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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수21
목 차1 서론 1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2 기본적 고찰 42-1 건축에서 나타나는 빛의 분류 : 고야마 히사오의 분류를 중심으로 42-2 돌의 성질 및 축조방식 : Gottfried Semper 62-3 돌이 만드는 공간 : 스테레오토믹 공간 92-4 콘크리트의 성질 및 축조방식 112-5 콘크리트가 만드는 공간 : 벽식구조 113 돌과 콘크리트의 축조방식 및 빛의 표현 143-1 돌의 축조방식 및 빛의 표현 143-1-1 Senanque 수도원 141) 공간을 채우는 빛 152) 단면을 이용한 빛 163) 강한 그림자를 만드는 빛 164) 비추는 빛 (돔의 천장) 173-1-2 Silvacane 수도원 181) 공간을 채우는 빛 182) 단면을 이용한 빛 193) 강한 그림자를 만드는 빛 194) 비추는 빛 (트란셉트) 193-1-3 Le Thoronet 수도원 201) 공간을 채우는 빛 212) 단면을 이용한 빛 223) 강한 그림자를 만드는 빛 234) 확산하는 빛 243-2 콘크리트의 축조방식 및 빛의 표현 253-2-1 롱샹성당 251) 공간을 채우는 빛 262) 단면을 이용한 빛 273) 확산하는 빛 283-2-2 라투레트 수도원 성당 291) 단면을 이용한 빛 302) 확산하는 빛 313) 조형적인 빛 323-2-3 피르미니 성당 321) 공간을 채우는 빛 332) 단면을 이용한 빛 343) 조형적인 빛 343-3 소결 : 돌과 콘크리트의 유사한 빛 표현 354 르토로네 수도원과 라투레트 수도원의 공간의 재료의 축조와 빛의 차이 분석 364-0 분석의 틀 설정 364-1 르토로네 수도원 374-1-1 대지와 건물 374-1-2 성당 414-1-3 제단부, 네이브 : 형태와 재료의 구축 424-1-4 제단부와 네이브 : 형태와 재료의 축조방식 - 빛표현 534-1-5 특징 621) 돌의 축조를 통한 중력 인식의 강화 622) 명확한 역할에 따른 형태와 재료의 구축 62: 물질성의 강조 유무3) 명확한 역할에 따른 재료의 구축과 빛의 표현 65: 빛 vs 물질성4)재료, 형태, 빛을 통한 공간의 통합 674-2 라투레트 수도원 694-2-1 대지와 건물 694-2-2 성당 724-2-3 제단부와 예배당 : 형태와 재료의 축조방식 744-2-4 제단부와 예배당 : 형태와 재료의 축조방식 - 빛의 표현 ?784-2-5 특징 841) 다양한 재료의 사용과 구축방식의 강조 842) 기능에 따른 다양한 개구부와 다양한 빛의 표현 853) 거대한 벽을 통한 통합 874) 운동성을 가진 빛을 통한 통합 884-3 소결 895 결론 92참고문헌 95부록 96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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