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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양해성 (서울대학교, 서울대학교 대학원)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서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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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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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이트(J. Haidt)는 인간의 도덕 기능을 사실적 차원에서 규명하고자 하였다. 그의 연구는 인간 도덕 기능의 사실적 측면을 규명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기에, 도덕에 대한 정당화 또는 도덕 교육에의 처방 차원에서 그의 연구를 평가하는 것은 옳지 못한 접근 방식이다. 그의 연구를 온전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의 연구가 인간 도덕 기능을 사실적 차원에서 타당하게 규명하고 있는지 여부를 평가하여야 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관점에서 헤이트의 연구를 분석하고 그의 연구가 도덕 교육에 있어 갖는 시사점을 모색함을 목적으로 한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 목적 1
2. 연구 방법 및 범위 5
Ⅱ. 사회적 직관주의 모델의 이론적 배경 8
1. 사회적 직관주의 모델의 등장 배경 9
1) 콜버그 이론의 특징과 한계 10
2) 직관주의의 등장 배경 13
2. 사회적 직관주의 모델의 이론적 기초 16
1) 윤리학적 기초 16
2) 심리학적 기초 18
3) 뇌 과학적 기초 22
Ⅲ. 사회적 직관주의 모델의 개념과 구조 25
1. 직관적 도덕 판단의 기제와 특징 26
1) 직관적 도덕 판단의 기제 26
2) 직관적 도덕 판단의 특징 29
2. 도덕적 직관의 기원과 발달 기제 39
1) 도덕 기반 이론의 개념 40
2) 도덕적 직관의 기원 45
3) 도덕적 직관의 발달 기제 48
Ⅳ. 사회적 직관주의 모델에 대한 평가 및 시사점…………………51
1. 사회적 직관주의 모델에 대한 평가 53
1) 사회적 직관주의 모델의 의의 53
2) 사회적 직관주의 모델의 한계 56
2. 도덕 발달 이론에의 시사점 61
1) 레스트의 4구성 요소 모델에의 시사점 61
2) 블라지의 도덕적 정체성 이론에의 시사점 64
3. 도덕 교육에의 시사점 72
1) 나바에츠의 통합적 윤리 교육 이론에의 시사점 73
2) 도덕 교육의 실제에의 시사점 89
Ⅴ. 결론 …………………………………………………………………………93
참고문헌 …………………………………………………………………………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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