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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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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주연 (서울교육대학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서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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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의 과학학술지(한국과학교육학회지, 새물리, 대한화학회지, 생물교육(구 한국생물교육학회지), 한국지구과학회지)를 대상으로 최근 10년간의 게재 논문 중 초등과학교육에 관련된 논문을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기준은 과학 분야별, 과학교육 기능별, 과학교육 연구주제별, 조사 방법별, 조사 대상별로 구분하였다. 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최근 10년간 각 학회지에 게재된 총 4,721편의 논문 중 328편이 초등과학교육과 관련된 논문이었다. 특히 한국교육학회지와 생물교육학회지에서는 초등과학교육과 관련된 논문이 많았다.
둘째, 과학 분야별로는 생명과학 분야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 이는 생물교육학회지에서 초등과학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기 때문으로 생명과학 분야가 관찰 등 기초 탐구과정을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영역이기 때문에 훨씬 연구 양상이 두드러지는 것으로 분석된다. 그리고 지구과학, 물리 분야 순으로 연구 논문 수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교육 기능별로 분류한 결과를 보면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은 학습 과정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는 교수 방법과 교사 교육 분야가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교육 연구주제별 기준에 따라 논문의 전체적인 현황을 분석해 보았을 때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분야는 과학 탐구와 과학 개념 부분이었다. 과학태도, 과학 수업, 융합인재교육(STEAM) 정책 발표에 따른 STEAM과 관련된 주제의 연구 논문이 새롭게 연구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그 양이 많아질 것으로 보인다. 연구 방법별 논문 중 가장 많은 영역을 차지하는 연구는 조사연구이고 그 후로는 실험연구, 문헌연구, 개발연구, 사례연구 순으로 나타났다. 총 328개의 논문초등학생 및 초등과학교육 내용만을 대상으로 한 논문이 230개로 약70%를 차지한다. 이는 과학교육 학회지에서 초등과학교육이 그 자체만으로도 연구 대상으로 가치를 인정받는 것을 나타낸다. 뒤를 이어 중학교 교육과정과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연계성에 대해 연구한 논문이 다음으로는 초·중·고등학생의 과학 개념에 대한 이해도 측정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분석을 통해 앞으로 초등과학연구는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이며 특히 생물과 지구과학교육 분야를 제외한 다른 분야에서도 연구의 양이 늘어날 것이라 생각된다. 과학 탐구와 개념도 중요하게 연구되고 있지만 과학 태도, 학생들의 과학 자체에 대한 효용감에 대한 연구가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과학 자체뿐만이 아니라 다른 영역과 연계하여 학습하는 연구도 활발해 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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