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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스키참가자의 참가동기, 여가제약, 여가제약협상, 여가만족 및 참가정도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는 것으로 스키참가자들의 동기, 참가 시 겪게 되는 제약사항들과 이를 극복하는 방안, 그리고 여가만족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이를 중심으로 참가정도와의 논리적 연관성을 밝힘으로써 스키의 저변확대와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강원도 소재 스키장 세 곳에서 스키 활동에 참가하는 만 19세 이상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총 45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 답변이 불성실하거나 신뢰성이 없다고 판단되는 설문지 49부를 제외한 401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이 연구에서 사용한 측정도구는 설문지이며, 사전조사와 예비조사를 거쳐 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의 타당도와 신뢰도는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설문지의 신뢰도는 = .601∼ .890로 나타났다. 통계처리는 SPSS 21.0과 AMO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 검증, 독립표본 t검증과 일원배치분산분석, 공변량 구조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상의 연구방법 및 절차를 통해 이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라 참가동기, 여가제약, 여가제약협상, 여가만족, 참가정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참가동기, 여가제약협상, 여가만족은 학력, 직업, 월소득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여가제약은 학력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참가정도는 성별을 제외한 연령, 학력, 결혼유무, 직업, 월소득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따라서 스키참가자들이 스키 활동을 하는데 있어서 성별에 따른 차이는 없으며, 학력, 직업, 월소득은 밀접한 관계가 있음이 나타났다.
둘째, 스키참가자의 참가동기, 여가제약, 여가제약협상, 여가만족 및 참가정도 간의 구조적 관계는 여가만족과 참가정도를 제외한 모든 경로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참가동기가 높을수록 여가제약은 낮게 인지하며, 여가제약협상과 여가만족은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여가제약이 높을수록 여가제약협상은 높으나 여가만족과 참가정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가제약협상은 여가만족과 참가정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여가만족과 참가정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스키 참가는 스키장이라는 한정된 공간에서만 이루어지므로 다른 종목에 비해 쉽게 참가할 수 없는 종목의 특성이 반영된 결과라고 사료된다.
셋째, 스키참가자의 참가동기, 여가제약, 여가제약협상, 여가만족 및 참가정도간의 직·간접 효과를 통해 참가동기와 참가정도의 관계에서 여가제약, 여가제약협상, 여가만족의 매개 역할이 존재한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결과적으로 스키참가를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일차적으로 강한 내적동기를 일으킬 수 있는 효과적인 홍보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이며, 스키참가자의 제약 상황 하에서 여가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효율적인 여가제약협상 전략프로그램이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