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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경숙 (가천대학교, 가천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정미라
발행연도
2015
저작권
가천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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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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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 문 초 록

영·유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의
‘아버지 되어가기’

가천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 전공 김 경 숙
지도 교수 정 미 라







핵가족화, 맞벌이 가족의 증가로 가족 내 부모 역할이 달라지고 있고, 아버지 역할에 대한 기대가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영·유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들의 ‘아버지 되어가기’는 어떠한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영·유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들의 ‘아버지 되어가기’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연구 참여자들은 서울과 경기지역에 거주하는 영·유아기 자녀를 둔 5명의 아버지들이다. 연구 방법은 참여자의 삶의 이야기와 이야기의 배경이 되는 맥락에 관심을 갖는 내러티브 탐구 방법을 선택하였다. 연구 절차는 준비 및 예비연구 단계, 자료 수집, 자료 분석의 과정을 거쳤다. 준비 및 예비 연구는 2013년 10월 1일부터 11월 15일까지 이루어졌으며, 면담을 위한 질문 목록 작성, 예비연구 실시, 면담을 위한 질문 목록 수정의 과정을 거쳤다. 자료 수집은 2013년 12월 14일부터 2014년 4월 15일까지 이루어졌다. 자료 수집 방법은 면담, 관찰, 기타자료 수집 등이었다. 자료 분석은 2013년 12월 13일부터 2014년 9월까지 이루어졌으며, 전사 작업, 메모 작업, 개방 코딩, 심층 코딩, 주제 발견의 과정을 거쳤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영·유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들은 아버지가 되기 이전의 삶과 다르게 많은 변화를 겪고 있다. 이러한 변화를 경험하면서 그들은 아버지가 되어가고 있었다. 첫째, 아버지가 되어가는 과정은 아버지로서의 가치관을 형성하는 과정이었다. 참여자들은 바람직한 아버지상, 자녀에 대한 기대, 자녀의 의미, 아내의 일에 대한 가치관을 정립하였고, 때로는 이를 수정하고 재정립하였다.
둘째, 아버지가 되어가는 과정은 자신이 속한 맥락 속에 적응하는 과정이었다. 참여자들은 자신이 속한 개인적인 맥락과 사회적 맥락 안에서 때로는 순응하고 때로는 거스르면서 적응해나가고 있었다.
셋째, 아버지가 되어가는 과정은 양육전략을 수립하고 수정하는 과정이다. 아버지들은 가치관과 삶의 맥락을 기준으로 하여 자기 나름의 양육전략을 수립한다. 수립된 전략은 실행의 과정을 거쳐 유지되기도 하고 수정되기도 한다. 참여자들은 초기에는 아내나 양육지원자에게 의존한 모성 중심전략을 세웠다. 그러나 그들은 시간이 지나면서 자신과 직장 중심이었던 삶의 무게 중심을 자녀와 가족으로 조절했으며, 양육의 어려움을 일으키는 삶의 맥락을 조절하였고, 아버지 역할과 자녀교육 뿐 아니라 성역할과 관련된 가치관을 조절하였으며, 보다 적극적으로 양육을 분담하여 공동 양육자가 되려고 노력하였다.
넷째, 아버지가 되어가는 과정은 어려움을 끊임없이 경험하고 이를 극복하는 과정이다. 참여자들은 자녀 양육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역량의 부족함을 경험하고, 물리적 어려움, 심리적 어려움 뿐 아니라 배우자나 주변의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적 어려움과 일-가정 양립의 어려움을 겪었다. 그들은 이와 같은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자신의 가치관과 맥락을 수정하고 적극적으로 양육을 분담하며 주체적인 양육자가 되어갔다.
아버지가 되어가는 과정을 종합하면 ‘가치관 ? 삶의 맥락 → 양육전략 수립 ? 어려움’의 구조가 끊임없이 반복되는 과정이다. 또한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목차

목 차
국문 초록 ⅰ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6
3. 용어 정의 6
Ⅱ. 이론적 배경 9
1. 아버지 역할에 대한 논의 9
2. 아버지 역할과 삶의 맥락 13
1) 아버지 역할과 개인적 경험 14
(1) 원가족 경험 14
(2) 배우자와의 육아 경험 15
2) 사회·문화적 맥락 17
(1) 직장의 양육지원 기반 18
(2) 사회·문화의 양육지원 기반 19
Ⅲ. 연구 방법 24
1. 연구 동기 24
2. 내러티브 탐구 28
3. 연구 참여자 30
1) 연구 참여자 A 32
2) 연구 참여자 B 33
3) 연구 참여자 C 33
4) 연구 참여자 D 34
5) 연구 참여자 E 35
4. 연구 절차 36
1) 준비 및 예비연구 36
2) 자료 수집 38
3) 자료 분석 44
Ⅳ. 연구 결과 48
1. 아버지로서의 가치관을 형성하는 과정 48
1) 좋은 아버지가 되고 싶어요 49
2) 아이에게 지나친 기대를 하고 싶지 않아요 60
3) 자녀는 나에게 의미 있는 존재에요 64
4) 아내의 일에 대한 생각이 변해요 69
2. 자신이 속한 맥락에 적응하는 과정 73
1) 개인적 맥락 75
2) 사회·문화적 맥락 86
3. 양육 전략을 수립하고 수정하는 과정 108
1) 아내나 양육지원자에게 의존하는 모성 중심 육아전략 109
2) 삶의 무게 중심 조절 전략 114
3) 맥락 조절 전략 121
4) 가치관 조절 전략 128
5) 적극적인 공동 양육자 되기 전략 136
4. 어려움을 끊임없이 경험하고 극복하는 과정 146
1) 역량 부족의 어려움 147
2) 물리적 어려움 151
3) 심리적 어려움 156
4) 관계적 어려움 162
5) 일-가정 양립의 어려움 166
Ⅵ. 논의 및 결론 173
1. 논의 173
2. 결론 및 제언 187
참 고 문 헌 190
ABSTRACT 201
부 록 204
표 목 차
<표 1> 출산 및 육아휴직 현황 23
<표 2> 연구 참여자 31
<표 3> 면담 내용 39
<표 4> 면담 일정 40
<표 5> 관찰 일정 42
<표 6> 수집된 자료의 분량 43
<표 7> 가치관 48
<표 8> 삶의 맥락 75
<표 9> 양육 전략 109
<표 10> 양육의 어려움 146
그림 목차
[그림 1] 자료 분석 과정 44
[그림 2] 영·유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들의 ‘아버지 되어가기’ 169
[그림 3] 연구 참여자 A의 양육 경험 213
[그림 4] 연구 참여자 B의 양육 경험 214
[그림 5] 연구 참여자 C의 양육 경험 215
[그림 6] 연구 참여자 D의 양육 경험 216
[그림 7] 연구 참여자 E의 양육 경험 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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