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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채강수 (계명대학교, 계명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박재황
발행연도
2015
저작권
계명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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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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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비행청소년과 일반청소년의 내외통제성과 긍정정서, 부정정서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D시에 위치한 정보통신학교(구 소년원) 비행청소년 75명과 D중학교 및 D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11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를 검토 한 후 이를 토대로 학생용 내외통제 척도, 한국판 정적 정서 및 부적 정서 척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설정된 연구문제는 SPSS 18.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내부통제성, 긍정정서및 부정정서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비행청소년의 내부통제소재 수준은 일반청소년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p<.05)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비행청소년의 부정정서 수준은 일반청소년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p<.05)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비행청소년의 긍정정서 수준은 일반청소년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많은 선행연구에서 비행청소년과 일반청소년의 내부통제성, 긍정정서 및 부정정서가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밝혔지만 본 연구에서는 비행청소년이 일반청소년에 비해서 내부통제성이 낮고, 부정정서는 높지만 긍정정서에는 차이가 없음을 밝혔다는데 의의가 있다. 따라서 비행청소년들에게 부정적 정서경험에 대한 대처전략을 많이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무엇보다도 다양한 대처전략 습득에 앞서 자신의 부정적 정서 경험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 인식하게 하고 감내 할 수 있도록 내적인 힘을 키워 주는 것도 중요할 것으로 생각 된다.
비행청소년들의 상담을 진행할 때 우울, 불안 등의 부정정서에 초점을 두기보다 행복, 희망 등의 긍정정서의 증진에 초점을 둔다면 상담의 성과도 보다 긍정적일 것이다. 따라서 청소년들이 부정적인 상황에서 자신의 감정을 긍정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스스로 발견하도록 내적 자원을 강화시키는 것이 비행의 예방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4
Ⅱ. 이론적 배경 5
1. 비행청소년의 개념과 특성 5
2. 내부-외부통제성 11
3. 긍정정서와 부정정서 14
4. 비행청소년에 관한 선행연구 19
Ⅲ. 연구방법 23
1. 연구대상 23
2. 조사연구 23
3. 연구절차 25
4. 자료분석 25
Ⅳ. 연구결과 26
1. 비행청소년과 일반청소년의 내부통제성 차이 26
2. 비행청소년과 일반청소년의 긍정정서와 부정정서 차이 26
Ⅴ. 논 의 28
Ⅵ. 결론 및 제언 34
참고문헌 36
부 록 45
영문초록 49
국문초록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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