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광형 (세종대학교, 세종대학교 대학원)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세종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내츄럴 유저 인터페이스(NUI)는 펜, 마우스, 키보드와 마커를 활용하지 않는 신체를 이용한 자연스런 유저 인터페이스이다. 지금까지 대표적인 동작 인식 방법으로 마커를 이용하는 방식이 대표적이었고 그것의 인식 기술은 각 마커의 좌표를 상대적인 데이터값으로 입력 받아 데이터베이스에 각 좌표 값들을 저장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정확한 동작을 인식하기 위해서 보다 더 많은 마커들이 필요하고 그 데이터들을 처리하는 것과 마커들을 붙이는 데에 상당한 시간이 걸려 실용성과 상용성이 떨어진다. 또, NUI/NUX 프레임워크를 개발하면서, 다른 논문들에서 보이는 가장 중요한 직관성을 배제한 연구 개발로 세밀하긴 하나 상용성에 문제가 생겼고 계속해서 사용자들에게 암기만을 강요하고 있다. 이 문제를 해결, 보완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남녀노소 누구나 다룰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구현하기 위해 사용자의 키에 맞는 마우스 영역을 동적으로 구현했다. 또, 신체 동작, 얼굴 표정, 목소리 등을 동시에 인식할 수 있는 멀티모달 프레임워크를 설계했고, 직관적인 손동작을 인식하고 모니터에 그것을 매핑하기 위해 새로운 핸드 마우스 이벤트 알고리즘을 제안했다. 한 손 보다 두 손으로 더 직관적이고 정확한 마우스 이벤트를 구현했다. 우리는 사용자들이 사용하기 쉽고 직관적인 핸드마우스 NUI/NUX 프레임워크를 다루도록 구현했다.

목차

1. 서론 5
2. 관련연구 8
2.1 마커를 이용한 방법 9
2.2 손 인식 시스템 10
2.3 핸드 모션 트래킹 기술 15
2.4 손 인식 기술 및 적용 23
2.5 전통적 연구 방법 24
2.6 멀티모달 유저 인터페이스 26
2.7 손 인식 27
2.8 3D Modeling 35
3. 핸드마우스 기능의 설계 및 제안 38
3.1 동작 인식 시스템 39
3.2 동작 인식의 핸드마우스 40
4. 구현 및 실험결과 46
5. 결론 및 향후 연구 51
참고문헌 52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