 고려된 CFRP-bar 단부 정착구를 개발하고 이를 부착거동 실험체에 적용하여 실제 콘크리트 부재에 대한 적용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상기 연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41개의 정차구 실험체와 39개의 콘크리트 실험체에 대한 push-pull 실험을 실시하였고 실험체에는 CFRP-bar 및 매립홈의 단면 형상비, 접착제의 인장전단 접착강도 등의 변수가 적용되었다. 또한 실험 및 결과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1) CFRP-bar 단부 정착구에 대한 Push-pull 실험을 실시한 결과, 덮개를 설치한 수지주입형 정착구의 경우, 정착성능 뿐만 아니라 시공성 및 경제성에서도 장점을 지닌 것을 확인하였다. 뿐만 아니라 콘크리트 실험체에 적용하여 적용성을 판별한 결과, 최대 70%의 증가율을 보여 NSM 시스템의 적용에 있어 피복두께가 충분하지 못한 현장상황의 경우, 본 연구에서 개발한 단부 정착구를 설치함으로써 부재의 내력 향상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2) CFRP-bar의 부착거동과 관련된 영향변수를 판별한 결과, CFRP-bar 및 매립홈의 단면 형상비 및 둘레, 접착제의 인장전단 접착강도 등이 있었으며 해당 변수들의 기여도는 거의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접착제의 인장전단 접착강도의 경우, 실험결과가 일반적인 이론에 부합되지 않았으며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3) 본 연구에서는 CFRP-bar의 부착거동 영향변수의 기여도에 근거하여 파괴모드를 포괄할 수 있는 범용적 부착강도 모델을 제안했으며 기존연구들의 데이터를 적용한 결과, 파괴모드에 관계없이 내력을 잘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다양한 변수를 적용시킨 실험 데이터를 추출한다면 좀 더 합리적인 부착강도 모델을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4) 유효부착길이의 경우, 각 파괴모델에서 산출한 평균 부착길이를 기준 부착길이로 산정한 후 실험을 통해 적용성을 평가한 결과, CFRP-bar의 단면 형상비 변수가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최종적으로 이를 변수로 추가 적용시킨 유효부착길이 모델을 제안했다. 그리고 매립 홈에 따른 단면 형상비의 특이성 때문에, 본 연구에서 제안한 유효부착길이 모델의 사용 시 홈 크기는 가로, 세로 길이 모두 보강재의 1.5배를 적용할 것을 권장한다. 또한 홈의 형상비가 0.2 미만일 경우, 최소 부착길이는 250mm이상 확보해야 할 것을 제안한다.

목차

목 차
제 1 장 서 론 1
1.1 연구 배경 1
1.2 연구 목표 6
1.2.1 NSM 시스템으로 콘크리트에 매립된 CFRP-bar의 부착 거동
영향변수의 기여도 평가 및 범용적 부착모델 개발 6
1.2.2 CFRP-bar 단부 정착구의 개발 8
1.3 연구 범위 및 방법 9
제 2 장 기존연구 고찰 11
2.1 FRP 긴장재용 정착장치 11
2.1.1 FRP 긴장재용 정착장치의 종류 및 특성 11
2.1.2 FRP 긴장재용 정착장치에 관한 고찰 14
2.2 NSM 시스템으로 콘크리트에 매립된 CFRP-bar의 부착거동 18
2.2.1 CFRP-bar의 부착거동 평가를 위한 실험 방법 18
2.2.2 CFRP-bar 부착거동 영향변수 20
2.2.3 NSM 시스템으로 콘크리트에 매립된 CFRP-bar의 부착 모델 24
제 3 장 CFRP-bar 단부 정착구 36
3.1 CFRP-bar 단부 정착구의 종류 36
3.2 실험 40
3.2.1 실험 변수 40
3.2.2 실험체 제작 45
3.2.3 사용재료의 물성 46
3.2.4 실험 방법 52
3.3 CFRP-bar 단부 정착구의 선정 53
3.3.1 실험 결과 53
3.3.2 CFRP-bar 단부 정착구의 선정 58
3.4 소결 61
제 4 장 NSM 시스템으로 콘크리트에 매립된
CFRP-bar의 부착거동 63
4.1 실험 63
4.1.1 부착길이 산정 66
4.1.2 실험 변수 67
4.1.3 실험체 제작 71
4.1.4 사용재료의 물성 72
4.1.5 실험 방법 74
4.2 실험 결과 및 분석 77
4.2.1 파괴양상 및 거동 77
4.2.2 부착응력-슬립 곡선 94
4.2.3 적용변수별 기여도 평가 100
4.3 부착모델의 제안 및 검증 107
4.3.1 부착강도 모델 107
4.3.2 유효부착길이 모델 109
4.4 소결 111
제 5 장 결 론 113
參 考 文 獻 115
▣ 부 록 121
부록 1. CFRP-bar NSM 시스템의 부착거동 분석 모델 122
부록 2. CFRP-bar NSM 보강 실험체의 부착강도 산정 132
부록 3. CFRP-bar 단부 정착구 실험체의 하중-변형률 곡선 136
Abstract 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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