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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수14
제 1 장 서 론 11. 연구 배경 1가. 디젤 엔진의 연료 분사시스템 11) 연료 분사펌프 구조와 특징 22) 커먼레일 구조와 특징 43) 연료 인젝터 구조와 원리 6나. 차량용 고압연료 공급 시스템의 현황과 연구개발 동향 8다. 엔진 보기류의 전동화에 관한 국내외의 연구개발 동향 102. 연구 대상 연료펌프의 구조와 특징 133. 연구 목적 16제 2 장 엔진 ECU-ILS 시스템 구축 171. 개발 배경 17가. 자동차분야의 HILS 활용 17나. HILS를 이용한 엔진 개발 182. HILS 구성을 위한 기본 요소 21가. 하드웨어 21나. 소프트웨어 233. 엔진 ECU-ILS용 가상 엔진 모델 244. 엔진 장착 센서의 특성 분석 및 신호 모사 31가. 엔진 운전 정보 취득을 위한 센서 모델 311) 흡입공기의 압력센서 312) 흡입공기 유량센서 323) 연료 및 냉각수 온도센서 344) 연료압력 센서 365) 엔진 회전속도 및 캠 위치 센서 37나. 차량 운전 정보 취득을 위한 센서 모델 411) 가속페달 위치 센서 412) 차속 센서 43다. 인젝터 구동 전류 측정과 모사 445. 운전자 인터페이스 모델 456. 엔진 및 차량 CAN 통신 모델 487. 엔진 ECU의 정상동작 확인 및 ECU-ILS 성능 검증 54제 3 장 연료펌프의 구동 시스템 제작 571. 연료펌프 구동모터 제어기 설계 57가. 모터 제어용 마이크로 컨트롤러에 요구되는 제원 57나. 모터 컨트롤러의 설계 및 하드웨어 구성 592. 압력 제어 프로그램 설계 64가. 제어 및 모니터링을 위한 통신 프로토콜 정립 64나. OBD-Ⅱ CAN 통신적용 연료압력 제어 683. 연료 공급 시스템의 모델링 및 실험장치 구성 71가. 저압 연료펌프의 모델링 및 해석 74나. 고압 연료펌프의 모델링 및 해석 78다. 전기구동식 연료분사펌프의 성능 실험장치 구성 83제 4 장 실험 장치 및 실험 방법 851. 실험 장치 85가. 연료펌프의 구동시스템 및 실험장치 85나. 발전기 실험장치 882. 실험 방법 89가. 적용 대상 차량 및 구동시스템 제원 89나. 실험 조건 93다. 실험 방법 94제 5 장 연료펌프의 승압 특성 실험 961. 연료펌프의 기본 특성 실험 962. 연료 송출 압력에 대한 펌프 구동 부하 실험 983. 엔진 공운전 조건의 특성 실험 994. 실험결과 요약 100제 6 장 전기구동식 연료펌프의 연료압력 제어 성능 실험 1011. 연료를 분사하지 않는 조건하의 압력제어 성능 실험 101가. 엔진 공 운전 조건 101나. 엔진 정상 상태 운전 조건 (수동모드) 101다. 차량 주행 조건 (자동모드) 104라. 실험결과 요약 1072. 연료를 분사하는 조건하의 압력제어 성능 실험 108가. 연료펌프의 연료압력 제어 성능 실험 108나. 실험결과 요약 1173. 회송 연료 유량이 모터 회전 속도에 미치는 영향 118가. 전기구동식 연료펌프의 운전영역 분석 실험 118나. 실험결과 요약 121제 7 장 전기구동식 연료펌프 적용에 대한 에너지 효율 분석 1221. 발전기의 생산 전력과 엔진 부하 동력의 관계 1222. 에너지 효율 개선 효과 분석 1253. 실험결과 요약 132제 8 장 결론 133참고 문헌 137영문 초록 141Appendix A. Engine ECU wiring diagram 144Appendix B. Motor controller schematic 148Appendix C. Denso fuel pump (disassembled) 1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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