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9
2015
목 차논문개요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 문제 93. 용어의 정의 10Ⅱ. 이론적 배경 121. 결혼이민자가정의 현황 및 언어 발달 특성 121) 결혼이민자가정의 현황 122) 결혼이민자가정 자녀의 언어 발달 특성 143) 중국 결혼이민자가정 자녀의 언어 환경 특성 162. 이중언어 교육 191) 이중언어에 대한 관점 192) 이중언어 교육의 중요성 233) 이중언어 교육 방법 263. 국내 이중언어 교육지원 정책 현황과 문제점 351) 국내 이중언어 교육지원 정책 현황 352) 국내 이중언어 교육지원 정책의 문제점 37Ⅲ. 연구 방법 391. 연구 참여자 391) 결혼이민자가정 어머니와 자녀 422) 연구자 492. 연구절차 511) 예비연구 512) 본 연구 563. 자료의 수집 631) 자료수집 방법 632) 자료의 종류 684. 자료 분석 705. 자료의 신뢰성 확보 방안 72Ⅳ. 연구 결과 및 해석 751. 어머니들이 자녀에게 이중언어 교육을 하면서 겪는 어려움 751) 이중언어 교육에 대한 어머니의 어려움: ‘불안! 갈등!’ 752) 이중언어 사용에 대한 주위의 부정적인 시선:‘차가운 시선으로 바라보다’ 783) 자녀의 언어 환경 변화: ‘잊혀지는 어머니 모국어’ 802. 이중언어 교육지원에 참여하는 과정에서의 어머니와 자녀의 경험 831) 소집단 부모교육에 참여한 어머니의 경험:‘나의 언어, 나의 권리’ 832) 가정방문교육에 참여한 어머니와 자녀의 경험:‘나의 언어를 찾아가기 위한 노력’ 953) 모-자 놀이 활동에 참여한 어머니와 자녀의 경험:‘삶 속에 녹아있는 두 언어의 발견’ 1113. 이중언어 교육지원 후에 나타난 어머니와 자녀의 변화 양상 1171) 이중언어 교육에 대한 인식 재고 및 가족의 지원:‘다시 찾은 나의 권리’ 1172) 이중언어 교육에 대한 지식과 정보 습득:‘엄마로서의 새로운 도전’ 1223) 자녀의 균형적인 이중언어 발달: ‘두 언어 사이를 넘나들기’ 1264) 모-자 간 모어소통을 통한 원만한 관계형성:‘아들아, 고마워! vs 엄마, 사랑해요!’ 1325) 네트워크 형성을 통한 정서적 지지 및 정보 교환:‘함께 소통하며 용기 북돋기’ 137Ⅴ. 논의 및 결론 1411. 논의 1412. 결론 및 제언 161참 고 문 헌ABSTRACT부 록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