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동원 (부산대학교, 부산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남정희
발행연도
2015
저작권
부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목차

I.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 문제 6
3. 용어 정의 8
II. 이론적 배경 9
1. 모델 9
가. 모델의 정의와 기능 9
나. 모델의 분류 11
2. 모델링 13
가. 모델링의 정의 13
나. 메타모델링 지식 14
다. 모델링과 다중표상 18
3. 모델링과 논의 20
4. 과학교육에서의 모델링 25
III. 연구 방법 38
1. 연구 절차 38
2. 연구 방법 39
가. 연구 대상 39
나. 모델링을 강조한 논의 기반 일반화학실험 개발 41
다. 모델링을 강조한 논의 기반 일반화학실험 적용 43
3. 자료 수집 46
가. 모델링 검사 47
나. 모델링을 강조한 논의 기반 일반화학실험 보고서 49
다. 학생 인터뷰 49
라. 화학개념이해 검사 52
4. 자료 분석 53
가. 모델링 분석 53
나. 모델링에서 나타나는 인지과정 분석 63
다. 분석신뢰도 63
IV. 연구 결과 64
1. 모델링을 강조한 논의 기반 일반화학실험이 학생들의 모델링에 미치는 영향 64
2. 모델링을 강조한 논의 기반 일반화학실험에서 나타나는 학생들의 모델링 변화 과정 78
3. 모델링 수행에서 나타나는 인지과정에 대한 분석 124
V. 결론 및 제언 158
1. 연구 결과 요약 158
2. 결론 162
3. 제언 169
참 고 문 헌 171
부 록 181
ABSTRACT 184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