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민제 (서울대학교, 서울대학교 대학원)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서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육현장에서 쉽게 현대음악을 가르칠 수 있도록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효과적인 교육 방법론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다양한 현대음악 양식 중에서 교육과정과 교과서 분석을 통해 12음렬 음악, 총렬음악, 구체음악, 미니멀 음악 네가지의 학습주제를 선정하였고, 각각의 학습주제에 대해 단순한 전달매체가 아닌 상호작용이 가능한 테크놀로지를 적용한 웹 코스웨어를 개발하였다.
연구 절차로는 첫째, 음악교육에서 현대음악 교육의 중요성, 현대 음악에서의 테크놀로지 활용, 음악교육 현장에서의 테크놀로지 활용 현황에 대해 고찰해보고 효과적인 교육방법인 코스웨어의 개념과 선행연구에 대해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교육과정과 교과서 분석을 통해 현대음악 학습을 위한 주제를 선정하고 학습 주제에 따라 각각의 코스웨어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학습설계는 기본적으로 교수-학습에의 활용을 고려하였으며 특정 부분에 대한 반복 학습이 가능하도록 설정하였다. 준비-학습-평가(정리)-종료 단계에 따라 학습자의 흥미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실제 현장에서 사용 가능한 웹 코스웨어 프로그램을 구현하였다. 구현된 프로그램은 모바일 앱의 형식으로 변환하여 디지털 교과서와 대응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개념학습을 통해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중간 단계에서 직접 입력을 통한 창작 학습으로 작곡기법에 대해서 보다 직관적인 이해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또한 기존 곡의 감상학습을 통해 이론이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살펴보고, 퀴즈를 이용한 학습 평가로 스스 로 학습 내용을 정리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는 학습자 스스로가 현대음악에 대해 흥미를 느끼고 난해한 현대음악의 개념과 작곡기법에 대해서 보다 성공적이고 능동적인 이해를 이끌어 낼 수 있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본 코스웨어 프로그램에 따라 학생들은 현대음악을 보다 친숙하게 받아들일 수 있으며, 다양한 작곡기법을 적용한 창작학습과 감상학습을 통해 현대음악에 대해 흥미를 가질 수 있다. 이러한 학습은 현대음악을 바라보는 안목을 형성 할 수 있고, 나아가 현 시대의 문화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3
3. 연구방법 및 절차 4
4.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5
II. 이론적 배경 7
1. 현대음악의 교육적 활용 7
2. 음악과 테크놀로지 9
2.1. 현대음악에서 테크놀로지의 활용 9
2.2. 음악교과에서 테크놀로지의 활용 12
3. 코스웨어 15
3.1. 코스웨어의 개념 15
3.2. 국내외 선행연구 16
III. 현대 음악 학습을 위한 웹 코스웨어 분석 및 설계 19
1. 2009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교과서 내용 분석 19
1.1. 교육과정 분석 19
1.2. 교과서 내용분석 20
2. 현대음악 학습을 위한 주제 선정 33
3. 설계 기본 방향 35
4. 현대음악 학습을 위한 웹 코스웨어의 설계 37
4.1. 12음렬 음악 학습 설계 38
4.2. 총렬음악 학습 설계 41
4.3. 구체음악 학습 설계 47
4.4. 미니멀 음악 학습 설계 49
IV. 웹 코스웨어의 구현 52
1. 12음렬음악 학습을 위한 웹 코스웨어의 구현 52
2. 총렬음악 학습을 위한 웹 코스웨어의 구현 60
3. 구체음악 학습을 위한 웹 코스웨어의 구현 68
4. 미니멀 음악 학습을 위한 웹 코스웨어의 구현 73
V. 결론 79
1. 결론 79
2. 후속 연구 제언 81
참고문헌 83
부록 87
ABSTRACT 88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