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에서 실내공간을 구성하는 재료들은 다양하게 발전하고 있다. 수많은 재료 중 우리 생활에 밀접한 관계를 갖는 직물은 침구, 커튼, 카펫, 가구, 벽지, 조명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되며 물리적 기능, 장식적 기능 외에 개성적인 공간 연출을 위해 개인의 미적 감각 욕구를 충족시킨다. 사람들은 직물의 재료가 다변화할수록 보다 안전하고 건강한 재료에 관심을 갖고 사용하길 원한다. 인류의 발전과 더불어 환경오염의 심각성은 생태파괴로 이어져 알레르기 피부염과 천식등 대표적 부작용이 발생했고, 이에 환경에 위해가 되지 않고 사람에게도 이로운 소재 개발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천연염색 직물은 천연 소재의 원사와 염색으로 생태 파괴를 지양하고, 소비자의 개성화, 다양화, 고급화에 부합하는 재료로 성장 가능성 보이고 있고 2000년대 들어 세계적 웰빙 이라는 추세 속에 소비자의 관심과 수요 증가와 맞물려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인식되었다. 문화적, 교육적 활용 가치가 높은 천연염색 직물은 전시회와 공방 등을 통해 대중과 소통하는 노력을 해왔다. 본 연구는 체험을 바탕으로 한 천연염색문화관의 실내공간구성을 계획함에 Pine과 Gilmore의 체험경제이론 분석을 통해 표현 가능한 요소를 추출하여 적용함으로써 천연염색 직물의 활성화를 위한 체험공간의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천연염색문화관 공간 계획에 관한 연구는 다음과 같다. 1장에서는 연구의 배경과 목적과 연구 범위 및 방법을 제시한다. 2장에서는 실내공간에서 직물의 이해와 천연염색 직물의 활용에 대해 정의한다. 3장에서는 분석의 단계로 체험경제이론에 대한 정의 및 적용 가능한 요소를 추출한다. 4장에서는 체험학습장 사례를 통해 ‘천연염색문화관’이 갖추어야 할 공간 구성과 프로그램을 분석한다. 5장에서는 체험요소(4Es)를 적용한 ‘천연염색문화관’ 실내공간을 제시하고자 한다. 6장에서는 지금까지의 연구내용을 종합하고 천연염색문화관 실내 공간 계획의 의의와 결론을 제안한다. 현대 사회 소비자들은 박물관의 유물을 보는 것에 그치지 않고 적극 참여하길 원한다. 직접 만들고 체험하며 제품 생산과정도 관찰하는 경험을 통해 천연염색 직물을 바로 알고 소비자가 되는 과정의 일환으로 천연염색 체험이 활성화되길 바라며 체험경제이론 분석을 통해 체험요소(4Es)를 적용한 천연염색문화관의 실내 공간을 계획함으로써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In contemporary society, a diverse range of materials for interior space has been developed. As with numerous other materials, textiles are closely related to our life, fulfilling esthetic demands to express personal style as well as physical and decorative functions. They are used in variety of ways about the home: in bedding, curtains, carpets, furniture, wallpaper, and lighting fixtures. The more that there are diversified textiles to choose from, the more people are interested in safer and more healthful materials. In company with progress through human history, the magnitude of environmental destruction has also progressed, and caused sides effects such as allergic dermatitis and asthma; thus, the development of new materials which are eco-friendly and beneficial to human being have come into the spotlight. Naturally dyed textiles avoid environmental damages by using naturally derived yarn and dyes, and show growth potential as materials that satisfy consumers’ individuation, diversification, and gentrification. They are also considered as a higher-value added business due to the worldwide trend towards natural health in the 2000’s. Naturally dyed textiles contain cultural and educational values, and have been demonstrated to the public through exhibitions and handicraft workshops.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suggest a direction for the revitalization of naturally dyed textiles by designing, based on Pine and Gilmore’s Experience Economy Theory, the interior space of an experience-based cultural center for natural dyes. The steps of the research on designing a space for Natural Dye Museum are as follow: Ch.1 illustrates the background, purpose, range and method of the research. Ch. 2 defines the textiles for interior space, and the use of naturally dyed textiles. Ch. 3 extracts and analyzes applicable methods from the Experience Economy. Ch. 4 analyzes interior designs and programs that Natural Dye Museum requires based on the cases of other experience centers. Ch. 5 suggests the interior design for Natural Dye Museum based on 4Es. Ch. 6 suggests the meaning of the design and the conclusion of the research. Consumers in contemporary society are not satisfied with only observing exhibitions, but, instead, eager to participate. In the hope that the consumers’ participation in the production of natural dyes will be effective as a consumers’ education system, I would like to suggest the direction of interior designs of Natural Dye Museum based on the Experience Economy Theory.
목차
제1장. 서 론 11.1 연구 배경 및 목적 21.2 연구 범위 및 연구방법 41.3 연구의 구성도 5제2장. 실내공간에서 직물의 일반적 고찰 62.1 실내공간에서 직물의 이해 72.1.1 직물의 역사 72.1.2 직물의 일반적 특성 82.1.3 실내 공간 연출에서 직물의 활용 122.1.4 2000년 이후 사회 문화 현상 142.2 천연염색 직물의 이해 192.2.1 천연염색 직물의 기본적 고찰 192.2.2 천연염색 직물의 분류와 범위 262.2.3 천연염색 산업 현황 29제3장. Pine과 Gilmore의 체험경제이론 고찰 333.1 체험경제이론의 개념 및 특성 343.1.1 체험경제이론의 등장배경 343.1.2 체험경제이론의 개념 및 특성 373.2 체험전시 공간의 기능과 분류 393.2.1 체험전시의 개념 및 특성 393.2.2 체험전시의 연출 특성 433.3 체험요소를 적용한 전시공간의 이해 483.3.1 체험요소(4Es)의 특성과 연출 요소 483.3.2 체험요소와 체험전시 공간과의 관계 553.3.3 체험요소의 공간디자인의 적용 573.4 소결 60제4장. 국내/외 체험박물관 공간체계분석 624.1 사례분석의 대상범위 및 대상선정 634.1.1 사례분석의 대상범위 634.1.2 사례분석의 대상선정 644.2 국내 사례조사 및 분석 654.3 국외 사례조사 및 분석 704.4 소결 72제5장. 천연염색문화관 디자인 계획안 745.1 계획의 방향 745.1.1 계획의 개요 745.1.2 계획의 전제조건 755.2 대상지 선정 및 분석 765.2.1 대상지 분석 765.2.2 대상지 주변 주요 관광지 775.2.3 대상지 개요 785.2.4 기존 대상지 현황 785.3 디자인 계획 795.3.1 Design Concept 795.3.2 Design Process 805.3.3 Space Program 825.3.4 Study Plan 845.3.5 Zoning Plan 855.3.6 Circulation Plan 865.4 디자인 전개 875.4.1 Floor Plan 875.4.2 Section Plan 915.4.3 Isometric 925.5 투시도 945.6 패널 98제6장. 결 론 99참고문헌 102Abstract 104감사의 글 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