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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임영지 (세종대학교, 세종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세훈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세종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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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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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은 급속한 IT기술 발달의 혜택을 누리며 살아가고 있다. 통상 2G라고 명칭하는 피처폰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휴대폰의 사용 용도가 거의 통화와 문자 수발신으로 국한되었으나, 3G이상의 스마트폰으로는 통화와 문자 수발신은 물론 인터넷 서핑, 이메일 수발신, 게임, 화상통화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이렇듯 스마트폰의 개발과 함께 전 세계의 모바일 시장은 급속도로 성장 하고 있으며, 특히 한국의 모바일 시장은 인구대비 스마트폰 사용자의 비율이 세계 1위로 기록될 만큼 폭발적으로 증가하였다.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전통적인 휴대폰의 사용 목적 이외에 아주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런 사용자들의 다양한 요구 사항을 충족시켜 주는 중요한 요소로 스마트폰 의 응용프로그램인 애플리케이션이 있다. 애플리케이션은 휴대폰에 도입된 컴퓨터의 소프트웨어인 응용 프로그램과 비슷한 개념으로서 휴대폰을 아주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말 그대로 스마트폰으로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런 추세에 따라 개발되는 애플리케이션 중에는 각각 고유 브랜드의 홍보과 마케팅을 주목적으로 하는 브랜드 애플리케이션이 많이 등장하고 있고, 이런 브랜드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마케팅이 기업의 중요한 마케팅 수단이 되고 있다. 이러한 디바이스 환경의 변화는 기업 시장 뿐 아니라 만화 시장에도 변화를 가져왔는데 기존의 컴퓨터의 모니터로 보는 웹툰 에서 스마트 폰으로 만화를 볼 수 있는 플랫폼이 생겼고, 스마트폰 시장이 발전하면서 스마트폰에만 전용으로 제공 되어지는 애플리케이션 형태의 만화가 등장하였다. 애플리케이션 만화는 독자적인 애플리케이션으로 존재하기도 하지만, 브랜드 애플리케이션과 결합하여 고유 브랜드의 마케팅을 위한 유인 콘텐츠로 활용되면서 브랜드 애플리케이션 내에서 독자적인 콘텐츠로 자리하기도 한다.
그러나 사회적으로 이러한 변화가 진행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애플리케이션 만화에 대한 연구는 미비하다. 이는 급격하게 변해진 사회적 변화에 따른 브랜드 애플리케이션의 변화에 만화가 접목된 기간이 일천하다는 이유도 있다. 이렇게 급격하게 변화되어 적응되어지는 만화와 애플리케이션의 결합이 가져오는 변화와 발전에 대하여 더 관심을 가지고 이해를 하여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만화와 애플리케이션의 결합이 브랜드 애플리케이션의 마케팅 효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또한 앞으로 어떤 가능성을 가지게 되는지를 연구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본격적으로 연구를 진행할수록 브랜드 애플리케이션과 결합된 만화의 사례가 많지 않고 그러한 사례의 경우에도 브랜드 애플리케이션의 역사가 길지 않아 장기간에 걸친 관찰과 비교에는 한계를 가지고 있었다. 때문에 연구영역은 국내 애플리케이션 시장에만 한정 지었고 뷰티 브랜드 애플리케이션인 카카오톡 뷰티톡을 중심으로 비슷한 시기에 만들어진 뷰티 애플리케이션 7개를 선정하여 이 7개 애플리케이션의 특징과 함께, 콘텐츠와, 장르의 수, 다운로드 수를 분석하고 표로 정리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만화와 브랜드 애플리케이션이 결합된 사례 중에서 카카오톡 뷰티톡에 주목한 이유는 카카오톡 뷰티톡이 다른 뷰티 애플리케이션 영역에서 가장 높은 다운로드 수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 결과 만화가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수, 사용자 수에도 영향을 주는 요인 중 하나 라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애플리케이션에 만화가 연재됨에 따라 애플리케이션의 장르와 콘텐츠 수에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즉, 브랜드의 홍보 목적으로서 만화는 여러 장르를 품음으로서 유용한 마케팅의 방법이 될 수 있는 것과 더불어 브랜드 애플리케이션은 만화연재의 플랫폼으로서 활용 가능성이 많다는 것도 확인하였다. 브랜드 애플리케이션을 많이 이용하게 하는 요인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그 중 만화는 브랜드 애플리케이션에서 이용자의 접근성을 높여줌으로써 브랜드 애플리케이션의 이용도를 높인다는 것을 확인 하는 것에 본 연구의 의미를 둔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
2. 연구범위 및 방법 7
Ⅱ. 브랜드 애플리케이션과 애플리케이션 만화 콘텐츠의 개념 10
1. 브랜드 애플리케이션의 정의 10
2. 브랜드 애플리케이션의 유형 12
가. 메신저 기반 애플리케이션의 특성분석- 카카오톡 13
나. 메신저 기반이 아닌 애플리케이션 21
3. 애플리케이션 만화 콘텐츠의 정의 및 웹툰 애플리케이션의 특징 22
가. 애플리케이션 만화 콘텐츠의 정의 22
나. 웹툰 애플리케이션 만화 콘텐츠의 특성 및 구조 25
4. 애플리케이션 만화 콘텐츠가 있는 브랜드 애플리케이션의 특성 28
가. 카카오톡 뷰티톡 만화 콘텐츠 30
나. 올레초등 스쿨 만화 콘텐츠 40
다. 육아클럽 만화 콘텐츠 43
라. 피키케스트 만화 콘텐츠 45
마. 개 박사 츄츄 만화 콘텐츠 47
바. 아산 온천 축제 만화 콘텐츠 49
Ⅲ. 브랜드 뷰티 애플리케이션 비교분석 51
1. 각 브랜드 뷰티 애플리케이션의 분석 51
가. 비교분석 방법 51
나. 카카오톡 뷰티톡 56
다. 뷰티 인 미 63
라. 언니의 파우치 68
마. 뷰티라떼 71
바. 파우더룸 플러스2 74
사. 화해 77
아. 핑크 파우치 80
2. 비교분석 및 결과 83
Ⅳ. 결론 88
1. 연구의 요약 및 결론 88
2. 연구의 의의 및 한계 90
참고문헌 92
Abstract 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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