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2
목차제 1 장 서 론…………………………………………………………………………1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및 의의………………………………………………………………….1제 2 절 연구의 목적……………………………………………………………………………………6제 3 절 연구의 구성………………………………………………………………….………………..7제 2 장 이론적 배경…………………………………………….…………………8제 1 절 윤리적 슬로건 티셔츠……………………………………………………………………81. 슬로건 티셔츠의 기능………………………………………………………………………….82. 메시지 소구 이론…………………………………………………………….………………..11제 2 절 윤리적 슬로건 티셔츠의 구매 동기……………………………………………131. 의복 속성……………………………………………………………………………………………132. 친환경적 태도 및 행동………………………………………………………………………173. 가격의식성………………………………………………………………………………………….19제 3 절 의복 착용에 따른 태도 변화………………………………………………………211. 자기 충족적 예언(Self-Fulfilling Prophecies)…………………………….21제 3 장 Study 1: 슬로건 티셔츠 속성에 대한 선호와 친환경적 태도와 가격의식성에 따른 선호 변화……….………….24제 1 절 연구문제 및 연구모형…………………………………………………………………241. 연구문제의 설정………………………………………………………………………………..252. 연구모형……………………………………………………………….…………………………….28제 2 절 실증적 연구방법 및 절차……………………………………………………………291. 자극물 개발……………………………………………………………………………………....292. 윤리적 슬로건 티셔츠의 속성 및 수준 선정……………………………………333. 집단 구분을 위한 친환경적 태도와 가격의식성 문항……………………..37제 3 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401. 자료의 수집………………………………………………………………………………………..402. 자료의 분석………………………………………………………………………………………..40제4절 연구결과 및 논의………………………………………………………………………….411. 표본의 인구통계적 특성과 구매 경험………………………………………………412. 조작검정 및 평균 가격 확인…………………………………………………………….423. 윤리적 슬로건 티셔츠 속성의 중요도와 속성별 부분가치……………..434. 윤리적 슬로건 티셔츠 속성별 부분가치………………………………………..…445. 친환경적 태도 수준에 따른 윤리적 슬로건 티셔츠의 속성에 대한 선호 변화……………………………………………………………………………………………….466. 가격의식성 수준에 따른 윤리적 슬로건 티셔츠의 속성에 대한 선호 변화…………………………………………………………………………………………………….49제 4 장 Study 2: 윤리적 슬로건 티셔츠 착용에 따른 태도 및 행동 변화와 디자인 심미성에 따른 조절 효과…………….51제 1 절 연구문제 및 연구모형…………………………………………………………………511. 연구문제의 설정…………………………………………………………………………………522. 연구모형……………………………………………………………………………………………..53제 2 절 실증적 연구방법 및 절차……………………………………………………………541. 자극물 개발………………………………………………………………………………………..542. 윤리적 슬로건 티셔츠 착용……………………………………………………………….543. 설문지 문항의 구성……………………………………………………………………………60제3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641. 자료의 수집………………………………………………………………………………………..642. 자료의 분석………………………………………………………………………………………..64제 4 절 연구결과 및 논의…………………………………………………………………………651. 표본의 인구통계적 특징…………………………………………………………………….652. 조작검정……………………………………………………………………………………………..653. 윤리적 슬로건 티셔츠 착용에 따른 친환경적 태도 변화……..…………674. 추가 분석……………………………………………………………………………………………72제 5 장 결 론……………………………………………………………………….74제 1 절 연구의 요약 및 결론……………………………………………………………………74제 2 절 연구의 시사점………………………………………………………………………………781. 연구의 학문점 시사점………………………………………………………………..………782. 연구의 실무적 시사점…………………………………………………………………..……80제 3 절 연구의 한계 및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82참고문헌…………………………………………………………………………………………………………83부록………………………………………………………………………………………………………………..88Abstract………………………………………………………………………..…………………………..105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